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 GMP(구글 마케팅 플랫폼)에
대해서 알아보며 어떤 추가적인 서비스를
GA4에 연결할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 기억나실까요?
구글 애널리틱스 / 구글 애드 / 태그 마스터에
대해서 장단점 및 특징들에 대해 알아보고
GA4와 연결 시 어떤 추가적인 이득들이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오늘 역시
이어서 "GAM GA4 연결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며 구글 마케팅 생태계를
이해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빅쿼리 알아보기
● GMP GA4 연결 서비스 - 빅쿼리
빅쿼리는 구글의 클라우드 서비스로
데이터 저장 / 관리 / 분석이 가능한
서버리스 데이터 웨어 하우스입니다.
*데이터 사용에 있어서 확장 범위를
늘릴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죠.
즉, 빅쿼리의 경우 "데이터 처리"에 있어
매우 큰 이점을 보이는 서비스인데요,
심지어 완전 관리형 서비스이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따로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구글에서 관리를 해줍니다.
여러분들은 자유롭게 사용만 하시면 됩니다.
구글에서 직접 관리하는 서비스라는 말은
보안 / 확장 / 비용 / 규정 준수 면에서
여러분들이 따로 신경 쓸 일이 없다는 거예요.
특히 이 중 가장 중요한 건 "규정 준수"입니다.
이전 시간에 안내드렸던 구글 애즈만 봐도
규정에 적합하지 않으면 페널티가 발생하죠?
빅쿼리 영역에서는 그럴 일이 발생하지 않아요.
다른 연결 서비스들과는 다르게 빅쿼리는
★ GA4에 필수로 연결해 주셔야 해요. ★
개인정보 보호 정책 강화로 인해
기본으로 수집할 수 있었던 데이터의 양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빅쿼리로 수집 영역을
확장해 주셔야 트래픽 분석이 정교해지니까요.
*수집 데이터 영역이 줄어들어 전반적인
데이터양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빅쿼리를
연결하지 않을 채로 진행되는 분석은
생략 부분이 많아 신뢰도가 높지 않습니다.
게다가 빅쿼리는 페타바이트 규모의
데이터 저장이 가능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사실상 수집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데이터 수집량이 많을 때 사용하기 좋은데
특히나 B2C처럼 사용자의 수가 많아서
발생하는 데이터가 많을 경우 적합합니다.
*무료 사용 등급부터 사용하시고 그 이후
발생하는 비용의 경우 효율적으로 관리.
구글 서치 콘솔 알아보기
● GMP GA4 연결 서비스 - 구글 서치 콘솔
웹의 구글 검색 결과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이며
우리가 운영하는 웹 사이트가 검색 결과에
노출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도구 및
권장 사항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즉, 구글 SEO를 돕는 서비스이죠.
*데이터 : 검색 트래픽 / 클릭률 / CPC 등
★ 매우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
그렇다면 구글 서치 콘솔을 구글 애널리틱스에
연결을 "해야만"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 서치 콘솔과 GA4 두 가지 모두 데이터를
수집 / 분석하는 도구라는 점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목적과 제공하는 데이터가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 가지를 연결하시게 되면
수집한 데이터를 결합해 포괄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고 이를 통해 더 상세한
트래픽 분석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꼭, 반드시, 연결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구글 서치 콘솔이 제공하는
데이터들이 검색어, 클릭률, CPC라면
구글 애널리틱스가 제공하는 데이터는
방문자 수, 페이지 뷰, 전환입니다.
*실제로는 더 많습니다.
여러분들이 이러한 데이터들을 수집하셨다면,
어떤 "검색어"를 사용하여 몇 명의 "방문자"가
어떤 "페이지"를 통해 유입되었는지,
그에 따라 발생한 "광고 비용 단가"는 얼마인지,
유입된 사용자들 중 몇 명이 "구매(전환)"에
도달했는지에 대한 완벽한 해석이 가능한 거죠.
즉, "데이터 해석"에 있어서 엄청난 이점입니다.
