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SEO"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전달드렸는데,
모두 제대로 이해하고 계신지 궁금하네요.
아무래도 조건도 다양하고 기술적인 부분들도
절대적으로 필요로 하다 보니 관련해서
많이 부담스러워하시기도 하고 걱정이
많으실 것 같아서 오늘은 "백 링크"에 대해
중점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백 링크를 알아보자
백 링크는 링크 구축을 의미하는데요,
쉽게 말해서 다른 웹에서 우리 웹으로
링크 이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과정이에요.
이런 과정을 거치게 되면 구글을 포함하여
검색 알고리즘 관점에서 페이지의 권한 및
신뢰도를 향상시켜 페이지 노출 순위를
올리고 더 많은 검색 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실제로 구글에서는 구글의 세 가지의
주요 순위 요소 중 하나를 링크라고
명시하고 있는데 이 말을 다르게
해석하면 순위 상승을 하려면 필수로
"링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백 링크가 많은 페이지는 더
높은 순위로 검색 결과에 노출됩니다.
백 링크 거는 방법 알아보기
그럼 웹 노출 순위 상승을 위해 필요한
백 링크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면서도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안내드릴 테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백 링크 설정하는 방법 알아보기.
▶ 1. 링크 추가 - 수동 링크 배치
말 그대로 수동으로 링크를 설치하는
링크 추가 방법의 경우에는, 블로그나
포럼, 커뮤니티, Q&A 등 다양한 페이지나
웹에 댓글 및 포스팅으로 작성할 수 있고,
비즈니스 프로필에 넣어두거나
소셜 프로필을 생성해 삽입해 두는 등의
방법으로 백 링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오, 엄청 쉽잖아?"라고 생각하실 수 있어요.
당장 내부 인력들의 프로필만 생성해서
백 링크를 설정한다고 해도 그 수가 몇이에요.
하지만, 방법이 쉬운 만큼 구글에서 꽤나
촘촘하게 걸러내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애초에 SEO 점수를 적게 주기도 하고요.
링크 추가를 통해 백 링크를 설정할 땐
"스팸"을 가장 조심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지나치게 그 수가 많다거나 혹은 애초에
우리의 웹 자체가 SEO 조건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스팸으로 등록되어 SEO는
물론이고 검색 결과 자체에 포함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1번을 활용하시려면
테크니컬 SEO부터 끝내주시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앞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가장 베이직한 백 링크 방법이고
어려운 방법도 아니니 최대한 빨리
시간 있을 때 끝내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2. 링크 요청 - 대행업체 방법
대행업체에서 굉장히 활발하게 활용하는
방법으로 잘 알려져 있는 링크 요청은
링크를 원하는 웹 소유자에게 연락해
링크를 시켜달라고 요청하는 겁니다.
생각보다 쉽죠? 진짜 "요청"입니다.
링크 요청 예시를 알아보자면,
1. 사용 후기 : 사용 후 긍정적 피드백.
2. 링크 이동 : 기존 링크를 변경.
3. PR : 기사에 대한 인용 및 브랜딩.
4. 링크 교환 : 링크 주고받기.
5. 게스트 블로깅 : 웹에 콘텐츠 제작.
6. 링크 삽입 : 추가 정보를 포함한 콘텐츠.
이것들 말고도 더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데
예시를 보면 아시겠지만 꽤 전략적입니다.
하지만 링크 요청을 통해 백 링크를
진행한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어렵고,
대행업체를 활용하기 때문에 그에 따라
발생하는 비용들까지 생각하게 되면
득보다는 실이 많을 수 있는 방법이죠..
*그리고 애초에 콘텐츠 자체의 품질이
높지 않다면 시도조차 할 수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링크 요청의 경우
다른 방법들에 비해 성공률이
낮은 편에 속한다고 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속해서
시도하는 것이 더 좋긴 합니다.
▶ 3. 프로그램 사용은 금물.
간혹 SEO를 하려면 백 링크 프로그램을
구매해 사용하는 방법을 추천하는
경우가 있는데 가짜 뉴스 정도로
생각하고 패스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뭐, 돈 주고 쓰는 프로그램인데
SEO에 도움이 되면 되는 거지
도움이 안 되겠냐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 네. 안됩니다. 하지 마세요.
애초에 여러분들이 프로그램을 구매하고
이 프로그램을 이해해서 SEO에 적합하게
링크를 활용하는 모든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간과 비용이 더 낭비입니다.
또한, 구글 자체에서 이러한 프로그램
사용을 달가워하지 않기 때문에
크롤링 될 경우 오히려 더 마이너스가
될 수 있으니 SEO를 계획하고 계신다면
우선 프로그램은 사용하지 않는 방향부터
생각하고 계획을 세우시는 것이 좋아요.
좋은 링크를 구성하는 요소 알아보기
구글을 포함한 모든 검색 엔진은
SEO 조건들을 정리해서 공표하진 않습니다.
*링크에 관련된 부분도 공표하지 않죠.
그렇기 때문에 효과적인 SEO를
진행하려면 직접 테스트를 해보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들을 찾아보는 게
가장 정확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지금부터는 실제로 링크 평가 시
중요하게 작용되는 것으로 확인이 된
요소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1. 권한
권한의 경우에는 구글이 부정했던
부분이었으나 실무자들이 반복된
수행으로 인하여 사실임을 증명했죠.
*실제로 구글은 사이트 전체 웹 사이트
권한 메트릭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함.
하지만 구글의 PageRank 알고리즘의
핵심에 "권한"이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웹과 URL의 소유 "권한"을 파악하여
링크 인기도를 파악하기 때문에
권한을 확인해 주시면 좋습니다.
2. 관련성
이 부분은 콘텐츠 SEO 안내 때에도
강조 드렸던 부부인데 말 그대로
주제에 대해 얼마나 높은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그러니 웹의 순위를 확인했을 때
높다면 여러분들이 제공하고 있는
정보의 품질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고,
품질을 향상시키려면 전문적인 정보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앵커 텍스트
다른 페이지로 연결할 수 있는 클릭 가능한
텍스트 스니펫을 앵커 텍스트라고 부르는데
구글이 앵커 텍스트 단어를 사용해
내용과 순위를 부여할 가치가 있는
키워드를 파악한 후 연결합니다.
1번에서 말씀드렸던 PageRank 알고리즘에
따르면 페이지 순위나 앵커 텍스트, 근접 정보를
포함하여 검색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고 전해지는데요,
이 부분을 참고해서 활용해 주시면
더욱 효과적으로 SEO 진행이 가능하실 겁니다.
이렇게 백 링크에 관련하여 알아보고
백 링크 설정하는 방법까지 알아봤는데,
오늘의 포스팅은 어떠셨나요? 쉬웠나요?
브랜딩을 위해 필수라고 할 수 있는
SEO를 조금이나마 쉽게 진행하실 수
있도록 제시요는 항상 유익한 정보를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개발 니즈 맞춤형 개발사를 매칭하고
기획서 작성을 위해 컨설팅을 제공하며
개발 모니터링 시스템까지 갖추고
IT 아웃소싱을 진행하는 제시요가
궁금하시다면 언제든지 방문하세요!
키워드 선정 이렇게만 하시면 상위 노출 가능합니다 (1) | 2023.06.14 |
---|---|
콘텐츠 최적화 주의 사항 안내드립니다. (0) | 2023.06.13 |
웹 SEO 9가지만 지키면 가능하다 (0) | 2023.06.09 |
웹 사이트 최적화 9가지 방법으로 정리했습니다 (0) | 2023.06.07 |
구글 SEO 진행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 (0) | 2023.05.23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