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기업들과 마케터들의 목표는
단연 브랜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브랜딩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SEO" 즉, 최적화입니다.
오늘은 웹 사이트 최적화 방법에
대해서 안내 드릴 예정인데요, 참고하셔서
구글 SEO, 네이버 SEO 등 여러분들이
희망하고 계신 엔진에 맞게 최적화를
진행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시요가 안내 드릴 웹 최적화 방법은
총 9가지로 지금까지 안내드렸던
GA4, GTM, 빅쿼리, 구글 서치 콘솔 등에
관련한 정보들을 참고하셔서 SEO를
진행해 주시면 무리 없이 가능하실 테니
지금까지의 포스팅을 함께봐주시면
더욱 이해가 쉬우실 겁니다.
1. 연관성을 파악해야 합니다.
■ 웹 사이트 최적화 - 1번.
제목에서 이야기하는 "연관성"이란,
1. 사용자들이 검색할 키워드와
2. 최적화를 진행할 검색엔진
3. 기업이 제공할 정보 이렇게
세 가지 사이의 연관성을 의미합니다.
그동안 마케팅 관련 자료를 찾아보셨거나
혹은 마케팅 업무 및 직무를 담당하셨던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기술 발전으로 인하여 검색엔진이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에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검색엔진의 목표는,
"사용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까지 검색엔진의 목표는 전혀
변화하지 않았습니다.(그대로입니다.)
하지만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이 변화했죠.
이전에는 "의류"를 검색했을 때
가장 최근 업로드된 정보를 기준으로
제공했다면 현재의 경우 머신러닝과
인공지능 및 딥러닝 등을 엔진에 반영하여
[사용자의 키워드 사용 의도]를 파악해
그에 맞는 정보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사용자가 그동안 방문했던
방문 기록을 크롤링 하여 의류 중에서도
어떤 의류에 대해 정보를 수집하고 있었는지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정보 제공 방식을 사용하고 있죠.
*이 부분은 단순히 네이버나 구글 같은
검색엔진만이 아니라 유튜브나 스마트 스토어
같은 서비스들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에는 전달할 정보의
최신성과 적합성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했다면
현재의 경우 연관성과 전문성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이 부분을 보다 더 정확하게 이해하시려면
"키워드" 자체를 이해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키워드는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한 가지 키워드를 선정하여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고 관련하여 어떤
정보들이 상단에서 제공되고 있는지를
봐주시면서 그 정보들을 분석하시면 됩니다.
1. 정보의 구성을 알아본다.
ㄴ 포함된 글자 수 파악하기
ㄴ 키워드의 반복 횟수 파악하기
ㄴ 사용된 이미지 개수 확인하기
2. 전문성 파악하기.
ㄴ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인지 파악
ㄴ 이 정보의 "중요성"이 무엇인지 알기
2. 테크니컬 SEO를 병행해야 합니다
■ 웹 사이트 최적화 - 2번.
SEO는 알아도 테크니컬 SEO는
무엇인지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말 그대로 테크니컬 한 SEO를 의미해요.
이 말이 무엇이냐,
우리가 평소에 알고 있던 SEO 조건에만
부합하게 진행하는 최적화가 아닌,
애초에 검색엔진 자체가 웹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술적인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해소하는 서버 단계의 최적화를
테크니컬 SEO라고 이야기합니다.
이 전 포스팅에서 색인 오류를 해결하고,
robots.txt 차단을 해결해야 한다고
안내드렸던 거 다들 기억하시나요?
이렇게 서버 섹션의 조건들을
검색엔진에 맞게 최적화하는 것을
테크니컬 SEO라고 이야기합니다.
여러분들이 구글 SEO 진행을 계획하고
계시는 중이라면 테크니컬 SEO를 필수로
병행해 주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애초에 우리가 사용할 GMP 서비스들 자체가
기술적인 부분을 충족해야 오류 없이 사용이
가능한 것은 물론이고 서비스들 연동시에도
테크닉적인 부분들이 필수로 필요하기 때문에
사실상 GMP 서비스를 사용하시게 되면
자연스럽게 테크니컬 SEO 진행이 함께
이루어지기는 하지만 여러분들이 추가로
충족해야 하는 조건들 역시 존재하니
꼭 확인하셔서 해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테크니컬 SEO 조건 확인하기
1. robots.txt 확인 및 최적화 필요
2. 사이트 색인 생성 - 구글 서치 콘솔
3. 중복 태그 및 코드 수정 필요
4. 트래픽 체크 후 실적 낮은 요소들
개선 필요 - 구글 애널리틱스
3. 모바일 최적화 필수로 진행해야 합니다.
