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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4 사용자 ID 및 식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0편

구글 애널리틱스4(GA4)

by 런칭박스 2023. 1. 25. 17:13

본문

 

1편 > 구글 애널리틱스4 세팅

2편 > 구글 애널리틱스4 캠페인

3편 > 구글 애널리틱스4 세그먼트

4편 > 구글 애널리틱스4 탐색

5편 > 구글 애널리틱스4 리마케팅

6편 > 구글 애널리틱스4 이벤트

7편 > 구글 애널리틱스4 측정 기준 측정항목

8편 > 구글 애널리틱스4 보고서

9편 > 구글 애널리틱스4 맞춤 보고서

10편 > 구글 애널리틱스4 사용자 ID

 

벌써 구글 애널리틱스4 콘텐츠를 10편이나

작성하게 되었네요. GA4 자체가 이해도가

높을수록 활용도 높게 사용할 수 있는 툴이기

때문에 정보와 더불어 사용법까지

안내 드리다 보니 내용이 많네요.

 

제시요의 정보가 여러분들께 큰 도움이 되길

희망하며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4 사용자

관해  안내 드릴 예정이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식별

구글 애널리틱스4 사용자 - 사용자 식별.

GA4를 활용해 다양한 보고서를 확인 및 분석하다 보면

"총 사용자"라는 측정항목을 만나게 되실 텐데요,

총 사용자라는 말을 그대로 직독 직해 하여

우리 사이트에 방문한 사람의 총 수를 집계하여

나타낼 것이라고 해석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이야기라고 할 수 있는데,

GA4의 사용자 식별이 명확하지 않다면

쿠키를 기반으로 ID를 파악하여 사용자를

판단하기 때문에 총 사용자 수의 경우

과대 계산이 되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클라이언트 ID / 기기 ID 등.

 

그래서 지금부터 GA4가

어떻게 사용자를 식별하는지,

정확한 사용자 식별을 진행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게요.

 

1. 구글 애널리틱스4 사용자 ID - 쿠키 식별.

출처 : 구글

 

쿠키로 식별하는 건 다들 알고 계시죠?

방문자가 최초로 방문했을 때 쿠키가

저장되며 이는 브라우저 별로 저장됨으로

같은 사용자가 다른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할 경우 다른 방문자로 식별됩니다.

 

만약 방문자가 쿠키를 삭제하거나 혹은

만료 기간이 지나 쿠키가 자동적으로

삭제된다면 정보가 사라지기 때문

재방문 시 다시 쿠키로 식별됩니다.

 

고로, 쿠키를 통해 식별되는 것은

간단하고 편한 방법이지만 중복으로

체크되는 데이터의 양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라고 보긴 어렵습니다. 그래서

GA4에서 구글 신호 데이터라는 기능을

추가적으로 제공하게 되죠.

*쿠키는 UA 버전의 메인 식별 기능.

 

 

2. 구글 애널리틱스4 사용자 ID - 구글 신호 데이터.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신호 데이터를 사용한 사용자 식별은 GA4에서

추가된 옵션이기 때문에 처음 접해보는 기능일 텐데,

쿠키를 활용하는 것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과 더불어서 구글에 로그인한 사람들

중에서도 광고 개인 최적화를 활성화 한 사용자들만의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정확하긴 하나 데이터 수집량이 현저히 적을 수 있다.

 

구글 신호 데이터를 활용하게 되면 인구통계나

관심분야 데이터 수집 및 사용자가 방문하는

사이트나 앱도 확인이 가능하고 심지어는

어떤 기기를 사용하는지도 파악할 수 있어서

맞춤형 광고 타깃팅이 가능하다는 점과

잠재 고객 형성이 가능해져 리마케팅 진행 시에도

큰 도움을 받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매우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데이터 수집법.

 

만약 구글 신호 데이터를 활용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싶으시다면

따로 설정해 주셔야 하는데 이는

[데이터 설정][데이터 수집]에서

[구글 신호 데이터 수집 사용 설정]

활성화해주시면 완료입니다.

