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편 > 구글 애널리틱스4 이벤트
우리가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는 이유는
"데이터 분석"이 가장 주된 목적입니다.
고로 우리는 데이터 수집법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구글 애널리틱스를
더욱 활용도 높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우리가 꼭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은
이벤트와 매개변수입니다.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4 이벤트와 매개변수에
관하여 안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해석이 어려웠던 데이터가 있으셨다면
다시 해석 시도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UA 버전과 GA4의 차이
구글 애널리틱스4 이벤트와 매개변수 알아보기.
이벤트와 매개변수 부분을 안내드리는 가장 큰 이유는
UA 버전과 GA4가 완전하게 다른 분석 툴이기 때문에
애초에 데이터가 수집되는 방식부터 구조에도
차이가 발생하여 이에 대한 분명한 이해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이벤트 : 고객이 우리가 제공하는 것과 일으키는 상호작용.
매개변수 : 이벤트가 일어날 때 수집할 정보를 의미.
한다고 우선 기본 개념부터 정의하고 안내 도와드릴게요.
■ UA 버전 데이터 수집 ■
UA 버전을 사용해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UA 버전에서 해석되는 이벤트 구조는
총 3단계로 나눠져 있고 단계에 따라서
정보가 수집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로 인해 UA 버전에서 "이벤트"를 중심으로
데이터 수집 시 최대 3개의 정보를 받을 수 있었죠.
■ GA4 버전 데이터 수집 ■
GA4 기준 단위 ▶ 이벤트.
ㄴ 더 정확히 이야기하자면 사용자를 기준.
예) 장바구니에 상품을 추가하는 것.
예) 회원가입 완료.
UA 버전과는 다르게 GA4의 경우에는
이벤트 구조 자체가 다른 단계들 없이
이벤트와 매개변수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 매개변수는 최대 25개까지
받을 수 있게 구조가 변경되었기 때문에
이전 버전보다 구조는 단순해지면서도
수집이 가능한 데이터는 더 다양해졌습니다.
측정 기준과 측정항목
이벤트 보고서 해석을 위해 여러분들이
꼭 알고 계셔야 할 측정 기준과 측정항목에
관하여 우선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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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기준을 쉽게 이야기하자면,
"데이터가 나눠지는 기준"이라고 할 수 있는데,
쉽게 이야기하자면 트래픽의 "명칭"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으며, 대개 텍스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같은 측정항목이라고 해도 무엇을 기준으로 하느냐에
따라 항목이 2개 이상으로 나눠질 수 있습니다.
예) 소스 / 매체 / 추천 등
측정항목을 쉽게 이야기하자면,
"우리가 확인해야 하는 지표"를 의미하는데,
쉽게 이야기하자면 평소 여러분들이 자주
확인하시던 CPC, ROAS, CPM 등이
이에 해당된다고 이야기할 수 있으며,
대개 숫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 클릭수, 전환율, 유입률 등
이를 참고하여 하단의 보고서를 봐주세요.
이벤트 보고서
이렇게 데이터를 수집했다면 이제 확인해야겠죠?
수집된 데이터들은 이벤트 보고서에서 확인 가능한데,
우선 [보고서] ▶ [참여도] ▶ [이벤트]로 이동하신 후
나오는 메인 화면에서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며
이때 확인할 수 있는 측정항목은 총 4가지로
1. 이벤트 수 : 사용자가 이벤트를 트리거 한 횟수.
2. 총 사용자 : 우리의 서비스와 상호작용한 사용자 수.
3. 사용자 당 이벤트 수 : 사용자 당 평균 이벤트 수.
4. 총수익 : 발생한 수익의 합계를 의미.
ㄴ 구매, 구독, 광고 수익을 더한 총 수익.
이렇게 의미가 해석된다고 생각하시고
데이터를 분석하시면 됩니다.
혹시라도 더 추가적으로 분석이 필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상단의 [필터 추가]를 활용하여
"측정 기준"을 추가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측정 기준을 추가하실 때에는 측정 기준에
해당하는 값도 함께 설정해 주시는 것이
더 자세한 데이터 수집에 도움이 되니
이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만약 여기서 각 이벤트 별로 더 자세한
매개변수 데이터 수집까지를 희망하신다면
각각의 이벤트 명을 클릭해 주시면 되는데,
어떤 매개변수에 대한 데이터를 원하시는지에
따라서 항목을 변경해 주시면서 확인해 주시고
만약 이것만으로 분석이 어려우시다면
하단에서 확인 가능한 그래프들을
참고해 주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전환 이벤트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액션을 뽑으라면
"전환"이 1순위라고 볼 수 있는데 GA4의 경우
이러한 전환 역시도 이벤트 중에서 추출하여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만약 여러분들이 전환 데이터를 확인해야 하는
중요 이벤트가 있다면 이벤트를 선택해서
전환 이펙트 설정을 하는 것만으로도
전환수 보고서에서 한 번에 모아 볼 수 있으니
이 점 꼭 기억해두시고 전환에 포인트가
맞춰진 광고들의 경우 꼭 설정해두시기 바랍니다.
[구성] ▶ [이벤트] ▶ [전환으로 표시]로
이동하시고 버튼을 클릭해서 활성화
해주시게 되면 완료이고, 이렇게 활성화되어
수집되기 시작한 데이터는 [구성] ▶ [전환수]로
이동해서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GA4 자동 수집 이벤트
구글 애널리틱스4 이벤트 구조에 대해서
이해가 완료되었다면 이제 이벤트 수집에
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UA 버전에서는 필요한 이벤트를 직접 만들어서
데이터를 확인했었지만, GA4 버전에서는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들도 있습니다.
*물론 맞춤형 이벤트 구성도 가능합니다.
자동 수집 이벤트의 경우에는 GA4를 설치하면
별도의 설정 없이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를
의미하는데 대표적인 자동 수집 이벤트에는
user_engagement, first_visit 등이 있습니다.
*사용자 참여, 첫 방문을 의미합니다.
만약 맞춤 설정으로 이벤트를 설정해서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진행하고 싶으시다면
이 전 시간 사용했던 태그를 심는 방식을 통해
진행하실 수 있는데요, 이 부분의 경우에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API와 소스 코드 태그를
통해 진행이 가능함으로 하단의 링크를
참고하여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4 이벤트 설정에 관련하여
안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설명만 보면
복잡해 보이더라도 천천히 차근차근 따라오시면
쉽게 진행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제시요는 IT 외주 개발 중개 플랫폼으로
1. 프로젝트 맞춤형 개발사 매칭
2. 기획컨설팅 제공
3. 개발 모니터링 제공
기존 외주 개발 프로세스에 제시요만의
서비스를 더해서 성공적인 외주 개발 진행을
도와드리고 있으니 제시요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문의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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