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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4 검색어 수집 가능하게 설정하는 방법 알아보기 13편

구글 애널리틱스4(GA4)

by 런칭박스 2023. 4. 21. 18:00

본문

 

1편 > 구글 애널리틱스 4 세팅

2편 > 구글 애널리틱스 4 캠페인

3편 > 구글 애널리틱스 4 세그먼트

4편 > 구글 애널리틱스 4 탐색

5편 > 구글 애널리틱스 4 리마케팅

6편 > 구글 애널리틱스 4 이벤트

7편 > 구글 애널리틱스 4 측정 기준 측정항목

8편 > 구글 애널리틱스 4 보고서

9편 > 구글 애널리틱스 4 맞춤 보고서

10편 > 구글 애널리틱스 4 사용자 ID

11편 > 구글 애널리틱스 4 용어

12편 > 구글 애널리틱스 4 사용자 속성

 

지난 시간에 이어서 GA4 사용법에 대해

안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하는데요,

오늘 알아볼 내용은

구글 애널리틱스 4 검색어 수집 방법입니다.

 

아마 네이버에서 파워링크나 검색어 광고를

관리해 보신 분들은 "검색어 수집"에 대한

이해도가 다른 분들에 비해 높으실 텐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구글 애널리틱스 4 검색어 수집이

자동 제공 기능이 아니랍니다.

여러분들이 세팅하셔야 해요.

 

 

 

 

검색어 수집 알아보기

 

"이것도 데이터 수집이니까 매개변수 쓰나요?"

아니요. 이번에는 파라미터를 사용할 겁니다.

왜냐, 원래 검색어 수집은 파라미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파라미터를 삽입한 후

애널리틱스에 연결하는 것까지 해볼 겁니다.

*네이버나 다음 같은 검색엔진을 사용하셔도

URL을 보시면 태그가 아닌 파라미터가

사용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4

 

그럼 본격적으로 GA4가 검색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파라미터를 설정해 볼게요.

우선 [관리][데이터 스트림]으로 이동 후

어떤 스트림을 사용해서 검색어를 수집할지

선택해 주셔야 하는데요 아마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스트림이 많지 않을 테니 헷갈리실

일은 거의 없을 거예요. 안심하고 선택하세요.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4

 

그 후 [향상된 측정]을 클릭하시게 되면

어떤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지 ON / OFF

선택하실 수 있는데요, 이 중 [사이트 검색]으로

이동하신 후에 고급 설정으로 한 번 더 이동 후

검색어 쿼리 매개변수를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4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검색어 쿼리 매개변수는

q, s, search, query, keyword 이렇게 5가지 일 텐데

기본 매개변수이니 그대로 두시고 만약 추가로

설정하고 싶은 쿼리 매개변수가 있다면

하단의 매개변수 란에 채워 넣어주세요.

 

여러분들이 설정하신 검색어 수집 파라미터가

제대로 적용되었다면 보고서 이벤트 차트에서

[view_search_results] 항목이 노출된다는 걸

확인하실 수 있으실 텐데 이 항목을 클릭하시면

검색어 관련 정보를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어요.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4

 

이후 조회를 원하신다면 참여도 보고서에서

[이벤트]로 이동하신 후 동일한 항목을 클릭하여

상세정보 확인이 가능하신데요, 이걸 하시려면

방금 진행한 파라미터 설정만으로는 불가능하고

추가로 설정하셔야 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7편에서 배웠던 맞춤 측정 기준 생성인데요.

[맞춤 정의][맞춤 측정 기준 만들기]로 이동 후

여러분들의 상황에 맞게 값을 채워주시면 됩니다.

대개 범위의 경우 "이벤트"로 선택한다는 점

참고해 주시면 더 쉬운 설정이 가능하실 거고요,

"검색어"를 수집하는 매개변수는 search_term이니

이벤트 매개변수 값에는 해당 내용을 넣어주세요.

 

 

 

 

검색어 수집이 필요한 이유

 

왜 GA4를 사용해서 검색어 수집을 해야 할까요?

애초에 구글 애널리틱스 4 자체가 분석을

기본으로 가져가는 툴이기 때문에

이전에 사용하고 계시던 프로그램들로

분석하시는 것보다 더 세세하고 자세한

정보 수집 및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 4 검색어 수집은

계정 설정하실 때 미리 끝내두시는 것이 좋아요.

 

또한, 말 그대로 "검색어"를 수집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광고를 진행하실 때 어떤 키워드에

광고를 연결할 것인지 판단하기도 좋고,

네이버나 다음 같은 추가로 관리할 플랫폼에서도

키워드 광고나 파워링크 광고 노출 시

더 효과적인 전략 수립이 가능하니

단순히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만

활용할 데이터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기업 내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 주심이 좋습니다.

 

 

 

 

추가로 확인하면 좋을 보고서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4

 

구글 애널리틱스 4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보고서의 종류가 굉장히 다양한데다가

우리가 어떤 데이터를 연동하느냐에 따라

제작할 수 있는 보고서의 종류도 늘어나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GA4 활용방법

"2가지 이상의 보고서를 함께 분석"

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검색어 수집 시 함께 보면

좋은 보고서는 무엇일까요?

바로 유입 경로 탐색 보고서입니다.

 

우리가 수집하기로 한 정보 자체가

"유입 시 검색한 키워드"이기 때문에

유입 경로 탐색 보고서를 함께 분석해 주시면

[이탈이 발생하는 포인트]를 찾기가 쉬워집니다.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4

 

[탐색][유입 경로 탐색 분석]으로

이동하시면 기본 보고서 생성이

가능한데 변수와 탭 설정을 참고하셔서

여러분들께 필요한 데이터들을

필터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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