■ 웹 사이트 최적화 - 3번.
1번의 내용과 겹쳐지는 부분이 많은데,
검색엔진의 목표는 사용자에게 보다 더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라고 했죠?
그에 더 나아가게 되면 "접하기 좋은",
다시 말해서 정보를 봤을 때 이해하기 쉽고
사용자의 "편리함"을 충족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해야 구글 SEO 조건을
충족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렇다면 이 상황에서 질문 하나를 던질게요.
스마트폰과 PC 중 무엇을 더 사용하고 계십니까?
사실상 업무 시간을 제외하게 된다면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압도적으로 높을 겁니다.
왜냐? 스마트폰은 크기와 사용성에 있어서
제약이 없다고 이야기할 수 있으니까요.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맞게
구글은 2018년 3월 모바일 우선 지수를 출시하며
모바일 수용성을 향상시키겠다고 선언합니다.
이 말이 무엇이냐, 우리가 제공하는 정보 및 웹은
모바일 맞춤형일수록 SEO 조건에 부합해진다는
이야기로 해석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테크니컬 SEO + UI/UX 적인 면이
매우 크게 작용하는 부분이기도 한데요,
사용량 흐름에 맞게 모바일 친화적으로
제공하는 정보를 맞춰주시는 것이 좋아요.
*웹, 광고, 콘텐츠 모든 것이 해당하겠죠?
● 참고하면 좋을 포인트
1. 이미지 크기 - 사이즈가 맞지 않으면 깨짐.
ㄴ 모바일에 맞게 설정하거나 PC로 접속 시
반응형으로 변화될 수 있게 하는 방법이 있음.
2. 최대한 짧은 타이틀 - 3 ~ 4개의 단어.
ㄴ 모바일의 경우 화면의 사이즈 자체가
PC에 비해 월등히 작기 때문에 텍스트가
더 길어 보이니 최대한 짧게 끊어야 한다.
★ 3. 팝업 - 최대한 사용 줄이기.
ㄴ 특히나 구글 광고 집행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이 많이 놓치는 포인트인데요,
광고료를 벌기 위해 승인했다가 괜히
우리의 콘텐츠를 가리는 일이 발생합니다.
이래버리면 가뜩이나 작은 화면에
정보가 아닌 광고가 가득 차게 되며
전환 가능성이 있던 사용자들 역시
이탈될 가능성이 높으니 웬만하면
팝업 광고는 진행하지 않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 4. 클로킹 절대 금지
먼저, 클로킹이 무엇인지부터 정확하게
안내드리고 금지 이유를 말씀드릴게요.
클로킹이란, 사람과 검색 엔진에
다른 콘텐츠 또는 URL을 표시하는
기술의 의미하는 말입니다.
쉽게 말해서 웹의 정체를 숨기는 기술인데,
보통 광고 클릭을 유도할 때 많이 사용되죠.
클로킹을 사용하시게 되면 구글 서치 콘솔의
가이드라인이 위배되어 SEO 지수가 급격히
하락하는 것은 물론 제재가 가해집니다.
웹 사이트 최적화 방법 9가지 중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남은 내용들은 2편에 이어서 소개 드릴 테니
내일도 제시요로 많은 방문 부탁드립니다.
IT 아웃소싱 중개 플랫폼 제시요는
여러분들의 안정적인 IT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 드리고 있습니다.
1. 개발사 - 개발 니즈 분석 후 맞춤형 매칭.
2. 컨설팅 - 기획 관련 컨설팅 제공중.
3. 소통 - 개발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
제시요의 도움을 받아 IT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편하게 제시요로 많은 문의 부탁드립니다.
백 링크 하는 방법 총정리 했습니다. (4) | 2023.06.12 |
---|---|
웹 SEO 9가지만 지키면 가능하다 (0) | 2023.06.09 |
구글 SEO 진행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 (0) | 2023.05.23 |
MoSCoW 프레임워크 스타트업 기획자가 사용해야 하는 이유 (0) | 2023.04.19 |
코드 리뷰 중요성을 알아봅시다 (1) | 2023.04.18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