해석이 완료되었다면 이를 바탕으로
이후 진행할 마케팅 및 홍보 전략을
수립하는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GMP에 대해 안내드렸던 이 전 편에서
구글 SEO에 대해 언급하며 진행하려면
필수로 연동하셔야 한다고 강조 드렸던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구글 애즈죠.
구글 서비스를 활용한 광고 집행은
SEO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광고를 제작하고 집행하는 구글 애즈는
선택이 아니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전 편과 이번 편을 합쳐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 기준은 우리가 운영할 웹 / 앱입니다.
1. 구글 태그 매니저 : 웹에 태그를 생성합니다.
ㄴ 웹에서 발생하는 트래픽 및 수집할 데이터를
GA4로 연동할 수 있도록 환경을 설정하는 거죠.
2. 구글 빅쿼리 : 데이터 수집 영역을 확장합니다.
ㄴ 보안 / 확장 / 비용 / 규정 준수 면에서
여러분들이 따로 신경 쓸 일이 없이 자유롭게
데이터를 저장 및 수집하고 GA4 자체에서
수집할 수 없는 영역까지 범위를 넓혀
놓치는 데이터 없이 수집이 가능하게 합니다.
3. 구글 서치 콘솔 : 추가적인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ㄴ 구글 서치 콘솔이 제공하는 데이터들은
GA4가 수집하는 데이터들과 다르기 때문에
두 가지 데이터들을 함께 수집하게 될 경우
상세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ㄴ 구글 SEO가 가능하도록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 영향을 주는 서비스입니다.
4. 구글 애드 : 구글 서비스에 광고 집행합니다.
ㄴ 검색 / 동영상 / 쇼핑 등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제작하고 집행할 수 있는 건 물론이고,
ㄴ 자동 입찰 / 맞춤 잠재 고객 생성 등
이 전에 사용하던 광고 제작 서비스와는
차원이 다른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ㄴ GA4와 연동하게 될 경우 구글 애드를
통해 집행한 광고들에 대한 트래픽 역시
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순히 웹에 접속한 이들이 아니라
광고를 통해 접한 "전환 가능성 높은"
유입자들에 대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
GMP GA4 내용을 보고
감을 잡으신 분들이 계실 텐데,
최대한 모든 기업 상황에 전부 반영이
가능하고 운영이 가능한 서비스들을 골라서
안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최대한 비용이 발생되지 않을 방향으로,
1 ~ 2인 마케터가 관리할 수 있는 범위 내로
나름대로 정리해서 정리해 드렸다는 점
참고하셔서봐주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제시요가 안내드린 서비스들은 충분히
핸들링이 가능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물론 더 많은 서비스들을 연결한다면
그만큼 다양한 데이터 수집은 물론이고
더욱 정교한 분석까지도 가능하겠지만,
솔직히 그렇게까지는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룰 줄 알면 당연히 좋기야 하지만
결국 구글 서비스들도 데이터와 분석이
위주라서 사용하시다 보면 겹쳐지는
영역들이 많아서 저 정도만 연결해서
활용하셔도 충분합니다.
*게다가 구글도 사용자가 없으면 서비스를
종료시켜 버립니다.(Optimize 9월 종료.)
GMP GA4에 관련하여 유익한 정보를
전달드리고 있는 제시요는 IT 프로젝트 진행을
도와드리는 IT 아웃소싱 중개 플랫폼입니다.
▶ 개발 니즈 맞춤형 개발사 매칭 시스템.
▶ 디테일한 기획을 돕는 무료 컨설팅 제공.
▶ 소통의 오류를 해소하는 개발 모니터링 등
IT 프로젝트 운영을 돕는 서비스들을
제공 드리고 있으니 개발사를 찾고 계신다면
언제든지 제시요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GTM 사용법 제대로 말씀드립니다 1편 (0) | 2023.05.24 |
---|---|
활성 사용자 정확히 이해하고 GA4 데이터 해석합시다 (0) | 2023.05.22 |
구글 마케팅 플랫폼 GA4 연결 서비스 알아보기 28편 (0) | 2023.05.18 |
구글 애널리틱스 블로그 트래픽 분석해봅시다 27편 (0) | 2023.05.17 |
GTM 개발자 없어도 이 정도까지는 할 수 있다!!! (0) | 2023.05.16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