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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SEO 9가지만 지키면 가능하다

런칭박스 2023. 6. 9. 17:58

 

> 웹 SEO 1편 다시 보기

> 웹 SEO 2편 다시 보기

 

오늘은 1, 2편에 이어서 웹 SEO 조건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1, 2편에서 소개 드렸던

조건들을 다시 보고 싶으시다면

상단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6. 사용자 경험의 중요도를 인지하셔야 합니다.

출처 : Linkedin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 UX라고

부른다는 것, 웹 디자인을 해보셨거나 혹은

기획에 참여했던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사용자 경험이라는 것의 파워가 얼마나

강한지 알고 계실 텐데요,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조금 더 드려볼게요.

*여기서 중요한 건 experience, 경험입니다.

 

UI(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사용자와

만나는 "면"을 의미하는 말이라고 한다면, 

UX의 경우에는 말 그대로 "경험"입니다.

사용자가 느끼는 느낌이나 태도를 말하죠.

우리는 더 만족스러운 느낌을 선사하기 위해

UX를 통해 "경험을 설계"해야 합니다.

 

출처 : 제시요 IT

 

예시를 말씀드려볼게요.

A가 제시요 웹 페이지에 방문했을 때

어떤 사용자 경험을 접할 수 있을까요?

우선 메인 화면에 크게 보이는

"프로젝트 등록하기"버튼이 보일 겁니다.

 

IT 아웃소싱 중개 플랫폼 제시요의 경우

IT 프로젝트 진행을 희망하는 클라이언트의

접속량이 높기 때문에 이러한 버튼 위치는

"편리한 사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것처럼 UX를 설계할 때에는

1.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방향일 것.

2. 우리가 선사하고 싶은 경험을 제공할 것.

두 가지에 포인트를 맞춰주셔야 하는데

UX의 최종 목적은 품질 개선이 되어야 합니다.

 

 

UX 품질 개선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출처 : Empatic UX

 

1. 유용성 : 사용자의 요구 사항 충족하기.

▶ 사용자가 특별하게 요구하는 포인트가

있다는 그 부분에 대한 충족을 해야만 한다.

예) 검색창을 상단으로 올려야 편하다.

 

2. 사용성 :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쉬어야 함.

▶ 적어도 서칭 몇 번으로 우릴 찾을 수 있게

SEO 진행을 해서 상단에 올려두어야 한다.

 

3. 바람직함 : 톤 앤 매너를 맞춰주면 좋다.

▶ 브랜드의 이미지와 디자인이

통일성을 이루고 있을수록 더 좋다.

예) 카카오, 배달의민족 웹 참고

 

4. 찾기 쉬움 : 기능 사용이 편하고 쉬어야 함.

▶ 웹에는 많고 다양한 기능들이 포함되지만,

사용자들이 자주 찾는 기능들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요소의 구성을 생각하면서 필요한 걸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조합해야 한다.

 

5. 접근성 : 콘텐츠 접근이 쉬어야 함.

▶ 유입되는 모든 사용자들이 정보를

보다 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6. 신뢰성 : 사용자가 믿을 수 있게 해야 함.

▶ 보안이나 해킹적인 면에서 신뢰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위험하지 않게.)

 

7. 가치성 :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해야 함.

▶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정보는 가치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긍정적이어야 한다.

 

출처 : Mangools

 

웹 SEO 진행을 위해 이런 요소들을

포함해 주셨다면 여러분들의 판단이

옳았는지를 확인하는 "테스트"를

진행해 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다변량 테스트를 추천드립니다.

 

다변량 테스트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한 번에 변경하거나 분석하는 과정

거쳐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테스트인데

버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고,

각 요소들의 시너지 효과를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리뉴얼" 진행이나

대대적인 수정이 진행될 때 활용하기 좋습니다.

 

 

 

 

7. 콘텐츠의 중요성을 인지해야 합니다.

출처 : Business 2 Community

 

사실상 인터넷이 정보의 바다가 된 것에는

콘텐츠의 영향이 8할을 차지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엄청난 양의 콘텐츠들로

인해 지금의 인터넷이 만들어졌는데요,

당장 2년 전, 3년 전 정보들보다 최근의

정보들의 신뢰성과 전문성이 높은 것처럼

시간의 흐름에 따라 더 정교하고 전문적인

콘텐츠들의 양이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나 콘텐츠 양이 많다는 것은

"사용자는 정보를 원한다."라고 해석할 수 있는데,

전문성을 갖추면 SEO 조건에 부합하던 이전과는

다르게 현재는 검색 엔진 최적화 조건에 맞춰

전문적인 콘텐츠를 발행해야 합니다.