 

 

3. 구글 애널리틱스4 사용자 ID - User ID.

 

쉽게 이야기해서 여러분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가입 및 로그인을 진행한

사용자들의 회원 정보를 통해 사용자를

식별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사용자 ID를 활용해 식별하게 되면

여러 기기들을 활용하고 다양한 브라우저를

통해 유입된다고 하더라도 같은 회원 ID로

활동할 경우 하나로 통합하여 하나의

사용자 여정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중복 식별을 최대한 걸러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 ID 활용에는 제한사항

존재하기 때문에 꼭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 개인 식별이 가능한 데이터 업로드 X

ㄴ 주민번호, 이메일 주소 등

▶ 특정 기기를 영구적으로 나타내는 데이터 X

ㄴ 재설정할 수 없는 고유한 기기 식별자

▶ 구현 전에 수집된 모든 데이터는 재처리

안되고 사용자 ID와도 연결되지 않습니다.

▶ 한 속성에서 수집된 사용자 ID 데이터를

다른 속성의 데이터와 공유 및 혼합이 불가합니다,

▶ 사용자 ID는 256자(영문) 미만이어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GA4에 연결하려고 하는

서비스에서 회원 ID가 아닌 이메일 주소나

특정 회원 번호를 사용자 ID로 사용하려는

계획이 있으시다면 사용자 식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담당자에게 해당 규칙을

꼭 전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 사용자 ID 세팅하기

구글 애널리틱스4 사용자 ID 세팅법.

★ 일반 사용자 속성과 세팅법 다릅니다.

 

 

1. 구글 태그 매니저 활용하기.

출처 : 구글 태그 매니저

 

로그인 후 메인화면에서 확인되는 태그 중

사용자 ID를 설정하고 싶은 태그를 선택하고,

[태그][태그 선택]까지 완료했다면

[사용자 속성]이라는 탭으로 이동해 주세요.

 

그 후 [행 추가]를 선택해 어떤 사용자 속성인지

구별할 수 있는 속성 이름과 속성값으로 설정할

변수를 적용해 주시면 세팅이 완료됩니다.

 

 

2. gtag - 직접 코드 설치하기.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말 그대로 직접 스크립트를 사이트에 삽입하여

GA4로 사용자 속성을 전달하는 방법인데

기존 사이트에 설치되어 있는 구성 태그에

[user_id]를 넣어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이 부분의 경우에는 서버에서 가져와야 하니

개발자와의 협력이 꼭 필요하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보고서에서 관련 데이터 확인하기

구글 애널리틱스4 사용자 ID - 데이터 확인.

사용자 ID를 사용자 속성이 아닌 이벤트 매개변수로

전달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관련 데이터를

이벤트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데요,

GA4에서 사용자 ID는 예약된 속성이기 때문에

보고서 및 탐색 분석에서 바로 액세스 하기는 어렵고

만약 여러분이 설정한 사용자 ID가 정상적으로

수집되고 있다면 사용자 식별에서 안내드린 것처럼

기기 ID, 클라이언트 ID, 앱 인스턴스 ID가 사용자 ID로

보이게 되기 때문에 우리는 변화된 사용자 ID를

확인하는 보고서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탐색][템플릿][사용자 개별화 분석]으로

이동해 주셨을 때 사용자 ID가 적용되었다면

기기 ID 열에 사용자 ID를 확인하실 수 있으실 거고

사용자 ID를 클릭하시면 사용자 기반의 데이터를

다양하게 확인하실 수 있게 됩니다.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이렇게 사용자 개별화 분석 보고서를 활용하시면

이벤트로 세팅해둔 사용자 행동을 개별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특정 사용자의 개별 행동을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오류 기록도 함께 진행되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한 상황,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사용하고 있는 기기를 빠르게 판단하여

개발자에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오류 해결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죠.

 

 


구글 애널리틱스4 사용자 ID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보고서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매개체라면

사용자 ID는 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할 것인지를

설정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쉬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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