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
사업계획서 항목들과 작성 시 주의할 점,
분석이 중요한 이유에 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오늘의 경우에는
TAM ▶ SAM ▶ SOM 방식과
정부지원사업 시장분석 작성법에
관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표시장분석 - 시장 세분화
시장 세분화는 TAM ▶ SAM ▶ SOM 방식을
활용하면 보기 쉽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TAM - [Total Addressable Market]
구상 중인 사업과 연결되는 모든 시장을 의미.
쉽게 말해 시장 전체를 의미합니다.
1편에서 강조 드렸던 것처럼 현재 정부가
생각하고 있는 스타트업의 키워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방향에 맞게 분석하시는 게 좋습니다.
현재 주목받는 트렌드와 기술의 변화에
우리의 사업 아이템을 엮어서 시장 전체의
흐름을 보며 분석하게 되면 방향에 맞게
자료 정리가 가능합니다.
- 정부지원사업 시장분석 작성법 TAM 주의사항
▶ 관련하여 정보는 1편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통계청이나 관공서에서 발행하는 자료들로
확인할 수 있으니 이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관련 업계 경쟁사의 IR 자료를 참고하는 것도 좋습니다.
★ TAM은 국내와 해외 시장을 포함합니다.
SAM - [Serviceable Available Market]
구상 중인 사업이 실질적으로 진입할 수 있는 시장.
다시 말해, 우리의 특별함으로 진출이 가능한 시장이
어디인지를 분석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서, IT 시장 중에서도 아웃소싱 산업의
진출을 목표로 하고 계신다면 기존 기업들과
다른 우리가 가진 특별한 점이 무엇인지,
그 특별한 점이 사용자들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지,
단순히 충족만이 아니라 만족도까지 이끌어 낼 수 있는지,
관련하여 분석 내용과 함께 작성해 주시면 좋습니다.
- 정부지원사업 시장분석 작성법 SAM 주의사항
▶ 이 부분에 관해 명확하게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하는데 우리의 메인 아이템이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성공 가능성을 쥐고 있는지에 관해
근거와 함께 이야기되는 것이 좋습니다.
★ SAM이 바로 여러분들이 바라보고 있는
"목표시장"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죠.
SOM - [Serviceable Obtainable Market]
앞서 이야기한 SAM 내에서 초기 확보 가능한 시장.
사업, 즉 경영활동을 한다는 것은 '수익'을 내기 위함이기
때문에 SOM에서 확보할 수 있는 수익을 분명히 해야
SAM으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SOM의 확실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정부지원사업 시장분석 작성법 SOM 주의사항
그렇기 때문에 SOM의 경우 자세하게
작성하시는 걸 강조 드리고 싶은데 특히
시장 진입 전략을 이야기할 땐
어떻게 진입할 것인지에 관해서도
서술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언론 홍보를 하겠다는 전략이 있다면
어느 언론사와 진행할 것이며 예상 발행량, 홍보 기간 등
관련 내용을 자세하게 서술해 주시는 것이 좋고
만약 이 전에 진행했던 경험이 있으시다면 관련
데이터를 작성해 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의 언론 자료를 확인한 사용자들의
연령대가 어떠한지, 성별은 어떤지,
댓글이나 공감 등을 확인했을 때
반응이 긍정적인지 아닌지,
긍정적이었다면 어떤 내용들이었는지 등을
수치화하여 작성해 주시면 확인이 쉽습니다.
● 시장 세분화할 때 주의점 ●
1. 시장 세분화의 시작은 SAM부터입니다.
목표시장을 분명하게 한 후 그다음
탑다운 방식으로 TAM을 먼저 할 것인지
바톤업 방식으로 SOM을 먼저 할 것인지는
여러분들의 판단이니 자료를 최대한 많이
찾아보고 살펴본 후 세분화하시면 더욱
큰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 매 단계마다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가정이
매우 중요한데 이때 주장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근거들도 함께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시장규모를 추정해서 이야기할 때는
실현수익률과 연결될 수 있어야 하는데
이 이야기는 객관적이고 분명하게
작성하라는 말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대략적이지 않게, 분명하게 작성할 것.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통계청 / 관공서 / 포털사이트 / 경쟁사 자료 등
다양하고 객관적인 정보들을 모으셨다면,
이제 시장의 규모를 분명하게 파악하는 겁니다.
■ 목표시장(SOM) 분석 (매우 중요합니다.)
IT 아웃소싱 중개 서비스를 예시로 목표시장을 설정하면,
초기 목표시장은 초기 스타트업 아웃소싱이 될 겁니다.
이렇게 초기 목표시장이 설정될 경우
▶ IT 아웃소싱 중개 서비스 규모 파악 - 약 1조 원(가상)
▶ 스타트업 IT 아웃소싱 시장 규모 파악 - 약 4000억 원(가상)
위와 같이 규모를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을 말씀드리자면,
시장의 규모를 파악하고 분석할 때에는
할 수 있는 최대한 시장의 범위를
좁혀서 생각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시장규모를 지나치게 크게 잡게 되면
정확한 시장 분석이 어려울뿐더러 핵심 내용을
강조하기 힘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목표시장 분석 시에는
최대한 타이트하게 시장 규모를 좁혀서
파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꼭 기억해 주셔야 하는 포인트!
찾던 정보에 알맞은 자료나 문서를 찾기 힘들 때는
최대한 비슷한 자료들을 통해 추산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앞의 예시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스타트업의 IT 아웃소싱 통계자료가
필요하지만 발견하지 못하셨다면,
1. IT 아웃소싱의 통계자료를 일단 찾는다.
2. 중개서비스 기업의 자료에서
스타트업의 IT 아웃소싱 비율을 계산한다.
- 후기 콘텐츠 등을 활용하면 됩니다.
- 예를 들어서 총 100건의 프로젝트가 있는데
그중 스타트업 프로젝트가 40건이라면,
20%의 비율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3. IT 아웃소싱 규모 약 1조 X 40% = 4000억 원
※해당 내용은 예시입니다.※
이렇게 추산을 통해 계산이 진행된다고 해도
이를 뒷받침해 줄 수 있는 근거를 함께
추가해 주신다면 굉장히 좋은
분석이 될 수 있습니다.
* 정부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작성법 중
가장 강조 드리고 싶은 팁 중 하나입니다.
저번 시간에 이어서 정부지원사업 시장분석 작성법
관련하여 정보를 전달드리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비즈니스 모델에 관하여
안내 드릴 예정이니 현재 정부지원사업 신청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시요는 성공적인 외주 개발을 선도하는
IT 아웃소싱 중개 플랫폼으로써
각 분야별 검증된 전문가 매칭을 진행 드리고
제시요만의 특별한 서비스도 제공 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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