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 제품 / 서비스 제작 및 제공
사용자 ▶ 제품 / 서비스 구매 및 사용
기업과 사용자의 구조를 단편적으로
살펴보면 이러한 구조를 이루고 있고
"사용"이라는 사용자의 액션을 통해
수익이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은
- 아이템의 금전적 가치(돈 주고 살만 한가?)
- 판매를 위해 우리가 한 액션.
이렇게 두 가지라고 할 수 있는데,
금전적 가치의 경우 "얼마나 좋은 제품"인가,
즉 아이템의 질이 얼마나 뛰어난지에 관한 것으로
1. 경쟁사에 비해 훨씬 뛰어난 퀄리티.
2. 남들은 따라 하지 못할 특별한 점.
3. 혁신을 일으킬 새로운 제품.
셋 중 하나인 경우가 많습니다.
판매를 위해 기업이 하는 액션은 쉽게 말해서
홍보와 광고, 즉 마케팅을 의미하는데요.
얼마나 '갖고 싶게', '쓰고 싶게', '사고 싶게'
제품을 강조하여 "구매 액션"을 도출해 내는지가
우리가 기록할 수 있는 매출을 만들어 내는 거죠.
1번의 경우 여러분들이 창업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하게 준비하는 부분이실 테니
2번을 중점적으로 말씀드리려고 하는데요,
"마케팅"이라는 것은 어떤 전략을 세우느냐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퍼포먼스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고민을 거쳐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략이 없으면 지나치게 많은 광고비를
소진하면서도 이득 역시 취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니 이 부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분석
마케팅 분석 전략 ▶ 종류 알아보기
그렇다면 성공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게
해주는 분석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WOT / 3C / STP / 4P 보편적으로 이렇게
4가지 방법의 분석을 거친 후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전략을 세우신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SWOT - 강점 / 약점 / 기회 / 분석 분석.
▶ 기업을 기준으로 분석이 진행된다.
▶ 기업의 특성을 분석하는 만큼 객관적인
분석이 가능하도록 진행하는 것이 좋다.
2. 3C - 고객 / 회사 / 경쟁 분석.
▶ 마케팅을 진행할 환경을 분석하는 것이다.
▶ 어떤 마케팅을 할지 상황을 판단하는 것.
3. STP - 시장세분화 / 목표시장 설정 / 포지셔닝 분석
▶ 시장을 분석하지만, 3C와는 다르게 "팔릴 장소"를
분석한다고 이해하는 것이 더 올바르다.
4. 4P - 제품 / 가격 / 판매촉진 / 유통경로 분석
▶ 설정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디테일한 전략]을
세우기 위해 진행되는 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 그렇기 때문에 [아이템] / [가격] / [경로] 등에
관련하여 전부 분석하고 설정한다.
4P 전략
마케팅 분석 전략 ▶ 4P 전략
4P 전략은 P로 시작하는 4가지의 중요 목록을
묶어서 분석하는 것을 이야기하는데요,
지금부터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Product - 제품
첫 번째 P는 제품을 의미하는 Product입니다.
간단히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 / 서비스라고
이해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 예) 제시요 - IT 관련 전문사 매칭 등
개발 / 디자인 등 IT 프로젝트를 진행하려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필요한 전문사를
맞춤형으로 매칭해드리며, 관련 필요한
서비스들 역시 지원하는 IT 아웃소싱 플랫폼.
2. Price - 가격
아주 단호하게, 여러분들이 기업을 상대로
판매하실 것이 아니라면 "가격"적인 면을
가장 고민하시고 판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원가와 유통경로에서 발생하는 비용이 적당한지
- 사용자가 구입하기에 지나치게 부담은 아닌지
- 기업이 손해 볼 정도로 저렴하진 않은지
- 수익이 발생할 정도의 금액대인지
등을 전부 고려하신 후 가장 [적절한 가격대]를
찾아서 선정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되는 부품이나 인건비, 사후관리비 등도
전부 고려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3. Promotion - 판매촉진
말 그래도 판매"촉진", 더 활발한 판매가
가능하도록 제품을 알리는 모든 행위가
이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는데요,
결론적으로 [마케팅]으로 묶어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분석하실 때에는 우리의 타깃이
가장 많이 분포해있을 플랫폼 또는 환경을
찾고, 가장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 등을
도출해 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만약 영상광고를 진행하신다면,
TV ▶ 40 ~ 60대 / 뉴스 시간대 맞춰서 노출.
