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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잠재 고객 생성 및 적용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15편

구글 애널리틱스4(GA4)

by 런칭박스 2023. 4. 25. 18:05

본문

 

1편 > 구글 애널리틱스 4 세팅

2편 > 구글 애널리틱스 4 캠페인

3편 > 구글 애널리틱스 4 세그먼트

4편 > 구글 애널리틱스 4 탐색

5편 > 구글 애널리틱스 4 리마케팅

6편 > 구글 애널리틱스 4 이벤트

7편 > 구글 애널리틱스 4 측정 기준 측정항목

8편 > 구글 애널리틱스 4 보고서

9편 > 구글 애널리틱스 4 맞춤 보고서

10편 > 구글 애널리틱스 4 사용자 ID

11편 > 구글 애널리틱스 4 용어

12편 > 구글 애널리틱스 4 사용자 속성

13편 > 구글 애널리틱스 4 검색어 수집

14편 > GA4 빅쿼리 연결 방법

 

오늘은 GA4 잠재 고객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 텐데요,

1. 잠재 고객이란 무엇인지

2. 잠재 고객은 어떻게 활용하는 것인지

대해 안내 도와드릴 테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해당 포스팅은 3편 세그먼트를 참고하시면

더욱 유익하니 함께 확인 부탁드립니다.

 

 

 

 

잠재 고객 이해하기

 

우선, GA4가 이해하고 있는 [잠재 고객]이란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3편 세그먼트에 대해서 안내 드릴 때

"사용자 그룹"이라고 이해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고 소개 드렸는데요,

같은 맥락으로 [잠재 고객] 생성도 가능해요.

*잠재 고객 그룹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죠?

 

간단히 말하자면 GA4에서 "세그먼트"는

"잠재 고객"과 같다고 이야기할 수 있는데

그렇다고 잠재 고객이 곧 세그먼트는 아니니

이 점을 주의하고 데이터를 해석해 주세요.

 

 

 

 

잠재 고객 리스트 만들기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4

 

[관리][속성][잠재 고객]으로 이동하시면

오른쪽 상단에 [새 잠재 고객] 버튼이 보이실 텐데요,

1. 처음부터 맞춤으로 잠재 고객을 만들어낼 수 있고

2. GA4가 추천하는 잠재 고객 층을 확인하실 수 있죠.

 

1번 방법의 경우에는 세그먼트 생성 방법과

동일하니 3편을 참고해 주시고, 우리는

2번 방법을 사용해 볼게요. [비구매자]를

예시로 잠재 고객을 생성해 볼게요.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4

 

클릭해 주시면 조건 설정 창이 나올 텐데

제목의 경우 이해하기 쉽게 설정해 주시고,

하단에 필요조건들을 설정해 주세요.

예를 들어서 처음 방문한 사용자의

데이터를 포함하고 싶다면 내용에 맞는

조건들을 추가하여 설정해 주시면 되겠죠?

 

이렇게 데이터 "수집"조건을 설정해

주셨으면 이 중 어떤 데이터를 제외할지

세부 조건을 하단에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잠재 고객] 설정을 완료했다면

저장해 주신 후 구글 애즈 캠페인 실행 시

대상 고객으로 활용이 가능한지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 구글 애즈로 이동하기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4

 

평소 구글 애즈 캠페인 설정해 주시는

방식으로 캠페인을 생성해 주시면 되는데

이때 대상 고객을 아까 GA4 잠재 고객으로

생성했던 고객층을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4

 

생성해 주신 후 [캠페인]으로 이동하셔서

설정했던 조건에 맞게 데이터가 수집되고

분류되고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잠재 고객 다양하게 활용하기
데이터 비교할 때 / 데이터 필터로 사용할 때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4

 

기본 보고서를 통해 데이터를 비교할 때

세그먼트를 적용하시게 되면 비교 분석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복잡하게 보고서를

제작하지 않아도 기본 보고서로 충분히

데이터 비교가 가능하기 때문에

1차원적이고 직관적인 비교 데이터가

필요하실 경우 활발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비교 데이터 설정

측정 기준 : [잠재 고객 이름] 입력 or 선택.

측정 기준 값 : 리스트 중 원하는 잠재 고객 선택.

 

단, 해석하기 깔끔한 데이터를 도출해

내는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 큰 틀 내에서

상황 파악 정도를 도울 수 있는 데이터를

확인하는 방법이라는 점 참고하여

보고서 제작해 주시기 바랍니다.

 

 

잠재 고객 이벤트로 활용할 때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4

 

GA4는 이벤트와 보고서가 중점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데요, 우리가 설정한

GA4 잠재 고객을 기준으로 이벤트를

생성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6편을 참고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이벤트는 간단히 말하자면 고객과 우리의

상호작용을 이야기하는데요, 쉽게 말해

고객이 방문 후 일으키는 액션을 의미해요.

예) 블로그에 3번 방문 후 구독할 경우

1. 이벤트 : blog_article_view

매개변수 : event_count : 3회 이상.

트리거 : 블로그 페이지 진입.

2. 이벤트 : subscribe

매개변수 : 1회 발생으로 존재하지 않음.

트리거 : 구독 시 발생.

 

이런 느낌으로 특정 액션이 아닌,

액션으로 인한 행동 맥락을 통해

이벤트를 구성해 주시는데 여기서

GA4 잠재 고객 트리거가 하는 일

핵심 맥락을 하나의 이벤트로

묶어서 인식할 수 있도록 합니다.

 

[탐색 분석 보고서][+새로 만들기]

이동해 주셔서 잠재 고객 트리거를

설정해 주시면 반영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구글 서비스들에 반영할 때

출처 : The Keyword

 

GA4에 대해서 안내드리면서 항상

강조 드렸던 부분 중 하나인

"구글은 추가 서비스를 지원한다."

여러분들도 알고 계신 것처럼

특히나 GA4의 경우에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들은

거의 다 연결할 수 있습니다.

 

애즈 / 서치 콘솔 / 빅쿼리 정도는 기본으로

연결하시는 걸 추천드리는데 이때 데이터를

설정하실 때 미리 생성해놓은 잠재 고객을

각각의 서비스들에도 반영할 수 있으니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GA4 잠재 고객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데이터 분류"시에 적용하기 좋은 기능이라고

이해하시면 효율성 높은 사용이 가능하실 겁니다.

 

GA4가 데이터를 분석하는 툴인만큼

어떤 데이터를 연동할 것이고

어떤 필터로 분류할지가 중요한데

필요한 기준에 맞춰서 잠재 고객 설정을

끝내두셨다면 적극 활용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테니 꼭 기억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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