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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최적화 9가지만 하면 간단하게 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4(GA4)

by 런칭박스 2023. 6. 8. 1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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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웹 최적화 방법 1 ~ 3번 알아보기

 

오늘은 이 전 포스팅에 이어서

웹 최적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 테니 혹시라도

기억이 나지 않으시는 분들은 상단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4. 코어 웹 바이탈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출처 : WebPageTest

 

웹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사용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측정 가능한 값들이 있죠.

예) 웹 로딩 속도 / 모바일 친화성 / 암호화 등

 

이러한 측정 가능한 값들 중에서도

구글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지표들

골라 성적표(보고서)로 만든 것을

코어 웹 바이탈이라고 부릅니다.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말씀드린 것처럼

애초에 구글이 검색 결과에 반영시킬 때

코어 웹 바이탈을 활용하니 여러분들이

구글 SEO를 진행하려고 하신다면

코어 웹 바이탈을 이해하고 고려해서

운영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코어 웹 바이탈의 3가지의 세부 요소

1. LCP ▶ 최대 콘텐츠 렌더링 시간

출처 : Chromium Blog

 

사용자가 방문한 시점을 기준으로

가장 큰 용량을 가진 렌더링 요소를

불러오기까지 소요된 시간을 의미.

*렌더링 요소 : 이미지, 동영상 등

 

쉽게 이해하자면 사용자가 URL을

클릭한 후 웹 페이지의 모든 요소가

로딩이 완료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2. FID ▶ 최초 입력 반응 시간

출처 : Chromium Blog

 

FID는 웹 페이지 렌더링 완료 후

사용자가 특정 요소를 클릭했을 때

해당 요소가 액션 하는 데까지 걸린

시간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예를 들어서 사용자가 구글에 접속한 후

[로그인 하기] 버튼을 클릭하는 순간부터

로그인 페이지의 로딩이 완료되는 때까지

소요된 시간을 측정하는 것이죠.

 

 

3. CLS ▶ 레이아웃 변경 횟수

출처 : Chromium Blog

 

사용자가 웹에 방문한 후 상주해 있는

모든 시간을 측정하며, 상주해 있는

시간 동안 페이지 내부의 레이아웃

변경 횟수를 측정합니다.

 

구글이 CLS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이 값을 통해 가독성을 방해하는 요소가

얼마나 많은지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화면을 가려 콘텐츠 확인을 어렵게 만드는

팝업 / 배너 광고들이 많이 나타나면

나타날수록 레이아웃 변경 횟수가

더 높아지게 됩니다. (꺼야 하니까요.)

 

예를 들어 저급한 뉴스를 발생하는 웹의

경우 정말 많은 팝업과 배너 광고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CLS가 굉장히

높게 측정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구글 SEO에서 굉장히 불리하게 작용하며

최대한 적게 측정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에서 제시하는 기준치 알아보기

출처 : 구글

 

 

코어 웹 바이탈 측정 방법 알아보기

출처 : 구글 서치 콘솔

 

"그럼 코어 웹 바이탈은 어디서 확인해요?"

구글 자체에서 제시하는 수치이기 때문에

구글 서치 콘솔로 이동하시게 되면

관련 정보를 쉽게 파악하실 수 있는데요,

구글 서치 콘솔사이트 URL 등록

좌측 카테고리코어 웹 바이탈 순서로

이동하시게 되면 관련 요소들에 대한

보고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 KPI 지수 추적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출처 : Fullstack Advisory

 

KPI - Key Performance Indicator

한국어로 해석하면 목표하는 수치 값.

이라고 해석할 수 있는 KPI는 운영부터

마케팅까지 굉장히 다양하게 활용되는데,

그중에서도 브랜드 및 콘텐츠 등의

SEO 마케팅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KPI 지수는 각 기업마다, 상황마다

다른 지표를 선택해 측정하기 때문에

SEO에 반영하기 어렵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SEO에 활용하기 좋은

지수들을 안내 드릴 예정이니 참고하셔서

KPI에 반영해 모니터링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방문자 수 - DAU / MAU

 

모든 SEO의 기본이 되는 지표이자

가장 보편적인 KPI 지수이기도 한

방문자 수는 두 가지로 나눠서 살펴보면

더 효율적인 데이터 분석이 가능합니다.

 

DAU ▶ Daily Active Users - 일 방문자.

MAY ▶ Monthly Active Users - 월 방문자.

이렇게 두 가지의 방문자 지표를

모니터링 해주시게 되면, 우리가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웹 사이트가

어느정도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

어느정도의 방문자 수가 안정권인지에

대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이때 수집한 방문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적합한 고객층을 타게팅하여 추가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2. 재방문율전환율

 

우리가 어떤 가치를 가지고 사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느냐에 따라서 KPI 지수가

달라질 수는 있지만 대체로 많은 기업들은

재방문율과 전환을 목표로 웹을 운영합니다.

 

재방문율을 체크할 경우

1. 웹이 사용자에게 가치를 전달하고 있는지

2. 웹의 잠재력은 얼마나 큰지

3. 사용자 유지율은 어느 정도 될 것인지

등에 관련하여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포인트들을 체크하여

이전 편과 앞서 안내드렸던 내용들을

참고하여 SEO에 적합한 방향으로

수정하게 된다면 최적의 SEO

진행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또한 전환율을 체크할 경우

웹의 핵심적인 성능을 파악할 수 있죠.

이 말을 다르게 이야기해 보자면,

우리의 특별한 점이 없다면

전환 발생이 매우 낮을 것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SEO 진행과 함께

전환율 모니터링을 진행해 주시면

우리가 올바른 방향으로 SEO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 맞는지에 대해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재방문율과 전환율의 경우에는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다양한

보고서에 측정항목으로 더해

편하게 모니터링하실 수 있습니다.

 

 

3. CTR

출처 : halink.vn

 

결국 웹 최적화에서 중요한 건 클릭 수입니다.

구글에 맞게 조건을 맞춰 주시게 되면

우리의 웹 및 정보들이 상단에 노출되고

노출량을 늘려 클릭까지 꾸준히 안정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게 된다면 결론적으로

SEO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CTR을 보다 더 세밀하게

관찰해 주시는 것이 SEO 진행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중요한데요, CTR이라는

지표 자체가 노출 대비 클릭수

의미하는 만큼 매우 효율 가치가 높습니다.

*매출액에 비교하면 순이익 같은 느낌.

 

결론적으로 우리의 정보가 "클릭"이라는

액션을 이끌어낼 수 있을 정도로 매력 있냐

라는 것에 대해 답을 줄 수 있는 지표니까요.

 

출처 : 구글 서치 콘솔

 

CTR 역시도 구글 서치 콘솔에서

모니터링해 주시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구글 서치 콘솔에서 제공하는

실적 보고서를 활용해 트래픽을 수집하면

클릭 수, 노출 수, 게재 순위 관련해서도

함께 트래픽을 확인하실 수 있기 때문에

페이지 단위, 사이트 전체, 하위 폴더

특정 파일 경로에 대해 이 데이터를

가져오는 것이 가능합니다.

 

 

 


웹 최적화 방법 총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오늘의 경우에는

여러분들께서 필수로 모니터링해 주셔야

하는 지표 이야기가 많았기 때문에

특히나 포스팅을 보면서 잘할 수 있을지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아요.

 

웹 최적화를 위해 필수로 봐주셔야

하는 지표들을 정리해서 안내드리는

부분이니 꼭 체크하시고

모니터링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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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하여 자세한 안내를 받아보고

싶으시거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하단의 링크로 접속해 주시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답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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