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 마케팅 플랫폼 GA4 연결 서비스 알아보기 28편

구글 애널리틱스4(GA4)

by 런칭박스 2023. 5. 18. 17:57

본문

 

> 구글 애널리틱스 4 알아보기 1 ~ 27편

 

벌써 제시요와 구글 애널리틱스 4에

대해 알아본지 28편째인데 어떠셨나요?

아마 넓은 범위와 연결되는 서비스들로

꽤나 혼란스러우셨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우리도 구글 서치 콘솔 / 애드 / 빅쿼리

굉장히 다양한 서비스들을 지표를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에 연결하는데 성공했죠.

 

당장 봐야 하는 지표 때문에 연결은 했지만

대체 이 서비스들은 뭐 하는 서비스들인가

혼란스러움을 느끼셨을 여러분들을 위해

오늘은 구글 마케팅 플랫폼을 이해하고

다양하고 종류도 많은 구글의 서비스들을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마케팅 플랫폼 이해하기

출처 : The Keyword

 

GMP - Google Marketing Platform.

GMP는 하나의 서비스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 구글에서 제공하는 마케팅 분석 도구의

모음을 의미합니다.(명칭이 플랫폼인 이유죠.)

 

마케팅 분석 도구의 "모음"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GMP는 여러 서비스를 의미해요.

1번 서비스는 광고를 집행하고

2번 서비스는 광고의 트래픽을 분석하고

3번 서비스는 트래픽 분석을 보조하는 등의

구조로 플랫폼이 형성되어 있으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할수록

더 정교하고 효과가 좋은 광고 집행이 가능하고,

올바른 방향으로의 데이터 분석도 가능해지며

더 큰 시너지 효과를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그동안 GA4에 다른 서비스들을

연결해왔다고 말씀드릴 수 있죠.

 

 

GMP를 활용할 경우 얻을 수 있는 이점.

출처 : 구글 마케팅 플랫폼

 

1. 마케팅 활동에 대한 분석이 가능.

ㄴ 왜 이런 지표가 등장했는지.

ㄴ 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지.

ㄴ 왜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지.

2. 결과에 대한 인사이트 도출이 가능.

ㄴ 사용자 활동에 대한 값.

ㄴ 전환에 대한 값.

3. 이후 진행할 마케팅 전략 수립 가능.

ㄴ 시즌 별 트래픽 분석 후 시즌 계획.

ㄴ 1년 사이클 분석 후 1년 계획.

 

GMP를 이루고 있는 구글의 서비스들.

1. Google Ads : 온라인 광고 플랫폼.

ㄴ 검색 및 네트워크 광고 게재를 도움.

2. Google Analytics : 웹 / 앱 분석 도구.

ㄴ 트래픽 및 성과를 추적하고 분석함.

3. Google Tag Manager : 태그 관리 도구.

ㄴ 웹 내부에 태그를 설치하고 관리함.

4. Google Data Studio : 데이터 시각화 도구.

ㄴ 데이터 시각화 및 보고서 생성 도움.

*더 많지만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것들만 추림.

*360이 붙어있을 경우 유료 서비스 / 유료 버전.

 

그럼 GMP를 대표하는 서비스들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면서 각각의 서비스들은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보고 우리가 사용할

GA4에는 어떤 서비스들을 연결하는 게

좋을지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볼게요.

 

 

 

 

구글 애널리틱스 4 알아보기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구글 마케팅 플랫폼에

속해 있는 서비스 중에서도 가장 핵심

서비스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올해 7월 버전 4로 변경될 예정.

 

GA4는 산업 및 기업 상황 등에 상관없이

모든 기업 상황 속에서도 활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웹 분석 도구입니다.

사용자는 GA4를 통해서

- 웹 / 앱의 트래픽을 추적하기도 하고

- 마케팅 캠페인을 최적화 시키기도 하며

- 이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도 하죠.

*추가적인 특징들을 그동안 많이

안내드렸으니 생략하겠습니다.

 

> UA버전과 GA4 버전의 차이점 알아보기

 

 

 

 

구글 애즈 알아보기

출처 : 구글 애즈

 

구글 검색 / 유튜브 / 지메일을 포함하여

구글 네트워크 내부에 광고를 게재하는

온라인 광고 플랫폼구글 애즈 입니다.

