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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스 해킹 스타트업에게 필요한 이유는?

IT 정보 알아보기

by 런칭박스 2023. 4. 14.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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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이 마케팅을 진행할 때 가장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어디일까요?

단연 "효율성"에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최대한 손해를 줄일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답을 찾으려면

두 가지 물음에 답변이 가능해야 하는데요,

1. 효율적인 비용 관리가 가능한가.

2. 리스크를 최대한 해소시킬 수 있는가.

고려해 보시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두 가지를 다 충족하는 기법이 있나요?"

네, 오늘 우리는 이 두 가지를 전부

충족하는 스타트업 그로스 해킹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 드롭박스, 에어비앤비 같은

세계적인 기업들이 사랑한 바로 그

마케팅 기법 그로스 해킹은 과연

스타트업에게 도움이 되는 기법일까요?

 

 

 

 

그로스 해킹 - Grwoth Hacking

출처 : ComExplorer

 

대체 그로스 해킹이란 무엇일까요?

쉽게 이야기하자면 데이터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실제 사용자에게

대입하여 입지를 확장시키도록 하는

마케팅 기법을 이야기합니다.

 

보편적으로 진행되는 마케팅의 경우

시장의 흐름과 산업의 트렌드를 중심으로

이슈를 파악하고 산업의 흐름을 읽어서

기업에 반영하는 방식들이 대다수였습니다.

 

예를 들어서 특정 이슈에서 떠오른 키워드를

해시태그나 파워링크 광고 등에 추가한다거나,

트렌드를 소개하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사용자의 관심을 끌어오곤 했죠.

 

하지만 그로스 해킹은 우리가 수집한

데이터를 기준으로 삼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장 트렌드와 우리 기업이 연관이

없을 경우 우리의 데이터가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정보니까요.

 

 

앞서 기업의 예시들을 말씀드렸는데요,

그중에서도 페이스북의 경우에는

효과적인 그로스 해킹 진행을 위해서

서비스를 오픈하면서부터 수집한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하기 시작했고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한 핵심."

찾아냈다고 합니다.

 

그건 바로, 친구 수였죠.

데이터의 분석 결과는 신규 가입자가

10일 이내에 7명 이상의 친구와

맺어지면 체류시간이 늘어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더 많은 이용자들이

더 많은 친구들과 연결될 수 있도록

함께 아는 친구 기능을 추가하여

친구 수는 물론이고 체류시간 역시

늘어나도록 환경을 조성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 기능은 매우 큰 반응을 이끌어내며

더 많은 사용자 층 확보와 안정적인 고객층을

자리 잡는 데에 큰 도움을 주었으며 이용자들에게

우리가 왜 페이스북을 써야만 하는지에 대한

대답을 명확하게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로스 해킹 하는 방법

그렇다면 페이스북처럼 성공적인

그로스 해킹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방법을 알아볼게요.

 

1. 가설을 세워야 한다.(근거 있어야 함.)

 

말씀드린 것처럼 그로스 해킹은 우리가

수집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되니

데이터를 먼저 확인하신 후 근거를 찾아서

가설을 세워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고객 후기를 살펴봤는데

"추천 기능"이 없어서 아쉽다는 평이

있었다면, 추천 기능을 추가할 경우

매출 유도가 더욱 쉬워질 것이다.라는

가설을 세워볼 수 있게 되는 거죠.

 

여기서 중요한 점은,

근거가 있다는 점입니다.

데이터에서 증명되지 않은 가설은

의미가 없다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2. 데이터 테스트. (비교 진행.)

 

변화를 줄 때에는 그 변화로 인해

긍정적인 반응이 일어났는지 또는

그 반대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러니 그 기준을 무엇으로 판단할지가

중요한데요, 1번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매출이 늘어나는지를 기준으로 세울 수도,

또는 가입하는 이용자 수 증가가 될 수도,

있으니 우리가 수집하는 데이터를

어떤 지표를 통해 해석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고민과 판단이 필요합니다.

 

 

3. 비즈니스 고도화. (수집 결과 기반.)

 

1, 2단계에서​ 수집하고 검증한 결과들을

실제로 비즈니스에 반영하시게 되면

BM 구축화, 수익화 모델 구축 등

사업을 운영함에 있어서 필요한

부분들을 채워 넣을 수 있게 됩니다.

매우 유용한 정보들로 말이죠.

 

즉, 그로스 해킹을 진행하는 과정을

통해서 사업의 성장과 확장까지도

성공할 수 있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스타트업이 그로스 해킹을 진행한다는 건

이 단계들을 반복함으로 인해 기업 상황을

개선해내갈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스타트업에게 그로스 해킹이 중요한 이유

기업이 성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부분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결론을

내려주셨을 것 같은데, 앞으로 나가는 건

기업이 안정권에 접어들어서 이제 성장에

가속도를 붙이면 되는 상황일 때 조금 더

적절한 결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Bitbytesorft.com

 

상대적으로 상황이 불안정하면서도

기업의 규모가 크지 않을 경우에는

"기반을 탄탄히"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그로스 해킹이 적절한 전략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왜냐,

분명한 데이터를 기준으로 거친 분석과

그 결과를 가지고 도출해낸 해답을

반영하여 기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기 때문이죠.

 

그로스 해킹은 원인과 개선점을

찾는 것에 특화된 전략이기 때문에

손해와 리스크를 최대한 피해 갈 수

있는데, 이 부분이 스타트업에게

매우 적절한 기법이라고 할 수 있죠.

 

 

 

 

두 번째 이유는 매출 증대 가능성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은 특히나 생존이 목표인

스타트업에게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죠.

 

1. 기존 마케팅의 경우.

시장과 산업의 흐름에 기업을 맞춰서

마케팅을 진행하는 경우가 대다수.

먼저 흐름부터 분석을 거친 후에

니즈에 맞게 기업을 변형시키는 건데,

말 그대로 그들의 흐름에 따라

브랜딩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될 경우 브랜딩은 빠르게

진행할 수 있을지 몰라도 안정적인

수익을 빠르게 만들어낼 수 있는가

묻는다면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다

결론에 다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2. 그로스 해킹의 경우.

출처 : C - Marketing

 

애초에 수익이 발생할 방법을 찾는 과정이라

매출을 이끌어내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이때 매출을 이끌어내면서 브랜딩을

동시에 진행해 주시게 될 경우 얻고자

했던 모든 이익을 전부 취할 수 있게 되죠.

 

이렇게 되면 브랜딩은 조금 늦을지 몰라도

수익부터 안정화를 시킨 후 브랜딩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더 안정적인

브랜딩까지도 가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스타트업 그로스 해킹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특히나 현재 스타트업을 준비하고

계신다거나 운영 중에 있으시다면

더더욱 오늘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을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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