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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세그먼트 설정 매우 중요하니 꼭 확인하세요 3편

구글 애널리틱스4(GA4)

by 런칭박스 2023. 1. 12. 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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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편 > 구글 애널리틱스 세팅

2편 > 구글 애널리틱스 캠페인

3편 > 구글 애널리틱스 세그먼트

 

많은 기업들이 활용하길 희망하고 계신

애널리틱스에 관련하여 소개해 드리고 있는데,

계정 세팅부터 캠페인 설정까지 안내드린 후

벌써 구글 애널리틱스 세그먼트

관하여 소개해 드릴 시간이 다가왔습니다.

 

만약,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 본 적이

없으셔서 시작의 진입장벽이 높으시다면

제시요의 콘텐츠를 참고해 진행해 주시면

편리한 진행이 가능하실 겁니다.

 

 

 

 

세그먼트란 무엇일까?

● 구글 애널리틱스 세그먼트 알아보기.

 

세그먼트는 쉽게 이야기해서 사용자 그룹을

뜻하는 말로 이해하시면 쉬운데, 세그먼트를

활용하게 되면 데이터를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요소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대응하는 부분에 있어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이렇게만 적혀 있으면 이해가 불가능할 테니

한 가지를 가정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지금부터 쇼핑몰 CEO입니다.

 

마케팅 진행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애널리틱스에

접속한 후 검색엔진 전환율을 확인했을 시에

업계 평균 전환율보다 우리 기업의 전환율이 높다면,

이것은 호재가 맞고 지금부터는 "어떻게" 우리 광고의

효율이 상승할 수 있었는지 원인을 찾아야겠죠?

 

다양한 채널들 사이에서 세그먼트를 활용하여

검색 엔진에 관한 데이터를 분류해 키워드를 분석하니

의류 관련된 키워드보다는 자사 브랜드명을 검색해

유입된 양이 굉장히 높았고, 재 구매율 역시 높아서

우리의 전환율이 높아진 원인은 "기존 고객의 만족도"

높았기 때문이라는 결론을 도출해낼 수 있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기업은,

1. 기존 고객 만족도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

2. 신규 고객 유입도를 상승시킬 수 있는 방법.

두 가지에 관하여 고민해 봐야 합니다.

 

만약 세그먼트를 사용할 수 없어서

키워드 별로 데이터 확인이 불가능했다면

원인 파악이 불분명했을 테고 그로 인해

우리의 진행 방향 설정에도 문제가 생겼을 겁니다.

세그먼트는 일종의 데이터 필터 같은 존재인데,

필터링 된 데이터에 대한 파악과 분석까지도 가능

아주 기능이 뛰어난 필터라고 생각해 주시면

조금 더 이해가 쉬우실 것 같네요.

*실제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애널리틱스의 가장 강력한 기능으로 세그먼트를

이야기하시는 경우도 굉장히 많을 정도입니다.

 

 

 

 

세그먼트 사용하는 방법

● 구글 애널리틱스 세그먼트 설정법 알아보기.

 

세그먼트는 각 보고서들의 상단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가장 위에 [+ 세그먼트]라고 나와있는 추가 버튼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것을 클릭할 경우 확인 희망

데이터를 골라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단, 최대 4개까지 동시 적용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왼쪽 목록에 보면 전체 / 시스템 / 맞춤 등 다양한

항목들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텐데, 보편적으로

시스템과 맞춤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둘의 차이를 말씀드리자면,

시스템 : 애널리틱스가 제공하는 기본 값.

맞춤원하는 데이터를 위해 사용자가 직접 설정하는 값.

실제로 시스템을 클릭하게 되면 보고서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세그먼트들을 확인할 수 있으니 큰 어려움은

없으실 테고, 그럼 맞춤 세그먼트 적용법을 안내드릴게요.

 

 

▶ 맞춤 세그먼트 설정하는 방법.

 

1. 맞춤을 사용하려면 왼쪽 상단에서 확인 가능한

[+ 새 세그먼트]를 클릭하여 이동하여 주시면 됩니다.