*구글 애드워즈가 구글 애드로 이름 바꿈.

 

구글 애널리틱스와 마찬가지로 산업 및 시장

상관없이 모든 기업이 구글 애즈를 통해

광고를 게재할 수 있기 때문에 구글 SEO를

목표로 생각하고 있다면 구글 애즈는

"필수로 사용해야 하는 서비스"입니다.

*구글 SEO 진행 시 구글 서비스 내부에서의

광고 게재는 필수 사항이라는 점 참고하세요.

 

구글 애널리틱스가 웹 분석 도구라고

말씀드렸는데 이러한 구글 애널리틱스에

구글 애즈를 연결하게 될 경우 게재했던

광고의 트래픽도 분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애즈는 필수로

구글 애널리틱스에 연결하시는 것이 좋죠.

 

 

구글 애즈가 제공하는 기능

출처 : 구글 애즈

 

1. 검색 광고 - 구글 내부 키워드 광고

2. 디스플레이 광고 - 웹 / 앱 내부 광고

3. 동영상 광고 - 유튜브 광고

4. 모바일 광고 - 모바일 장치 광고

5. 쇼핑 광고 - 웹에서 판매하는 제품 광고

6. 자동 입찰 - 광고 입찰 최적화 자동화

7. 맞춤 잠재 고객 - 맞춤 잠재 고객 생성

ㄴ 맞춤 잠재 고객 자세히 알아보기

8. 데이터 내보내기 - 다른 도구로 보내기

이를 통해 다른 서비스 내에서도

구글 애즈의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이 가능.

 

 

 

 

구글 태그 매니저 알아보기

출처 : 구글 태그 매니저

 

웹에 태그를 설치하고 관리하는 도구,

바로 구글 태그 매니저입니다. GTM는

1. 웹 트래픽 추적을 가능하게 하고

2. 광고 게재를 도와주면서

3. 웹의 성과를 측정하는 역할을 해요.

 

★ GTM을 사용하시게 되면 태그 코드를

직접 웹에 설치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한 성과 측정이 가능합니다. ★

*단, 코드에 삽입되는 코드 조각인

컨테이너는 형성해야 합니다.

즉, GTM은 구글 애널리틱스가 수집하고

분석하는 데이터에 신뢰도를 부여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어요.

 

 

구글 태그 매니저가 제공하는 기능

 

1. 태그 설치 및 관리 : 안정적인 트래픽 추적

ㄴ 광고를 게재

ㄴ 웹 성과 측정

2. 태그 구성 : 올바른 작동이 가능하게 함

ㄴ 데이터 수집 방식 제어

3. 태그 테스트 : 태그 작동 확인

ㄴ 변경 사항 테스트

4. 태그 배포 : 태그 자동 설치

ㄴ 태그 웹 사이트 자동 배포

5. 사용자 지정 태그 : 생성 가능

ㄴ 맞춤형 태그 생성 가능

6. 태그 공유 : 타인에게 전달 가능

ㄴ 다른 사람이 웹에 설치할 수 있도록

태그를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결론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에 GTM을

연결하게 되면 훨씬 더 간편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으며 이와 더불어

태그 테스트까지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안정적인 GA4 사용이 가능해지는 겁니다.

 

 

 


구글 마케팅 플랫폼 관련하여 알아보고

GA4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 어떤

서비스들을 연계하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 )

구글 마케팅 플랫폼에 해당하는

서비스가 워낙 많은 데다가,

GA4와 연계 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많아서 부득이하게

내용을 두 편으로 나눠야 할 것 같아요!

 

상대적으로 여유가 부족한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 분들도 활용이 가능하도록

1 ~ 2인 마케터 및 분석가들이

핸들링 할 수 있는 선에서 안내를

드리려고 하니 오히려 내용이 많아지네요.

좋은 정보를 전달드리기 위해

내용을 나눈 것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 )

*2편은 명일 업로드될 예정입니다.

 

IT 아웃소싱 중개 플랫폼 제시요

1. 개발 니즈 맞춤형 개발사 매칭 시스템 보유

2. 기획서 작성을 위한 컨설팅 무료 제공

3. 소통 오류를 해소시키는 개발 모니터링

등을 통해 완성도 높은

IT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 드리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