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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 캔버스 작성법과 작성해야 하는 이유 파악해 봅시다

IT 정보 알아보기

by 런칭박스 2022. 11. 15. 1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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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종의 사업을 준비하고 계신다거나 혹은

프로젝트를 앞두고 계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린 캔버스."

정확하게 이해하고 계시나요?

 

 


린 캔버스는 무엇이고 왜 적을까요?

출처 : Scrumviet

 

린 캔버스는 사업 아이템을 한 장으로 정리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하는 도구입니다.

 

이렇게 구상했던 아이디어들을

간단하고 깔끔하게 정리 해둔 채

생각을 정리하게 되면, 군더더기 없이

정확한 정보만 남게 되기 때문에

린 캔버스를 작성함으로써 단점이나

보안할 점을 한눈에 발견할 수 있게 되고

그로 인하여 추가 및 수정이

쉬워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창업을 앞두고 계신다면

본격적인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전에

미리 린 캔버스 작성법을 익히고 보안할 점들을

수정해나가면서 분명한 틀이 잡혔을 때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고로, 린 캔버스 작성법을 익히는 이유는

성공적인 사업 계획을 세우기

위함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죠.

 

 


린 캔버스 작성법 알아보기

 

★ 작성하시기 전, 주의사항 전달드립니다.

린 캔버스 작성법을 익히실 때는 각 질문들이 어떤 대답을

유도하고 있는지에 관하여 정확하게 이해한 후

빠. 르. 게 작성하셔야 한다는 걸 기억해 주세요.

 

만약, 작성 중간 막히는 부분이 있거나 버벅거리는

부분이 있다면 기억하고 계시다가 캔버스 작성이

끝나고 나서 그 부분들을 '고민이 조금 더 필요한 부분.'

정도로 생각하며 주의 깊게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주의사항의 경우에는 고객 관점에서

생각해서 작성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고 기획하고

고민하는 사람이 아니라 나중에

서비스를 혹은 제품을 이용할 이용자가

된다고 생각하고 고객으로서

작성해 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앞서 보여드린 이미지에 나와있는 것처럼

총 9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해당 질문들에 대한 답을 작성하시면서

린 캔버스 작성법을 익히고

채워주시게 되면 머릿속에

구상했던 아이템이 정리되실 겁니다.

 

"질문이 너무 많은 거 아니에요?"라며

지레 겁먹으실 수도 있는데

제시요가 질문 하나하나, 어떻게

작성하면 되는지 도움드릴 테니

걱정 마세요. : )

 

 


린 캔버스 질문 살펴보기

1. 고객 파악하기.

 

조금 더 쉽게 말씀드리자면 "타겟팅"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의 서비스 혹은

제품 등을 가장 많이 사용할 것 같은 고객층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서,

모든 품목을 24시간 안에 배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제작하고

싶으시다면 우리의 타깃이 되는 인물은

대부분의 전 국민이 될 것입니다.

 

여기서 조금 더 세부적으로 나누게 되면

필요한 물품을 조금씩 자주 구매하는

1인 가구의 비율이 높다고 할 수 있고,

살림하는 주부의 이용량도 기대할 수

있겠죠. 이런 것처럼 어떤 이용자의

비율이 가장 클지에 포인트를 맞추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2. 발생하는 문제.

 

이 부분의 경우에는 비즈니스 설계 시

매우 중요합니다. 문제 란을 작성하면서

고객의 불편함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죠.

우리가 현재 구상하고 있는 사업은

고객들의 어떠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가에 관하여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이때, 문제 란의 경우 3가지를 작성해

주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3. 해결책

 

우리의 서비스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제공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작성해 주시는 것이 중요한 란입니다.