 

2. 그 후 필요한 데이터에 맞게 필터 설정해 주세요.

-  인구통계연령 / 성별 / 언어 / 카테고리 등

ㄴ [다음을 포함]이 나와있는 항목들은 옆의

빈칸에 어떤 항목을 말하는지 정확히 기재해 주세요.

 

- 기술운영체제 / 버전 / 브라우저 / 버전 등

 

- 행동세션 / 거래 수 / 시간 등

 

- 첫 번째 세션 날짜달력을 참고해 직접 설정

 

- 트래픽 소스캠페인 / 매체 / 소스 / 키워드 등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최대 4개까지

적용 가능하니 중복으로 설정하실 거라면

항목 확인 후 교차하여 설정해 주시고

그렇지 않다면 하나의 항목을 정확하게

설정하여 세그먼트 적용을 완료해 주시면 됩니다.

 

 

 

3. 세그먼트 구분을 위해 이름을 설정해 주세요.

보통은 어떤 제품에 대한 세그먼트인지,

설정 날짜는 언제인지 등을 고려하여

설정하시는 것이 가장 헷갈리지 않습니다.

 

 

 

4. 세그먼트가 성공적으로 설정되었다면,

상단의 화살표를 클릭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께서 방금 생성한 세그먼트는

수정, 복사, 공유 등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사용하시다가

다른 세그먼트가 필요하시다면 수정을,

항목 추가가 필요하시다면 복사를,

다른 사용자와 함께 확인하길 희망하시면

공유 버튼을 이용하여 전달하시면 됩니다.

 

 

 

 

조건 / 순서 세그먼트 알아보기

● 구글 애널리틱스 세그먼트 - 조건, 순서

세그먼트 왼쪽 항목을 다시 봐볼까요?

하단에 조건과 순서라는 항목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 조건 세그먼트 알아보기.

 

"조건"이라는 말에서 느껴지는 것처럼,

훨씬 더 상세한 데이터 분류가 필요할 때

사용하는 세그먼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바로 직전에 맞춤 세그먼트를 설정했던 것처럼

원하는 조건들을 설정해 주시고 이름도 설정해서

모니터링 및 관리를 해주시면 되는데, 중앙 하단의

[+ 필터 추가]를 선택하시게 되면 추가 조건 설정이

가능하니까 꼭 확인해 보시고 원하는 데이터에 맞게

설정해 주시고 사용해 주시면 될 듯합니다.

 

 

- 순서 세그먼트 알아보기.

 

순서 세그먼트는 앞서 안내드린 세그먼트들과

조금 다른데요, 그건 바로 순서 설정이 가능한 것.

아마 여러분들께서 세그먼트를 사용하실 때

순서 세그먼트를 사용하신다면 플로우 이해가

훨씬 수월하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예를 들어서, 만약 여러분들에 구글 애즈에

설정되어 있는 광고 그룹에서 관리되는

프로모션을 통해 특정 제품을 노출시키고

있는 상황이라고 가정한다면,

구글 애즈프로모션제품 위치구매

흐름을 타고 온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하겠죠?

 

 

이럴 때 순서 세그먼트를 사용하시게 되면

정확한 데이터 도출이 가능합니다.

보시는 것처럼 단계에 맞게 각각의 항목을

추가 설정할 수 있으니 순서는 데이터 수집자가

원하는 데로 설정해 주시고, 다른 세그먼트들과

마찬가지로 헷갈리지 않게 세그먼트 이름까지

설정해 주시면 순서 세그먼트 설정이 완료됩니다.

 

 

 

 

 

 

이렇게 구글 애널리틱스 세그먼트에 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아마

설정하시면서 아셨겠지만 "세그먼트"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가장 메인 기능 중 하나로

실제 업무에 반영해 보시면 아실 테지만,

사용량이 정말 많으실 겁니다. 그러니

꼭 기억해 주시고 자주 읽어보시고,

어려운 부분은 댓글에 문의하시면 안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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