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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시장성 테스트 출시 전에 꼭 진행하셔야 합니다

IT 정보 알아보기

by 런칭박스 2023. 4. 17. 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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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정보들을 전달드리면서 현시대

가장 인기가 좋은 플랫폼이 무엇이냐

단연, "앱"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오늘은 앱 시장성 테스트에 관련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전 시간 앱에 대해 안내드리면서

앱 개발이 기업에 도움이 될 경우

개발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 부분을 조금 더 확실히 할 수 있는

테스트를 알아본다고 생각해 주시면

이해가 쉬울 듯하니 참고해 주세요.

 

 

 

 

시장성 테스트
1. 전통적 테스트 시장 영역

 

성능 테스트 / 기술성 테스트를 진행하는

전통적 테스트 시장 영역부터 알아볼게요.

성능 + 기술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

전통적 테스트는 "기능 테스트"라고

이해하시는 것이 쉽습니다.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최대한 수정하고

버그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

전통적 테스트의 목적이에요.

*유연하고 정확한 기능 수행.

 

 

앱뿐만이 아니라 모든 개발 프로젝트는

"완벽한 개발은 없다."라는 말을 기억하고

있다가 테스트에 반영하시는 것이 좋은데,

기업 내부 소수 인력이 테스트를 해봤자

출시 후 사용 범위가 넓어지게 되면

결국 오류나 결함은 발생할 수밖에 없어요.

 

즉, 애초에 오류가 하나도 없는 완벽한 개발은

진행하기가 굉장히 힘들고 어려우니까 최대한

오류가 발생하지 않을 방향으로 개발을 하고

그다음에 만에 하나 오류가 발생하게 되면

최대한 빠르게 수정한다는 생각으로

진행해 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테스트 확대 영역

 

사용성 테스트 / 시장성 테스트를 진행하는

테스트 확대 영역은 일반 사용자 활동 영역

내에서 우리의 아이템에 관련해서 사용자가

취하는 반응을 확인하는 테스트를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어서 여러분들이 만약 셰프라면,

신메뉴 출시를 앞두고 시식회를 열어서

신메뉴가 인기가 좋을지 아닌지를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겠죠?

*맛있다, 질린다, 짜다, 맵다 등

 

그렇다면 이렇게 수집된 반응을

다시 메뉴에 반영하여 업그레이드

한다면 더 반응이 좋은 메뉴를

개발하실 수 있게 되실 겁니다.

 

 

즉, 우리는 신메뉴 시식회를 통해서

어떤 부분은 보완하고 수정해야 하는지를

파악하고 그를 반영하여 더 좋은 음식을

고객들에게 판매할 수 있게 되었죠.

이걸 시장성 테스트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맛볼 수 없는 앱은

어떻게 앱 시장성 테스트를

진행해 볼 수 있을까요?

 

 

 

 

앱 시장성 테스트

 

이전 시간에도 강조 드렸지만,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MVP 개발]을 꼭 하셨으면 좋겠어요.

왜냐, MVP를 개발하시는 편이

비용 / 시간 / 인적 자원 관리 면에서

이득을 크게 취할 수 있는 방향이니까요.

 

당연히 사용자들에게 더 좋고 완성도 높은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싶은 것은 모든

창업자들의 마음이겠으나, 단순하게

생각해 보면 결국 아직 준비단계입니다.

다시 말해서 굳이 자원을 낭비할 필요가

전혀 없다는 이야기가 될 수 있죠.

 

​초기 단계에서 최대한 효율적인 자원 관리가

가능해야 스케일업과 확장 때 무리 없이

진행이 가능하다는 점을 꼭 기억해 주시는 것이

좋은데 이때 가장 활용하기 좋은 것이 바로

MVP 개발을 통한 테스트 및 데이터 수집입니다.

 

*MVP

최소 기능 제품.

기획했던 모든 기능들이 아닌,

핵심적인 기능들만 구현해 놓은 제품.

예) 쇼핑몰 앱 개발 중일 경우

필수 구현 기능 - 결제 기능

필수 구현 아닌 기능 - 찜하기 기능

 

 

 

여러분들이 MVP 개발을 완료하셨다면,

사용자를 기준으로 "테스트" 계획

세워주시면 되는데요. 이때 중요한 건

테스트 진행 전 시장 / 산업 / 사용자

기본이고 경쟁사 분야까지 분석이

완료되어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분석을 먼저 끝내고 테스트를 진행하면

우리가 어떤 부분의 자료를 수집해야 하는지,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 등을 파악하기 쉬우니

꼭 미리 분석을 끝내주신 후 어떤 부분에 대한

데이터가 필요한지를 미리 정리해서 리스트업

한 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때, 기능 테스트와 시장 테스트를 분리해서

준비해 주시는 것이 좋으니 꼭 기억하세요.

 

특히 시장성 테스트의 경우 자주 진행하기

어려운 테스트 중 하나이니 효과적으로

활용하시려면 우리가 시장성 테스트를

진행함으로써 무엇을 얻어야 하는지

대해 분명히 세워 주신 후 진행해 주세요.

 

 

시장성 테스트는 "사용자 니즈"

찾는 테스트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데,

1. 계속해서 쓰고 싶은 기능인지.

2. 그 기능이 편리하다고 느껴지는지.

대표적으로 이 두 가지 질문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이 나오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처럼 기술이 계속해서 발전되는 시대에는

"얼마나 더 새롭고 신기한 기술인가."가 아니라

"얼마나 만족도가 높은 기술인가."가 포인트라는

꼭 기억해 주신 후 테스트를 진행해 주시면

더욱 좋은 결과가 있으실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SW 시장성 테스트 지원

 

하지만 당연하게도,

앱 개발부터 앱 시장성 테스트까지

전부 처음 진행해 보시는 거라면

포스팅을 본다고 해서 제대로

이해하시기 어려우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한 가지를 더 소개해 드리고 싶어요.

그건 바로 2017년부터 꾸준히 시행되고

있는 SW 시장성 테스트 지원 사업입니다.

 

상황의 특수성이 강한 스타트업의 경우

테스트를 진행하고 싶어도 상황 자체가

진행이 순조롭지 않은 경우가 있곤 한데

이럴 때 정부에서 지원하는 지원 사업의

도움을 받아서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면

계획하고 있는 앱 시장성 테스트에도

큰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으니 기억하고

계시다가 찾아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여러분들이 만약 개발 또는 출시를

앞두고 앱 시장성 테스트를 계획하고

계신다면 최대한 성공 확률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가 되실 텐데요,

오늘 안내드린 내용들과 지원 사업을

참고하셔서 진행하시면 안정적인

앱 시장성 테스트 및 출시가

가능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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