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사업에 지원할때
투자 유치가 필요한 타이밍일 때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 있을 때
작성하는 문서가 있습니다.
바로 사업계획서죠.
생각보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하는
상황도 많고 필요할 때도 많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말 많은 창업자 혹은
예비 창업자분들께서 작성에 관해
부담감을 극심하게 느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렇게만 작성하면 된다."
사업계획서 작성 관련해서 안내를 도와드리는데,
정부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작성팁을 중점적으로
말씀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하니 지원 사업 신청을
앞두고 계신 분들 꼭 필독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사업계획서 작성 순서
■ 사업계획서 작성 순서
목차 구성 ▶ 분석 ▶ 계량 분석 ▶ 내용 작성
1. 목차 구성
항목 구성은 정부 지원 사업의 경우에는
각 사업별로 가이드가 따로 존재하기 때문에
큰 시간의 소요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기존 항목
사업성 ▶ 기술성 ▶ 시장성 ▶ 신규성
변경된 항목
문제 정의 ▶ 솔루션 제안 ▶ 벤처 성장전략 ▶ 팀 빌딩
항목에 따라서 작성해 주시면 되는데
강조 드리고 싶은 내용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꼭! 이 순서로 작성할 필요는 없다.
만약 사업계획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일단 작성할 수 있는 부분을 먼저 작성한 다음
충분히 고민을 거친 후 항목들을 작성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 지원 사업마다 정해진 마감기한이 있는데,
고민만 하다가 항목을 작성하지 못하면
오히려 이게 더 큰일이니 순서에
연연하지 마시고 작성 가능한 항목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우선 작성하시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2. 정부가 주목하고 있는 산업을 파악해라.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한 지금, 정부는
신사업과 신기술에 관련된 산업들에
최대한 집중하여 국내에 안정감 있게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그렇다는 이야기는 관련 사업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에게 2023년 정부 지원 사업이
굉장히 큰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이야기와 같습니다.
단순 자영업이 아닌, 혁신을 이룰 목표를 세운
스타트업들에게 지원 사업이 집중되니
이 점 기억해 주시고 사업계획서 작성 시
방향을 설정해 주시면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관련 자세한 내용은 각 지원 사업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십니다.
2. 분석
분석할 때 중요한 점은
지나치게 거시적으로 분석하게 되면
엄청난 매출을 이끌어낼 수 있는
유니콘 기업이 될 것처럼 보이고,
반대로 미시적으로 분석하게 되면
사업의 한계점만 보이기 때문에
이 점 주의해 주시면서 객관적으로
분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뭐든 과하면 안 좋아 보이고
신뢰성도 낮아 보입니다.
만약, 분석 자체가 처음이라서 어디서 자료를
구해야 하는지도 모르겠고 감이 안 잡히시는 분들께
정부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작성팁 한 가지를 드리자면
1. 관공서에서 발행하는 시장 분석 자료 + 통계자료
2. 금융기관, 증권사에서 발행하는 산업 분석 자료
3. 포털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는 연구 자료 + 뉴스 등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예) IT 스타트업을 준비 중이시라면,
소프트웨어 정책 연구소를
참고해 주시면 자료 확인이 수월합니다.
*순서의 의미는 신뢰성을 기준으로 나눴으니
이 점 유의해 주시고 자료 확인 부탁드립니다.
만약 자료가 부족하다고 느껴지신다면
통계청 자료 역시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파악해야 하는 정보
자료를 바탕으로 여러분들이 파악하셔야 하는
항목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고 그 항목들을
다시 세부적으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 시장 분석
1. 시장 + 제품 발전 흐름.
- 과거, 현재를 포함해 어느 방향으로 가는지.
- 차별점을 강조하여 현재든 미래든 특정 시점에서
얼마나 주목받을 수 있는 사업인지 강조.
2. 시장 규모
- 전체 시장 규모. (대략적으로라도)
- 얼마나 성장한 시장인지. (레드오션인가?)
- 더 발전 가능성이 있는 시장인지.
이에 관련하여 강조하는 것이 좋다.
★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크다는 걸 강조.
만약, 시장 성장가능성이 크지 않다면
현재 존재하는 시장에서 자신의 플랫폼이
차지할 수 있는 점유율을 강조.
● 경쟁사 분석
1. 선정한 경쟁사의 규모가 너무 크면 안 된다.
- 아무리 자료를 탄탄히 만든다고 해도 경쟁상대가
지나치게 탄탄할 경우 성공 가능성이 낮아 보인다.
2. 그렇다고 지나치게 소규모여도 안된다.
3. 경쟁사에게 없고 우리에게 있는 걸 매우 강조할 것.
- 어떤 점으로 시장에 진입할지를 명시해야 한다.
4. 비용, 기술력, 성장 가능성들에 관해 객관적으로 비교.
-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왜 더 가능성이 있는지 강조.
● 고객층 분석
1. 타깃이 될 고객의 특성이 어떠한지
- 특정 성별이나 나이대가 있는지.
2. 고객층이 산업 혹은 시장에 바라는 게 있는지.
★ 타깃 내에서 수익이 발생 가능성을 강조.
● 목표시장 분석 - 시장 세분화
1. 시장을 세분화해서 목표를 뚜렷하게 한다.
- 시장의 점유율을 어느 정도 차지할 것인지.
- 목표 매출액은 어느 정도 되는지.
- 분명한 수익구조가 있는지.
2. 해외 진출 목표가 있다면 관련된 자료도 찾아본다.
★ 지나치게 허황되지 않게 근거와 함께 강조.
시장을 세분화하여 목표시장을 정할 때에는
TAM ▶ SAM ▶ SOM 방식을 통하는데
관련된 내용은 2탄에서 자세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분석이 중요한 이유는
사업계획서 작성에도 필요하지만,
실제 사업 운영 시에도 절대적으로
필요한 정보들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분석하는 방법도 굉장히
다양하고 봐야 하는 자료들이 많기 때문에
시간도 오래 걸리고 까다롭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사업의 성공을 위해 꼭 시간을
투자하여 진행해 주시길 강조 드립니다.
정부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작성팁 관련하여
정보를 전달드리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2023년이 훌쩍 다가온 지금, 많은 분들이
정부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작성팁에 대한
정보를 절실히 찾고 계실 것 같습니다.
IT 아웃소싱 중개 플랫폼 제시요는
정보가 필요한 분들께 유익한 IT 정보를 전달드리고,
외주 개발 서비스를 필요로 하시는 분들께는
제시요만의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 드리며
사업 파트너 매칭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편하게 상담 신청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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