 

즉, 콘텐츠 마케팅 자체를 SEO에 맞게

진행을 해야만 웹 SEO가 가능하다는 거고,

바이럴 마케팅의 힘이 강해지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 겁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경우 각 검색 엔진 별

로직이 따로 존재하니 찾아보시고

콘텐츠에 반영하여 효과적인 방법들을

습득해나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8. 가설 검증은 필수입니다.

 

이 부분은 앞에서 말씀드린 5, 6번과 함께

진행해 주시는 더 효과가 크니 참고하세요.

앞에서 요소들을 수정하고 콘텐츠도

조건에 맞게 제작해서 발행해야 한다고

강조 드렸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여러분의 "수정 포인트"의 타당성입니다.

 

다시 말해서, 수정한 것이 옳았냐는 건데

옳지 않은 방향으로의 수정은 오히려

트래픽을 하락시키고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무턱대고

수정부터 진행하시게 되면 큰일 납니다.

 

그럼 옳은 방향의 수정은 어떻게 하냐!

바로 "가설 검증"을 거쳐주시면 됩니다.

 

 

인스타그램 효율 하락으로 테스트할래요.

- 왜 인스타그램을 대상으로 선택했어요?

- 효율 하락은 무엇을 보고 판단한 거죠?

- 1년 / 시즌 / 분기 / 월 / 주 효율 체크했어요?

- 다른 채널들은 효율이 유지되고 있나요?

- 테스트는 소재 / 타깃 / 텍스트 어떤 거 할 거죠?

 

보시는 것처럼 테스트를 진행할 거면

그에 대한 타당한 이유가 존재해야 하고,

이유가 납득이 가능하도록 근거 역시도

존재해야 합니다.(왜? 쉬운 일이 아니니까.)

 

 

인스타 텍스트 수정하면 효율 5% 오릅니다.

- 뭘 계산했길래 5%라는 지표가 나왔죠?

- 광고 요소들 중 "텍스트"가 테스트 되는 이유?

- 변경할 텍스트가 효율이 좋을 거라는 근거는?

 

여러분들이 세우는 가설도 타당해야죠.

앞서 테스트 대상과 이유를 결정한 것을

토대로 가설을 세워주셔야 하는데,

아마 그동안 쌓인 트래픽을 바탕으로

가설이 세워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가설이 세워지고 나면 테스트를 진행하시고

테스트 기간은 상황에 맞게 넉넉히 잡아주세요.

애초에 수정이라는 액션 자체가 쉬운 일이

아닐뿐더러 활용 가치가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적어도 수정 후 안정화까지

이루어지고 난 후의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가설 검증 성공했습니다.

- 예상했던 대로 진행되었나요?

- 그렇지 않다면 무엇이 문제였죠?

 

검증에 성공했다면 상관이 없으나

그렇지 않다면 이 전 상황으로 돌아오든,

다른 가설을 세워 2차 테스트를 진행하든

테스트 결과에 따라 조치를 취해주시는

일련의 과정을 [가설 검증]이라고 하고

실제 테스트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기

때문에 중요도를 매우 높게 생각하시고

진행해 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9. 링크 빌딩 해야 합니다.

출처 : TechChink

 

링크 빌딩이란 웹의 검색 엔진 순위 상승을

위해 진행되는 일련의 작업을 의미하는데요,

말 그대로 링크를 빌드업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마케터들 사이에선 한물간 트렌드라고들

이야기하지만 결과적으로 따져보았을 때

SEO에 굉장한 영향을 끼치는 요소입니다.

 

검색엔진 알고리즘에는 참조 중요도를

바탕으로 웹의 중요성을 판단하는

알고리즘이 존재하는데, 이 알고리즘을

통해 스팸 링크를 식별하고 패널티

부여하며 품질 높은 링크들만 최적화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링크 빌드는

매우 중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조 중요도 : 질과 양

 

링크 빌딩의 경우에는 테크니컬 SEO를

진행하신다는 생각으로 세팅해 주시면

생각보다 쉽게 조건을 맞출 수 있는데

테크니컬 SEO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테크니컬 SEO 알아보기

 

 

 


이렇게 웹 SEO 방법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참고하셔서 여러분들이 운영하고 계신

모든 웹이 최적화되길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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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든지 하단 링크로 많은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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