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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4 보고서 이렇게 확인하고 분석하시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GA4)

by 런칭박스 2023. 1. 19. 17:46

본문

 

1편 > 구글 애널리틱스4 세팅

2편 > 구글 애널리틱스4 캠페인

3편 > 구글 애널리틱스4 세그먼트

4편 > 구글 애널리틱스4 탐색

5편 > 구글 애널리틱스4 리마케팅

6편 > 구글 애널리틱스4 이벤트

7편 > 구글 애널리틱스4 측정 기준 측정항목

8편 > 구글 애널리틱스4 보고서

 

저번 시간 보고서를 구성하는 2가지 요소

측정 기준과 측정항목에 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었는데요, 그렇다면

보고서를 보는 방법 역시도 알아봐야겠죠?

 

오늘은 GA4에서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들과

보고서 구성요소 및 보고서 맞춤 설정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하니

구글 애널리틱스4 보고서 편 기억해두고 계셨다가

분석하실 때 다양하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

 

 

 

 

보고서

구글 애널리틱스4 보고서 - 보고서 이해하기.

웹 사이트 및 앱의 트래픽 분석을 위해

GA4를 활용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여러분들이 가장 많이 확인하시는 건

[보고서]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GA4는 데이터를 보고서로 확인하니까요.

 

GA4에서 제공하는 보고서는 매우 다양한데

필요에 의해 보고서의 기준을 변경할 수도 있고,

전 시간에 안내드린 것처럼 측정 기준을 추가할 수도,

이벤트 항목을 변경할 수도 있으면서도,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 커스텀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보고서 기능에 대한 이해도 높음의

정도에 따라 GA4 활용도가 좌지우지되니

꼭 익혀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상 보고서가 GA4라고 보셔야 합니다.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는 왼쪽 목록에서 [보고서] 버튼을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메인 화면에

나타나는 대시보드는 현재 GA4에서

기본 설정되어 있는 주요 지표들의 집합으로

생각해 주시면 되고 왼쪽 상단에 있는

[맞춤 설정]을 활용하게 되면 우리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야 하는 지표들로

변경할 수 있다는 점만 우선 기억해 주세요.

 

 

 

 

보고서 개요 알아보기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4 보고서 - 보고서 개요 알아보기.

왼쪽 목록을 확인하게 되면 기본 보고서가

어떤 세션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 수 있는데

보고서 개요의 경우 세부 정보 보고서를

보기 좋게 지표로 정리한 카드들의

집합으로 이해해 주시면 쉽습니다.

* 최대 16개의 카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보통 보고서 개요를 설정하실 때에는

특정 목적에 맞는 카드들을 연결 지어서

노출시키시는 것이 지표 파악에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목적웹 사이트 유입량 파악이라면,

새 사용자 수, 실시간 사용자 수,

페이지 제목 및 화면 별 조회 수 등의

카드들로 구성해두시는 것이 데이터 분석에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겁니다.

*특정된 프로모션 등에 맞춰서 설정하는 것

보다는 KPI에 맞는 목적으로 설정하시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실시간 반영 필요한 것)

 

 

 

 

실시간 보고서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말 그대로 실시간 지표 확인이 가능한 보고서입니다.

실시간으로 유입되는 사용자의 속성과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고 만약 이벤트 매개변수 확인이

필요하다면 이벤트 이름을 클릭하면 됩니다.

*시간 텀은 30분입니다.

 

보통 데드라인이 정해져 있는 이벤트 또는

프로모션 등이 진행될 때 자주 활용하거나,

웹이나 앱에서 개편이 진행되는 등의 원인으로

트래픽에 변화가 일어났을 때 지표를 빠르게

파악할 때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 실시간 보고서 구성 항목 ▼

사용자 수 : 실시간 발생하는 사용자 수.

소스, 매체, 캠페인 별 사용자 : 유입 경로.

잠재 고객 별 / 신규 사용자 : 사용자 구분.

페이지 별 조회 수 : 인기가 높은 콘텐츠.

이벤트 별 전환 : 사용자가 완료하는 전환.

이벤트 이름 별 이벤트 수 : 이벤트 수.

 

 

 

 

사용자 컬렉션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자"의 경우에는 말 그대로 웹 및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며

인구통계와 기술 2개의 하위 보고서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자는 보고서라고 하기보다는

하위 보고서까지 포함하여 컬렉션으로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사용자 컬렉션)

*혹은 GA4 사전 정의 보고서라고도 부르는데

같은 의미를 담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눈에 확인 가능한 것처럼 하위 보고서는

개요 보고서카드 형태로 여러 내용 한 번에 확인.

ㄴ 보고서에 포함된 측정 기준에 대한 측정항목 요약.

세부 내용 보고서하나의 기준으로 자세히 확인.

ㄴ 각 측정 기준과 관련된 세부 측정항목을 확인.

ㄴ 세부 측정항목 : 사용자, 세션, 조회 수, 전환 등.

