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롱런하려면 어떤 것이 가장 중요할까요?
바로 "기업의 생명"입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생명이란 [계속해서 이익을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그렇다면 최대한 오래
살아남으려면 기업은 어떤 것을 해야 할까요?
답은 마케팅입니다.
사용자는 TV, SNS, 신문, 전단지 등
다양한 매개체를 통해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얻고 이는 갖고 싶다는
욕구를 자극해 결국 소비자로부터
"결제"라는 액션을 이끌어내는데
이때 갖고 싶다는 욕구를 일으키는
기업의 액션을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결국 마케팅은 이익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에게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초기 창업 기업 맞춤형 마케팅에 대해
안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이름하여, 스타트업 마케팅 전략 알기!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스타트업 마케팅에서 제일 중요한 건?
기억하셔야 하는 것은,
기업의 유형에 따라 마케팅 전략을
다르게 세우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서 자본, 인력 자원이 풍부한
대기업의 경우에는 "광고비를 많이"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최대한 많이.
왜냐? 애초에 대기업이라는 기업 규모로
사용자에게 "신뢰"를 주는 것은 끝났고,
그간의 기업 운영으로 인하여 쌓여온
기업의 이미지가 있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브랜딩"이 완료된 상황입니다.
즉,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에 무리가 없고
지금껏 진행해온 마케팅을 그대로 진행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죠.
*한동안 유행했던 B급 감성의 마케팅을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그동안 쌓아온
기업의 이미지가 하락하는 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적습니다.
하지만 스타트업의 경우 상황이 다릅니다.
왜냐? 우리가 누군지 사용자는 모르니까요.
지금 우리가 마케팅을 진행하게 되면
그것이 우리의 이미지가 됩니다.
*사용자는 매개체를 통해 우리를 접하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리스크를 감당하는 것"은
도박과 다를 게 없는 지나치게 무모한 행동입니다.
스타트업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려면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최대한 해소하면서
기업이 안정권에 접어들 수 있도록 진행하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타트업 마케팅을 앞두고 있다면
"이 전략이 효과적일까?"라는 의문을 계속해서
가지고 있는 상태로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케팅에도 당연히 트렌드란 존재하지만,
우리가 감당할 수 있는 것이냐 아니냐에
따라 진행을 할지 말지가 결정됩니다.
단순히 유행한다고 콘텐츠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분석부터 하고 전략을 세워서
똑똑하게 운영해야 한다는 거죠.
1. 기업의 목표를 분명하게 하는 것이 먼저다.
스타트업 마케팅을 위해 준비하셨던 것들을
전부 내려놓으시고 제가 드리는 질문에
답변 부탁드릴게요. "기업"의 목표가 무엇인가요?
만약 질문에 바로 대답이 나오지 않았다면
하던 것을 전부 멈추고 질문의 답부터
분명히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에 따라 전략이 달라지니까요.
기업에 따라 각자 생각하는 도달점이 다른데
▶ 매출액을 기준으로 "여기까지 가야지!"
▶ 시장 점유율을 기준으로 "30%는 차지해야지!"
▶ 대기업으로 성장해야지! 등
굉장히 다양한 목표들이 존재하는데요,
기업의 목표는 최대한 분명하고 정확하게
정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절대로
유명한 / 성공한 이런 분명하지 않거나
허황된 목표를 말씀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객관적으로 도달 가능한 목표를 세워주세요.
● 기업의 목표가 매출액일 경우 ●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것이 목표겠죠?
즉, 우리의 미션은 [갖고 싶게] 만드는 겁니다.
갖고 싶게 만드는 것에는 여러 전략이 있습니다.
1. 저렴한 가격이 될 수도 있고
2. 진행되는 다양한 프로모션 + 할인 행사도 있고
ㄴ 첫 결제 할인 이벤트 / 회원가입 할인 이벤트
ㄴ A 제품 결제 시 B, C 제품 사은품 증정 등
3. 경쟁사 제품과 비교했을 때 특출나게 좋은 점.
ㄴ 피부 관련 제품일 경우 : 잡티가 없어진다. 등
최대한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강점을 강조해
"좋아 보이고", "경험해 보고 싶고", "소장하고 싶게"
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가 되는 겁니다.
● 그럼 "브랜딩"이 목표라면? ●
우리의 브랜드명을 접했을 때 떠오르는
이미지(키워드)가 있게 해야 합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1. 심플하다 = 우리 브랜드가 생각 나야 함.
ㄴ 메인 컬러 : 흰색 / 베이지색 등으로 설정.
ㄴ 폰트 : 최대한 깔끔하게 떨어지는 것으로 설정.
ㄴ 광고 집행 시 최대한 부수적인 요소들을
제외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강조.
