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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SEO 쉽게 하는 방법 1편

스타트업

by 런칭박스 2023. 3. 20. 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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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들은 필요한 정보가 생기면 어떻게 하시나요?

대부분 검색엔진을 활용하여 검색하실텐데요,

그 중에서도 전세계에서 가장 큰 검색엔진인

[구글]을 활용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이 계실겁니다.

 

사용자가 많은 만큼, 많은 기업에서

구글 맞춤형 광고. 즉, 구글 SEO

진행하려고 신경을 많이 쓰시는데요,

오늘은 스타트업을 기준으로 진행할 수 있는

구글 SEO 팁들에 관련하여 안내드리는

시간을 가져볼테니 집중해주시고

실제로 업무에 반영해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상단 노출하기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이 구글에서 마케팅을

하기에는 부담이 너무 크지 않을까요?"라는

문의를 생각보다 많이 해주시는데요,

구글은 거대 검색엔진인만큼 구글 SEO 조건들이

굉장히 많고 다양한 편이라 자세히 알아보면

오히려 더 쉽게 상단 노출이 가능합니다.

*상단 노출 요건만 200개가 넘으니까요.

 

본격적으로 안내드리기 전, 본 포스팅은

1. 스타트업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는 점.

ㄴ 최대한 비용이 적게 드는 방향.

ㄴ 1인 마케터가 진행할 수 있는 방향.

2. 사용법도 함께 안내드린다는 점.

ㄴ 복합적으로 엮어서 활용하면 더 좋음.

ㄴ 내용이 중복될 수 있음.

미리 말씀드린 후 안내 시작하겠습니다.

 

 

상단 노출 요소 ▶ 도메인

★구글 SEO 할 때 도메인 신경 쓰셔야 합니다.★

 

간혹, 업로드되는 게시물이나 콘텐츠에만

신경 쓰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특정된

하나의 요소에만 신경 쓰시면 안정적인

SEO는 진행하기 어렵습니다.

 

그중에서도 도메인을 놓치시는 분들이 많은데,

홍보 진행시 굉장히 다양한 분야에 필요한

요소가 도메인인 만큼, 런칭 전에 미리

확인하신 후 기준에 맞게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1. 도메인 소유권 확인하기

- 소유권 불안정 시 불이익 있습니다.

구글 입장에서는 매우 당연한 부분인데요,

여러분들이 활용하시는 도메인이 애초에

우리의 것이 아니라면 도용이나 해킹 등에

관련이 있다고 판단될 수 있기 때문에

구글 마케팅 진행 전 미리 소유권을

분명하게 확인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소유권이 분명하지 않다면

[사이트 히스토리 리셋]을 활용해

초기화할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세요.

 

 

2. 일치 도메인

- 완벽하게 일치할 경우 긍정적인 영향이 있으나,

일치하다고 하더라도 애초에 도메인 자체의

품질이 낮아버리면 안정화는 무리가 있습니다.

 

 

3. ​국가 도메인

 

- 도메인은 종류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국가 확인이 가능한 도메인을

사용하시게 된다면, 국내에서는 도움이 되지만

글로벌 적으로 봤을 때는 이점이 없습니다.

 

그러니 여러분들의 사업 방향을 생각해서

선택하시는 것이 좋은데 해외 진출 가능성이

존재한다면 국가 도메인은 피하시는 게 좋고,

국가 내에서의 입지를 다지실 예정이라면

국가 도메인을 필수로 사용하시는 것이

더 빠른 안정화에 도움이 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믿을 수 있으니까요.

 

상단 노출 요소 ▶ 페이지

 

도메인 다음은 [페이지]입니다.

말 그대로 "페이지"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

즉, 여러분들이 사용자에게 제공할 정보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할 텐데요, 사실상

이 부분이 가장 메인이니 꼭 기억하세요.

 

 

1. 제목에 키워드 넣기.

 

- 언제나 그렇듯, 오피셜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구글 크롤링 방식을

이해하시면 쉽게 납득하실 수 있는데,

제목 첫 번째 단어부터 크롤링 되기 때문에

아직 안정화가 완료되지 않았다면 최대한

키워드를 제목의 앞쪽에 배치하시는 것이 좋고,

제목이 조금 어색해질 것 같다면 문장 형식으로

끝맺음을 지어서 최대한 자연스럽게 구성하시는

것이 SEO에 도움이 됩니다.

