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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비용 제품개발 7가지 팁 스타트업 필독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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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런칭박스 2022. 12. 29. 1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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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제시요 입니다. : )

요즘 스타트업 준비하고 계신 분들 많이 계시죠?

새로 떠오르는 산업들이 다양해지면서

참신한 아이디어가 머릿속을 스칠 때마다

"사업을 준비해 볼까?"라는 생각이 들곤 하는데,

초기 비용이 워낙 높은 편이라서 많은 분들이

자본의 문턱에서 깊은 고민에 빠지시곤 합니다.

 

그래서 오늘 준비한 콘텐츠는

최소비용 제품개발 팁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특히 상대적으로 자원이 부족한 스타트업의 경우

오늘의 콘텐츠를 꼭 기억하고 계시다가

기업 운영 시 활용하시면 큰 도움 되실 테니

다들 필독 부탁드립니다!

 

 

 

 

시장분석하기

 

최소비용 제품개발 - 1번 팁

우리가 속한 시장 및 산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파악하려면 방법은 단 하나,

시장분석 과정을 거치시면 됩니다.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으려면

그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제품 혹은 서비스 등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하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것이 아니라 본인들이 시장에 보여주고 싶은 것에

집중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이럴 경우

운이 좋으면 니즈와 맞아떨어지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성공과는 거리가 멀어지게 됩니다.

*실제로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원인의 42%

고객 요구사항 분석 미스시장 흐름 이해 못 함이 차지.

 

시장을 분석하실 때에는 세 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우리에게 타깃이 될 소비자층.

ㄴ 연령, 성별 등 디테일하게 타깃 설정.

ㄴ 니즈 파악 - 커뮤니티, SNS, 뉴스 등의 반응 활용

2. 우리가 목표로 설정한 시장 점유율.

ㄴ 시장의 규모 파악 및 산업의 성장 가능성 파악

ㄴ 어떠한 특징으로 점유율 확보가 가능한지.

3. 우리에게 가장 위협적인 경쟁사.

ㄴ 경쟁사의 특징.

ㄴ 경쟁사의 허점.

ㄴ 경쟁사와 우리의 차이점.

ㄴ 우리가 경쟁사보다 우위에 있는 특징.

 

크게 세 가지로 나누신 후 세부적으로

파악해야 하는 부분들을 체크하시면

누락 없이 분석이 가능하니 이 점

꼭 기억해 주시고 확인해 주세요.

 

 

 

 

MVP 제작

 

최소비용 제품개발 - 2번 팁

MVP - 최소 기능 제품을 의미하는 말로

완성품이 아닌 꼭 구현해야 하는 기능들만

추려서 제작한 제품을 뜻하는 말인데,

제품의 초안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스타트업의 성공 가능성을 판단하려면

출시 후 시장의 반응을 살펴보면 되겠죠?

하지만, 완성품을 출시하기에는 지나치게

많은 시간과 비용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만약 시장의 반응이 좋지 못해서 새로운

방향을 설정해야 할 경우가 찾아오게 된다면

손해가 지나치게 클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MVP를 개발하게 되면

훨씬 적은 비용으로 짧은 시간에

시장 반응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으니

이 점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크로스 플랫폼 활용하기

 

최소비용 제품개발 - 3번 팁

안드로이드와 IOS는 숙명의 라이벌로

느껴질 정도로 운영체제의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고, 예전부터 지금까지

어떤 운영체제가 더 완성도가 높은지에

관한 논쟁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바로 크로스 플랫폼이죠.

원래 앱을 개발하게 되면 안드로이드에서만

실행이거나 혹은 IOS에서만 실행이 되었으나

크로스 플랫폼을 활용하게 될 경우

양쪽 운영체제에서 전부 실행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폭을 늘리려면 크로스 플랫폼을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여러분들께서 선정한 아이템 자체의 타깃이

둘 중 하나에 포인트가 맞춰져 있다면 굳이

크로스 플랫폼을 활용할 필요가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최대한 사용자의 수를

늘릴 수 있도록 크로스 플랫폼에 관하여

고민해 보시면 좋겠네요.

 

 

 

 

사용가능한 것 최대한 활용하기

 

최소비용 제품개발 - 4번 팁

서비스 혹은 앱을 개발한다고 했을 때,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것을 직접 개발한다고 하면

시간과 인력과 비용이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러니 개발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비용 부담 없이 활용할 수 있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는지를 먼저 파악하고 적극 활용하게

될 경우 효율적인 개발이 가능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디자인들의 경우에는 무료로

공개되어 있는 템플릿을 활용할 수도 있고

오픈소스로 구현되어 있는 소프트웨어,

혹은 활용할 수 있는 API 등 복잡한 개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자원들을 체크하게 되면

낮은 비용으로 빠르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진행하기

 

최소비용 제품개발 - 5번 팁

만약 개발 초기 단계라면 최대한 관련 경험이

풍부한 QA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출시 전

발생할 수 있는 오류 검수를 꼼꼼하게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아직 우리는 스타트업이기 때문이에요.

우리가 이미 브랜딩이 끝나 있고 사용자로 하여금

신뢰관계를 쌓은 상태라면 오류가 발생했다면

나름의 센스와 재치를 통해 해소할 수 있는

여지라도 있지만 아직 신뢰관계도 제대로

쌓이지 않은 상태에서 발생하는 오류

오히려 사용자 구축의 실패로 이끄는

방향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당연히 완벽한 개발은 없기에 서비스 이용 중

발생하는 오류는 어쩔 수 없겠지만, 최대한

출시 전 보완 가능한 오류는 많이 찾아서

전부 수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객과 소통

 

최소비용 제품개발 - 6번 팁

성공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고객의 반응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실 사용자가

후기나 평점에서 우리에게 전달하는 의견에서

그들의 니즈와 만족 포인트와 불만족 포인트를

얻을 수 있으니 출시를 하셨다면, 반복적으로

모니터링과 검수 과정을 거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업데이트 과정에서는 불만족 포인트를

최대한 보완하고 니즈를 추가하시게 되면

더욱 만족도를 상승시킬 수 있죠.

 

이 과정에서 사용자의 충성도는

상승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니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업무 분담

 

최소비용 제품개발 - 7번 팁

스타트업에게 가장 적합한

업무 분담 방법은 아웃소싱입니다.

그 이유는 전문 인력을 효율적인 비용으로

업무에 빠르게 투입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내부 인력 만으로는

진행 속도가 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곤 합니다.

예를 들어서 구현해야 하는 기능이 있는데

내부 개발자가 해당 기능 개발 능력이 부족하다거나

혹은 자문이 필요할 경우 내부 인력 활용에만

포인트를 맞추게 되면 오히려 진행속도만

더뎌지는 경우가 발생하곤 합니다.

 

무조건 사내에서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업무를

파악하여 아웃소싱 서비스를 활용

충원하게 될 경우 굉장히 효율적인

프로젝트 진행이 가능하게 됩니다.

 

만약 IT 전문 인력 아웃소싱을 희망하신다면

제시요를 만나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1. 프로젝트 니즈를 파악한 후 그에 맞는

전문가를 맞춤형으로 매칭 해드린다는 점.

2. 완성도 높은 진행을 위해 이해하기 쉬운

기획서 작성을 돕는 컨설팅을 제공 드린다는 점.

3.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 개발 모니터링

진행해 프로젝트 진행사항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

이러한 서비스를 만나보고 싶으시다면

제시요로 많은 문의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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