ㄴ 측정 기준과 측정항목의 조합으로 구성되는 표 형식.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 인구 통계 ●

1. 인구통계 개요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ㄴ 비즈니스에 발생한 사용자 트래픽 확인.

 

 

2. 인구통계 세부 정보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ㄴ 측정 기준 : 국가, 지역, 도시, 연령 등

ㄴ 측정항목 : 사용자, 참여 세션 수, 참여율, 전환 등

 

 

● 기술 ●

1. 기술 개요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ㄴ 사용자와 콘텐츠 간의 상호작용에서

사용한 플랫폼, 기기, 브라우저 등을 확인.

 

 

2. 기술 세부 정보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ㄴ 측정 기준 : 브라우저, 기기 모델, 플랫폼 등

ㄴ 측정항목 : 사용자, 참여 세션 수, 참여율, 전환 등

 

 

 

 

수명주기 컬렉션

수명주기 역시 컬렉션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여기서는 획득유지로 이동하는 고객 여정

단계별로 나눠서 그에 맞는 행동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데 "행동"에 포커싱이 맞춰진 만큼

사용자가 웹 사이트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방식을 파악할 수 있으며 사용자 그 자체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수명주기 컬렉션 - 1. 획득 ●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1. 획득 개요

ㄴ 신규 사용자 : 우리 사이트 찾는 방식 파악.

ㄴ 기존 사용자 : 우리 사이트 재방문하는 방식 파악.

2. 사용자 획득 ▶ 사용자가 찾아오는 경로 파악

ㄴ 신규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 확인.

ㄴ 채널별 신규 사용자 확보 기여도 파악.

- 측정 기준 : 첫 사용자 매체, 소스, 플랫폼 등

*구글 애즈 광고 네트워크 유형이나 그룹 이름도 포함.

- 측정항목 :  새 사용자 수, 참여 세션 수, 참여 시간 등

3. 트래픽 획득 ▶ 유도하는 요인 파악

ㄴ 신규 사용자 및 기존 사용자의 세션에 대한 데이터.

ㄴ 전체 사용자의 전반적인 유입 경로 파악.

- 측정 기준 : 세션 기본 채널 그룹, 세션 소스 플랫폼 등 

- 측정항목 : 사용자, 세션 수, 세션당 이벤트, 참여율 등

 

★ UA 버전을 사용해 보셨던 분들은 수명주기 컬렉션에서

다른 점을 발견하셨을 텐데 "사용자 획득"은 GA4에서

처음 만들어진 개념이라는 점 참고해 주세요.

 

 

● 수명주기 컬렉션 - 2. 참여도 ●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1. 참여 개요

ㄴ 이벤트, 방문하는 웹페이지를 기준.

ㄴ 사용자 참여 발생 시간 측정.

ㄴ 사용자 참여가 가장 많은 페이지 확인.

이벤트를 통해 사용자 행동 파악.

2. 이벤트 보고서 ▶ 사용자 액션

- 측정 기준 : 이벤트 이름

- 측정항목 : 이벤트 수, 총 사용자, 총 수익 등

3. 전환수 보고서 ▶ 전환 액션

- 측정 기준 : 이벤트 이름

- 측정항목 : 전환, 총 사용자, 이벤트 수익

4. 페이지 및 화면 보고서 ▶ 사용자 방문 페이지

- 측정 기준 : 페이지 제목 및 화면 클래스, 콘텐츠 그룹 등

- 측정항목 : 조회수, 사용자, 사용자당 조회수 등

 

 

● 수명주기 컬렉션 - 3. 수익 창출 ●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1. 수익 창출 개요

웹사이트 및 앱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

2. 전자상거래 구매 ▶ 제품, 서비스에 대한 정보

- 측정 기준 : 항목 이름, 항목 ID, 상품 브랜드 등

- 측정항목 : 상품 조회수, 조회수 대비 장바구니 추가 비율 등

3. 인앱 구매 ▶ 인앱 구매 정보 표시

- 측정 기준 : 제품 ID

- 측정항목 : 수량, 제품 수익, 평균 제품 수익

4. 광고 수익 ▶ 광고 참여도와 수익 

- 측정 기준 : 광고 단위

- 측정항목 : 게시자 광고 노출수, 광고 단위 노출 시간 등

 

 

● 수명주기 컬렉션 - 4. 유지 ●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1. 유지 개요

★ 사용자를 얼마나 잘 유지할 수 있는지 파악 가능.

ㄴ 신규 사용자가 처음 방문한 후 웹사이트, 앱 등을

사용하는 빈도와 기간을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

ㄴ 첫 방문 후 발생한 수익을 기준으로 사용자 가치 파악.

 

 


구글 애널리틱스4 보고서에 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

오늘 안내드린 보고서들은 GA4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보고서들이니

참고하여 대시보드를 구성하시게 되면

빠른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실 겁니다.

 

다음 시간에는 보고서 구조를 변경하는 방법과

비교 보고서 및 새 보고서를 제작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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