2. 화려하다 = 우리 브랜드가 생각 나야 함.
ㄴ 메인 컬러 : 골드 / 비비드 한 컬러 위주.
ㄴ 폰트 : 화려한 영어 필기체 등
ㄴ 광고를 집행할 때 최대한 화려한 요소들을
추가하여 기억에 강하게 각인되도록 한다.
3. "저렴" = 우리 브랜드가 생각 나야 함.
ㄴ 메인 컬러 : 블루(하락 느낌)
ㄴ 폰트 : 단호한 느낌, 매우 크게.
ㄴ 광고 집행 시 할인율이나 이벤트 등을 강조.
이런 느낌으로 특정 느낌이나 키워드를
봤을 때 우리 브랜드가 생각날 수밖에
없도록 환경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한다.
실제로 마케팅을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어떤 마케팅"을 진행해야 할지 고민되실 텐데요.
가장 먼저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시고,
기본으로 가져가세요. (매출이 안정화될 때까지)
바이럴 마케팅은 콘텐츠의 기본이 됩니다.
바이럴을 진행하면서 일어나는 마케팅 효과는
기본으로 챙길 수 있으며, 이후 우리가 진행하게 될
퍼포먼스 마케팅 / 영상 마케팅 등 다양한
추가적인 마케팅에도 바이럴 마케팅이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 바이럴 진행을 위해 우리가 제작한
다양한 콘텐츠들은 물론이고, 이들을 만들기
위해 찾아봤던 경쟁사들의 콘텐츠들까지
생각하면 어떤 부분을 강조해야 하고
어떤 부분을 소구점으로 활용해야 하는지
감을 잡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 바이럴 마케팅 성공적으로 하기 ●
1. 타깃 파악하기.
ㄴ 성별 / 나이 / 자주 사용하는 플랫폼
세 가지는 기본으로 파악하는 것이 좋다.
2. 파악한 정보를 바탕으로 콘텐츠 제작.
ㄴ 타깃 맞춤형으로 제작하는 것이 좋다.
ㄴ 예) 여성 20대 인스타그램을 즐겨 쓰면,
아기 자기 하고 눈길이 가는 디자인을
활용하여 인스타그램 용 콘텐츠를
제작해 노출시켜주는 것이 좋다.
이때 타깃이 얻고 싶어 하는 정보를 함께
전달할 수 있으면 더 좋은데 예를 들어
피부 관련 제품이라면 전후 비교를
이미지화하여 보여준다거나 또는
맛집 관련 내용이라면 플레이팅이
얼마나 예쁘고 깔끔하게 담기는지
이미지를 함께 첨부하면 더 좋습니다.
저렴한 가격이 포인트라면,
할인율을 강조하거나 경쟁사와 비교해
가격 차이를 알려주는 방법이 있는데
후자의 경우 리스크가 존재하니
미리 찾아보고 진행하시면 더 좋습니다.
3. 키워드 마케팅을 진행한다.
키워드 마케팅을 진행하는 이유는
검색엔진 SEO 성공하기 위함이 가장 큰데요,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대형 검색엔진의
상단에 우리 기업의 정보를 노출시킬 수
있다는 점은 매우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국내 사용량이 높은 네이버를 기준으로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가장 상단에
"파워링크"라는 섹션이 분류되어 있다는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이
바로 키워드 마케팅 부분입니다.
경매 시스템처럼 입찰가로 진행되는데
클릭 한 번당 우리가 정해놓은 입찰가로
광고가 노출된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당연히 입찰가가 높을수록 노출이 잘 됩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전부 높은 키워드만
설정해두시게 되면 오히려 효과가
좋지 않기 때문에 현명하게
진행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 키워드 마케팅 성공적으로 하기 ●
1. 우리와 연관 있는 키워드 1차 리스트업.
ㄴ 예) 아웃소싱 : IT 아웃소싱, IT 외주개발 등
2. 적절한 검색량을 유지하는 키워드 2차 리스트업.
ㄴ 너무 적지도 너무 많지도 않은 중간 키워드.
3. 입찰가는 최소 금액 언저리 금액으로 설정.
4. 트래픽 모니터링 하면서 조금씩 올린다.
5. 상단 노출 순위를 보면서 최대한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입찰가 조절해주기.
이렇게 스타트업 마케팅 전략 관련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참고하셔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반영하시면 더욱 성공적인 홍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일 유익한 정보를 전달드리는 제시요는
IT 아웃소싱 중개 플랫폼입니다.
▶ 기획 컨설팅 : 분쟁 원인 1위 해소 가능
▶ 개발 모니터링 : 원활한 소통 가능
▶ 개발 니즈 맞춤형 개발사 매칭
성공적인 IT 아웃소싱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드리고 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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