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퇴근 길 혹은 남는 여가시간에 무엇을 하시나요?
보통 손에 스마트폰을 들고 어떤 콘텐츠를 접할지
고민하시는 경우가 대다수이실 것 같은데요,
지금처럼 다양한 플랫폼들이 인기를 누릴 때
기업이 갖추어야 할 첫 번째는 브랜딩입니다.
마케팅 트렌드로도 자리 잡은 브랜딩은
사용자에게 우리의 제품 및 서비스를
더불어 브랜드 자체를 인식시키는
모든 의도적 행동을 의미합니다.
*CM송 / 로고 제작 / 홍보 등.
브랜딩이 성공적일 경우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뿐만이 아니라
브랜드 자체의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어서
특정 서비스를 원할 때 자연스럽게
연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일밴드는 회사 이름이 대일이다.
이때 브랜드에서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가
사용자의 니즈까지 충족시킬 수 있다면,
이는 사용자와 기업 간의 신뢰 관계가
형성되는 것이고 이를 통해 콘크리트 층의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매출로도 직결시킬 수 있습니다.
즉, 브랜딩은 매우 중요한 액션이라는 것이죠.
특히나 산업 불문 모든 기업에게 중요하다는
점에서 많은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스타트업에게 브랜딩이
중요한 이유가 있다고 하는데요,
하나씩 차근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인터널 / 익스터널 브랜딩
대개 "브랜딩"이라고 크게 묶어서 생각하실 텐데
브랜딩은 두 가지 분류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 인터널 브랜딩 : 기업 내부 브랜딩
▶ 익스터널 브랜딩 : 기업 외부 브랜딩
아마 여러분들이 쉽게 머릿속에 연상하시는 브랜딩이
익스터널 브랜딩이 아닐까 싶은데요, 사실 더 중요한
브랜딩은 인터널 브랜딩. 기업 내부 브랜딩입니다.
특히 이제 막 시작한 스타트업에게
인터널 브랜딩이란 자금 조달만큼
중요한 액션이 아닐까 싶은데요,
왜 이렇게까지 중요한지 아래
이어서 안내드리겠습니다.
인터널 브랜딩 알아보기
사용자는 무엇을 보고 우리 브랜드를 알까요?
우리의 홍보물, 게시물, 슬로건, 상품, 서비스 등을
직접적으로 간접적으로 접하면서 파악해 나가며
궁극적으로 우리가 누구인지를 인지할 것입니다.
그에 반해 기업 내부 인원들의 경우에는
놀랍게도 우리가 누구인지 정체성에 대해
제대로 인지하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는데요,
사실상 "업무"가 주된 활동이기 때문에
인수인계 및 교육과 프로젝트 모든 것들이
우리의 브랜드를 아는 것보다 업무 진행에
맞춰져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당연하게도 이러한 상황들은
브랜딩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익스터널 브랜딩을 진행해야 하는
인력들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으니
효과를 기대하긴 어렵다는 겁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터널 브랜딩을
통해 기업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목표,
아이덴티티 등에 관련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들이 필요한데
이런 활동들을 인터널 브랜딩이라고 합니다.
인터널 브랜딩이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단순히 효과적인 익스터널 브랜딩 진행만
기대해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들의
동기 유지와 소속감에도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팀워크 형성에도 도움이 되어
협력이 중요한 스타트업에게 더더욱 중요하고
필수적인 액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익스터널 브랜딩 알아보기
그렇다면 익스터널 브랜딩은 어떨까요?
모든 기업들은 반복적인 소비를 희망하죠.
하물며 주얼리도 목걸이, 귀걸이, 반지 등으로
파생되는 소비를 하는 사용자 유입을 희망하고
가전제품의 경우에도 세탁기, 청소기, 건조기 등
분야 내에서의 반복적인 소비가 가능하도록
홍보가 이루어지는 것을 희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익스터널 브랜딩이 중요한데요,
단순히 구매 ▶ 사용에서 끝나는 관계가 아니라
사용 후 "이 회사 제품 더 사용하고 싶다."라는
경험 가치가 남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게
바로 익스터널 브랜딩입니다.
익스터널 브랜딩을 진행하실 때
가장 효과적인 건 [일관적인 콘셉트]를
활용하는 것인데, 여기서 "경험가치"를
부여하시게 되면 경험에서 비롯되는
욕구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유입의 장벽을 크게 낮출 수 있고
이때 유입된 사용자에게 기대한 만큼의
만족도를 충족 시켜줄 수 있다면
고정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처음이 중요한
스타트업에게 특히 더 중요한 것이죠.
■ 성공한 스타트업 브랜딩 예시 ■
쿠팡 ▶ 최저가 무료 배송.
마켓컬리 ▶ 신선한 새벽 배송.
두 번째로 알아볼 것은 사용자의 시선입니다.
사용자는 어떻게 우리의 브랜드를 알아볼까요?
사실상 브랜드 자체를 기억한다기보다는
우리의 "차별성"을 기억하고 연상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물품 구매]라고 키워드를 던진다면
무료 배송이 가능하고 특가 확인이 쉬운
특정 브랜드를 떠올리시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신기술이나
신산업 등에 관련된 창업을 준비하시는 게
아니라면 대부분 레드오션 속에서 창업을
준비하시는 경우가 많으실 텐데, 이렇게
경쟁자가 많은 시장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얼마나 특별한지"가
강하게 드러나는 것입니다.
다른 브랜드들에 비해 훨씬 뛰어난 퀄리티나
혹은 슬로건, 혹은 CM송처럼 차별화된
홍보 등이 될 수도 있는데 무엇이 되었든
"특별한 포인트"를 찾아 이를 강점으로 세워
반복적으로 사용자에게 보여주게 되면
관련하여 비슷한 제품을 보았을 때
특별한 우리가 떠오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만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자체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에
포인트를 맞추시는 것이 중요하다는 건데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은 브랜딩의
일부일 뿐. 브랜딩 = 마케팅은 아닙니다.
브랜딩에 관련하여 스타트업 브랜딩 중요성과
인터널 브랜딩 / 익스터널 브랜딩도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여러분들에게 유익한 시간이었길 희망하며
다음 시간에 더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매일 유익하고 다양한 정보를 전달드리는
IT 아웃소싱 중개 플랫폼 제시요는
성공적인 외주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드리고 있으니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성공하고 싶은
프로젝트가 있으시다면 언제든
편한 상담 신청 부탁드립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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