 

예를 들어서, 모든 배달 품목을

24시간 안에 전달하는 서비스를

구상하고 계신다면

 

이용자가 급히 출장을 내려가야 하는 일이

생겨서 물품을 주문했는데 도착하지 않아

이도 저도 못하는 불편한 상황을

방지할 수 있게 될 것이고,

 

혹은

 

생활용품이 망가져 더 이상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한다고 해도

바로 배달이 오기 때문에 사용의 공백이

존재하지 않게 될 테니 그렇다면

부재로 인한 불편감 역시 방지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런 것처럼 어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4. 우리 서비스의 가치.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 혹은 제품은

이용자에게 어떤 가치를 전달할 수

있을지에 관하여 작성하시는 란입니다.

 

이 부분을 작성하시게 되면,

우리 아이디어의 상업성을 확인할 수 있죠.

경쟁사와 다른 점, 우리가 가진 차별점에

관하여 포인트를 맞춰 작성해 주시면 좋습니다.

 

왜 우리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의 답을 찾는 질문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5. 고객을 만날 수 있는 경로.

 

우리의 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경로를 의미합니다.

 

자사 애플리케이션이 될 수도 있고,

온라인 몰이나 스마트 스토어,

타사 플랫폼에 노출시키는

배너 광고 등 다양한 경로들이 있는데

과연 우리는 어떤 경로를 통해

유입을 기대하고 있는지에 관하여

작성이 되면 좋을 듯합니다.

 

 

6. 수익 창출 방법.

 

조금 더 쉽게 이야기하자면, 우리의

수익원을 알아볼 수 있는 란입니다.

 

예를 들어서,

배달을 전문으로 하는 곳이라고 한다면

제품의 가격을 손해 없는 선에서

선정을 할 수도 있을 것이고 아니면

배달료를 상승시키는 방법도

존재할 것입니다.

 

이런 것처럼 우리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부분들에 관하여 작성해 주시게 되면

이후 사업계획서 작성 시

수익구조 구성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7. 서비스 유지 시 발생하는 비용.

 

사업 구상 시 비용을 빼놓고 생각할 수 없죠.

수익구조만큼 중요한 것이 비용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분배하고 똑똑하게

사용하느냐 인 것 같은데, 린 캔버스에서는

서비스 유지를 위해 발생하는 비용을

직접 나열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비용에 관하여 작성해 주실 때에는

고정비변동비로 나눠서 어떤 비용이

매번 고정적이고 같은 금액으로 지출되고

어떤 비용이 유동적으로 발생하는지를

미리 파악하여 작성해두시면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유연한

대처가 가능할 것입니다.

 

 

8. 마케팅 진행 사항 파악 가능한 지표.

 

현재 진행되고 있는 비즈니스 상황을

분명하게 측정할 수 있는 지표들을

작성해두는 란입니다.

 

이렇게 우리가 어떤 지표를 주요로

봐야 하는지 정리가 끝나 있으면 서비스가

론칭되고 나서 지표 분석에 무리가 없고

수익 분기점 확인이 어렵지 않기 때문

작성하기 어려운 란이라고 해도

시도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사업 유지 기간 혹은 산업에 따라서

중요하게 생각되는 지표들에는

차이가 존재하니 이 점 유의하시고

선택해 주시면 좋겠네요. : ) 

 

 

9. 우리가 경쟁사보다 뛰어난 점.

 

이건 단순히 특출난 장점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쉽게 따라 하지 못할 우리만의

특별한 점을 작성하는 란이라고

이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매우 든든한 조력자가 있을 수도 있고,

마케팅 계획을 매우 탄탄하게 세워서

검색 엔진 상단에 노출시키고 있을 수도 있고,

팀워크가 장난 아닐 정도로 탄탄할 수도 있는 것처럼

쉽게 따라 하지 못할 장점들을 작성해

주신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이 부분의 경우에는 서비스나 제품에 국한된

사항이 아닌 기업 내부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도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각자 고민하신 후 작성해 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오늘은 린 캔버스 작성법에 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관련하여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혹은

작성 완료 후 외주 개발 진행을 앞두고

계신다면 제시요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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