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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포인트 컬러 종류와 장단점 알아볼게요

IT 정보 알아보기

by 런칭박스 2022. 11. 24. 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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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축시킬 때

가장 고려하는 부분은 "잊히지 않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딩을 앞두고 있는 기업들은

자사 플랫폼들과 로고 등의 톤 앤 매너를 맞춰서

해당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축해나가고는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플랫폼에 적용시키기 좋은

포인트 컬러에 관해 알아보고 각 컬러별로

느껴지는 느낌에 관해 전달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POINT COLOR

코카콜라 = 빨간색

에르메스 = 주황색

삼성 = 파란색처럼

시각적 효과가 뛰어난 색상은 사용자로 하여금

단순히 "느낌"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 효과 역시 함께 전달하기 때문에

매우 큰 힘을 가지고 있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RED - 빨간색

빨간색이 가지는 의미

▶ 강렬함, 열정, 에너지, 뜨거움, 경고, 주의, 분노 등

 

출처 : pinterest

 

전 세계 다양한 브랜드가 사랑한 컬러, 바로 빨간색입니다.

빨간색을 봤을 때 느껴지는 분위기로는

열정에너지가 있고, 식욕을 더욱 돋우는

컬러이기 때문에 코카콜라츄파춥스,

맥도날드 등 식품이나 음료를 취급하는

브랜드에서 자주 사용하는 컬러입니다.

 

또한 자극적인 느낌과 흥미로운 감정을 불러오는

컬러이기 때문에 다양한 콘텐츠가 등장하는

OTT 플랫폼 넷플릭스유튜브 역시

빨간색을 브랜드 컬러로 사용하고 있죠.

 

하지만 특유의 비비드함과 강한 색감으로 인해

보는 이용자로 하여금 부담을 느끼거나

피로도를 느끼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빨간색을 플랫폼 포인트 컬러로 설정할 경우

장점 : 강렬하고 이목을 이끄는 컬러로 집중 시킬 수 있다.

단점 : 경고나 오류가 난 듯한 느낌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PINK - 분홍색

분홍색이 가지는 의미

▶ 러블리함, 여성스러움, 로맨틱함, 부드러움 등

 

출처 : inkyy

 

분홍색의 경우에는 여성분들의 선호도가 높아

핑크, 베네피트, 에뛰드 하우스, 코스모폴리탄

여성 의류, 화장품, 잡지 등의 브랜드에서

메인 컬러로 사용하고 계신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특유의 파스텔 톤 색감으로 인하여

부드럽고 안전한 느낌이 강하기 때문에

우유가 가득 들어가는 아이스크림 브랜드

베스킨 라빈스나 높은 가격대를 자랑하는

생수 브랜드 에비앙 역시 분홍색을

메인 컬러로 사용하고 있죠.

 

분홍색을 플랫폼 포인트 컬러로 사용하게 될 경우

장점 : 특정 산업에 따라서 매우 효과적인 컬러가 될 수 있다.

단점 : 활용 가능한 산업의 폭이 적을 수 있다.

 

 

 

BLUE - 파란색

파란색이 가지는 의미

▶ 안전함, 신뢰, 충성, 청량 등

 

출처 : pinterest

 

여러분들은 혹시 세계적으로 선호도가

높은 컬러가 무엇인지 알고 계시나요?

바로 파란색이라고 합니다.

 

사용자로 하여금 신뢰감을 주고 생산성을

높이기 때문에 삼성, 오랄비, BMW, 워드

특정 제품을 제작하는 기업들이 자주

선택하는 포인트 컬러이고 굉장히 많은

브랜드에서 선호하는 포인트 컬러입니다.

 

파란색을 플랫폼 포인트 컬러로 사용하게 될 경우

장점 : 신뢰성을 강조하는 컬러여서 이미지 구축이 긍정적이다.

단점 : 이미 사용하고 있는 기업이 많아서 우리를 떠올릴지 의문이다.

 

 

GREEN - 초록색

초록색이 가지는 의미

▶ 자연, 평화, 균형, 신선함, 성장, 부 등

 

출처 : pinterest

 

눈이 편안한 컬러로 유명한 초록색의 경우에는

평화로운 느낌이 들고 자연을 떠올리게 만드는

포인트 컬러로 홀푸드, 트로피카나

신선한 느낌이 드는 식품 브랜드에서

선호도가 높고 존디어지프 같은

오지를 달려야만 할 것 같은 자동차 브랜드 역시

초록색을 포인트 컬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짙은 녹색을 사용하게 되면

명성의 느낌 역시 느껴진다고 하니

이 점 유의하시면 더욱 좋을 듯하네요.

 

초록색을 포인트 컬러로 사용하게 될 경우

장점 : 보는 시각에 부담이 적어 불호하는 사용자의 수가 적다.

단점 : 평화로움이 강조되는 컬러인 만큼 임팩트가 적을 수 있다.

 

BROWN - 갈색

갈색이 가지는 의미

▶ 강건, 고급, 정직, 우직 등

 

출처 : Logo Maker

 

갈색은 안전하고 튼튼한 기초를 의미하는 컬러로

단순하고 자연스러운 것들과 어울리며

초콜릿이나 커피와 컬러가 같아서

엠앤엠즈, 허쉬 초콜릿, 네스프레소 같은

브랜드에서 사용하고 있는 컬러고

채도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서

골드 컬러와의 조화 역시 뛰어나기 때문에

주얼리 브랜드에서의 포인트 컬러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갈색을 포인트 컬러로 사용하게 될 경우

장점 : 믿음 가는 컬러이자 연상되는 것들이 많아 활용하기 좋다.

단점 : 생기 없어 보일 수 있으니 산업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다.

 

 

 

 

BLACK - 검은색

검은색이 가지는 의미

▶ 고급, 권력, 권위, 신비로움, 우아함 등

 

출처 : pinterest

 

명품이 사랑한 포인트 컬러 바로 검은색.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떨어지고

산업이나 제품에 국한 없이 모든 면에서

잘 어울린다는 점에서 선호도가 높은

포인트 컬러이자 특유의 고급스러운

느낌으로 인하여 입생로랑, 벤틀리, 샤넬

다양한 명품 브랜드가 메인 컬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칫 잘못하면 위협적으로 느껴지거나

심각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활용에 있어서

채도나 색감을 조절하거나 혹은 특정 다른 컬러와의

조합을 통해 이런 부분을 융화시키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검은색을 플랫폼 포인트 컬러로 사용하게 될 경우

장점 : 깔끔하고 세련된 느낌을 강조할 수 있다.

단점 : 지나치게 비협조적으로 보일 수 있으니 융화가 필요하다.

 

 

 


이렇게 플랫폼 포인트 컬러로 사용하기

좋은 컬러들과 각각의 장단점에 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브랜딩의 부재로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거나

창업을 준비하고 계시는데 분명한 정체성을 찾아

플랫폼, 로고 등에 녹여내고 싶으신 분들이 계신다면

포인트 컬러 전문가를 만나 협업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관련하여 제시요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문의 및 연락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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