이 부분은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구글의 오피셜적인 정보"는 아닙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진행된 과정으로 보았을 때

최대한 앞에 키워드를 배치하면 효과가

좋았던 경험을 바탕으로 전달드리는

정보라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2. 키워드 반복해서 본문에 넣기.

 

이 부분은 구글의 크롤링 방식 중에서도 매우

유명한 특징이라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것 같은데

문서 내에서 반복되는 키워드를 주제로 인식하여

반복된 키워드에 연관을 짓고 상단에 노출됩니다.

 

그러니 여러분들은 1번에서 제목에 넣었던

키워드를 본문에서도 반복해 주시는 것이 좋은데, 

"IT 아웃소싱"이라는 키워드가 있다면 이를

5 ~ 6번 정도 본문에 자연스럽게 녹여주세요.

*보편적인 횟수입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선점하려는 키워드를

먼저 검색한 후 상단에 노출된 콘텐츠에서

몇 번 반복되었는지를 파악평균값의

횟수로 활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으니

이 방법도 활용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 3. 콘텐츠 길이 상황에 맞게 반영하기.

- 3-1 : 콘텐츠 양이 많을 경우.

장점 알아보기.

1. 연관지을 수 있는 키워드가 늘어난다.

2. 그로 인해 상단 노출 가능한 범위가 넓다.

3. 콘텐츠 질이 높다는 전제 하에 키워드 잡기 좋다.

단점 알아보기.

1. 너무 길면 알고리즘 해당 불가.

2. 핵심을 놓치기가 쉽다.

 

- 3-2 : 콘텐츠 양이 적을 경우.

장점 알아보기.

1. 알고리즘 기대하기 좋음.

2.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음.

단점 알아보기.

1. 구글 크롤링 기준에 맞지 않을 수 있다.

2. 구글 기준을 맞추지 못하면 알고리즘 반영이 안됨.

 

이 부분 역시 키워드 횟수 계산처럼

다른 상단 노출 정보들의 글자수를 파악하여

그의 평균값에 맞춰 작성하시면 편합니다.

 

4. 업데이트 환경 최적화하기.

 

모바일 + 횟수 두 가지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 사용자들은 PC 접속량보다 모바일 접속량이

월등히 많은 편이기 때문에 반응형 및 모바일

버전으로 환경을 구축해두시는 것이 SEO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할 수 있는 액션입니다.

 

활동량의 경우에는 국내 검색엔진 SEO를

진행해 보신 경험이 있으시다면 아시겠지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입니다.

 

구글의 경우 1일에 노출해야 하는 정보의 양이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안정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패널티가 주어지니 이 점 고려하여 어느 정도

자리를 잡기 전까지는 웬만하면 1일 1포스팅은

기본으로 진행하시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5. 전문적인 정보 담기.

 

구글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검색엔진인 만큼,

정보의 바다인 인터넷에서 꽤 큰 사이즈의

섬 같은 이미지라고 생각하시면 좋은데,

구글은 섬에 거주하고 있는 사용자들이

배 타고 떠나지 않게 하기 위해 "더 좋은 정보"를

제공할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로, 여러분들의 정보가 얼마나 전문적인지에

따라서 상위 노출의 승패가 갈린다는 이야기죠.

여기에는 꽤 큰 포인트가 존재하는데 그건 바로,

아무리 질 좋은 콘텐츠가 나온다고 하더라도

분야는 1 ~ 2개 정도로 유지하시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향이라는 점입니다.

 

전문 분야의 수가 늘어날수록,

구글 크롤링에서는 오히려 신뢰하기 어려운

정보라고 인식하여 트래픽이 하락할 수 있으니

차라리 계정을 나눠서 관리하신다거나 혹은

1 ~ 2개를 유지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오늘은 구글 SEO 조건 및 요소들에

관련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워낙 종류가 많고 내용이 많다 보니 3편에

걸쳐서 안내 도와드릴 예정이라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시요다양한 변수들을 고려하여

최적의 맞춤 전문 개발사를 매칭 도와드리는

IT 아웃소싱 중개 플랫폼입니다. 관련하여

제시요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문의 부탁드립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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