유튜브 ▶ 전 연령 / 알고리즘 활용하여 노출.
이렇게 전략을 세우시는 것이 더 높은 지수의
퍼포먼스 도출에 도움이 됩니다.
4. Place - 유통경로
우리가 "판매"를 진행할 환경.
이를 파악하려면 타깃에 대한 분명한 이해와
타깃이 분포해 있는 시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
이들을 바탕으로 "수익구조"가 탄탄하게 세워지는
방향으로 전략을 세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나눈 후
그 내부에서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가전제품 같은 "직접 봐야" 하는 제품들을
위주로 다루신다면 최대한 많은 매장을
전국에 세워서 접근성을 뛰어나게
해주시는 것이 매출 향상에 도움을 주고,
의류나 식품 같은 빠른 배송이 위주인
제품이라면 간편 결제가 가능한
온라인 환경이 더 적합합니다.
*특수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4C 전략
마케팅 분석 전략 ▶ 4C 전략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가 기업으로서
분석해야 하는 것들에는 차이가 발생했죠.
그래서 요즘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또 다른 분석 전략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4C 전략은 C로 시작하는 중요 목록을
묶어서 분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 Customer - 고객
▶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
이 부분이 매우 중요한 포인트인데요,
우리가 제품을 만든다가 아닙니다.
고객에게 필요한 것을 우리가 만든다.
이거입니다. 맞춤형으로 제품을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예) 제시요는 여러분들께 더 높은 가치의
서비스를 제공 드리기 위해서 매칭 진행 전
검증 절차를 통해 1차 검수를 거치고
포트폴리오와 후기 정보들을 통해
2차 검수를 진행한 후 매칭 도와드리는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 드리는데,
사용자는 이러한 검수 시스템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개발사를
매칭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2. Cost - 비용
▶ 타깃이 감당할 수 있는 비용.
4C 전략에서 중요한 점은,
"정해진 비용을 타깃이 감당할 수 있는가."
쉽게 말해서 [구매 가능한] 가격인지를
생각하셔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아무리 좋은 서비스 / 제품을 제공한다고
해도 타깃이 구매하지 못할 수준이라면
수익구조가 세워질 리 없기 때문이죠.
3. Covenience - 편의성
▶ 구매가 쉬운가를 분석하는 것.
무조건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했어야 했던
예전과는 다르게 지금은 온라인 환경이
워낙 잘 되어 있기 때문에 "편의성"을
얼마나 제공할 수 있는가가 매출에
큰 영향을 끼치는 시대가 왔습니다.
★ 고객은 더 이상 매장에 방문하지 않습니다. ★
★ 고객은 더 이상 발품을 팔지 않습니다. ★
현재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은
온라인 매장 / 택배라고 할 수 있는데
"UI/UX가 뛰어난 온라인 매장 환경",
"빠르고 정확한 배송" 등을 최대한
신경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4. Communication - 소통
▶ 기업과 고객이 주고받는 소통.
요즘처럼 리뷰나 평점 등의 힘이 강력해진
때에는 얼마나 기업이 진심으로 타깃과
소통하느냐가 큰 힘을 가지는데요,
설문조사나 이벤트 등을 주기적으로 진행해
다양한 평을 수집하시는 것도 좋고,
추가적으로 원하는 기능 등에는 무엇이
있는지 등을 알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알아보기
마케팅 분석 전략 ▶ 자주 묻는 질문
Q. 4P 분석하면 4C 분석 안 해도 되나요?
A. 시장의 트렌드 자체가 변화했기 때문에
둘 다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P는 "판매"가 주된 포인트라면,
4C는 "고객"이 기준이 되어 진행됨으로
현 시장의 흐름 트렌드에 맞게 함께
진행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마케팅 분석 전략 관련하여 안내 도와드린
제시요는 IT 아웃소싱 서비스 이용 시
최고의 만족도를 경험하실 수 있도록
매칭 시스템부터 제공 서비스까지
고객 맞춤형으로 제공 드리고 있습니다.
외주 분쟁 원인 1위인 "미흡한 기획서"를
해결하기 위해 제공 드리는 컨설팅 및
원활한 소통을 돕는 "개발 모니터링"까지
경험하고 싶으시다면 성공적인 외주 개발을
돕는 제시요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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