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KPI 지표 스타트업 맞춤형으로 정리해서 안내드립니다

런칭박스 2023. 3. 14. 18:02

 

여러분들이 현재 기업을 운영하고 계시거나,

혹은 창업을 준비하고 계시는 중이라면

[KPI 지표]라는 것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한 번은 있으실 거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사실 정확하게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이해하시기는 조금 까다로우셨을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KPI 지표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모바일 앱 관리 시 고정적으로 모니터링하면

기업 운영에 도움이 될 KPI 지표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Key Performance Indication - KPI

 

KPI를 쉽게 설명하자면,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를 기준으로

개인 / / 조직의 진행 상태를

수치화하여 나타낸 지표를 의미합니다.

 

기업이 KPI를 설정하는 이유는

▶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

▶ 목표에 도달해야 하는 기간

▶ 성과 측정 방법 등에

관련하여 파악을 보다 더 쉽게 하기 위함인데

모바일 APP의 KPI 지표는 어떻게 설정할까요?

 

 

 

 

APP - KPI 지표

 

당연하게도 가장 중요한 지표는 "다운로드 수"

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데 여기서 발생할 수 있는

변수는 1. 이용을 안 한다. 2. 유입이 없다. 입니다.

이런 변수가 발생한다면 사실 퍼포먼스를

기대하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KPI가 얼마나 핵심적 인가인데요.

이해를 돕기 위해 분야별로 참고하면

좋을 지표들을 정리해 안내드릴게요.

 

 

음식 배달 전문 APP - KPI

 

음식 배달 앱, 여러분들도 자주 사용하시죠?

음식 배달 앱의 가장 큰 특징은 한 번 다운로드하면

삭제하는 사용자의 수가 매우 적다는 것입니다.

*삭제라는 액션이 흔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들이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꾸준히 이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시는 것이죠.

▶ 배달료 무료 이벤트를 개최

▶ 할인 쿠폰 이벤트 진행

같은 사용자 맞춤형 이벤트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죠.

이러한 [맞춤형 이벤트]는 사용자가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겪는 애로사항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방향의 이벤트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은데, 보통

음식 배달 앱의 애로사항은 높은 배달료 / 가격인

경우가 대다수니 이런 부분을 해소할 수 있는

방향의 이벤트를 진행하시는 것이 유입량 및 유지에

도움이 되실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또는 '추천'기능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즐겨

주문한 메뉴들을 한데 모아 메인 화면에 노출하는 등

UI/UX 자체를 사용자 맞춤형으로 구성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사용하기 편한 서비스를 원할 테니까요.

 

 

● 퍼포먼스 모니터링 시 보면 좋을 지표 ●

1. ANR 지표

 

당연히 모든 앱 서비스는 반응 속도가

매우 중요하다고 이야기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확인하시라고 가지고 온 이유는

"음식"앱이기 때문입니다.

 

배달 앱에는 누가 접속할까요?

허기지고 배고픈 사용자가 접속하겠죠.

우리의 서비스가 즉각적인 반응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전달할 수 없다면

유입 / 매출 유도 그 어떤 것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이탈률이 늘어나게 되겠죠.

 

그러니 ANR을 주의 깊게 살펴보시고

만약 비율이 높다면 바로 개발 인력에

문의하여 해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중단율

 

사용자의 페이지 이동률을 확인하시면 좋은데

우리 앱에 방문한 사용자의 수와

결제까지 도달한 사용자의 수를 확인하여

어느 정도의 사용자가 결제에 도달하지

못했는지 파악하고 원인을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다양하겠죠.

▶ 원하는 메뉴가 없었거나

▶ 가격이 비쌌거나

▶ 배달 시간이 지나치게 오래 걸리거나

원인을 찾아서 해결하시는 것이

중단율 하락 방지에 좋으니 반복적인

모니터링을 진행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핀테크 APP - KPI

"요즘 어떤 앱 자주 방문하세요?"라고

질문드리면 다들 SNS나 포털사이트만

말씀하시는데 "금융 앱 접속 안 하세요?"라고

다시 여쭤보면 "아!"라는 반응이 대다수일 정도로

체감은 안되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접속하는

핀테크 앱의 경우 어떤 지표를 보는 것이 좋을까요?

 

 

● 퍼포먼스 모니터링 시 보면 좋을 지표 ●

1. CAC - 유저 획득 비용

 

핀테크 앱 역시 유저 충성도가 높은 편인데요.

당연하게도 사용자가 자주 이용하는 주거래 은행,

증권사 등의 앱 서비스일 가능성이 높 기 때문이죠.

이런 상황일 경우 CAC - 유저 획득 비용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

다른 서비스들의 경우 지표 모니터링의 목적이

"더 많은 유입과 더 많은 유지를 위함"이라면,

핀테크 서비스의 지표 모니터링 목적은

"적절한 마케팅 비용 파악 및 활성화"입니다.

 

즉, 기업이 할 수 있는 액션을 말하자면

▶ 마케팅 비용 상승 + 유저 수 상승

ㄴ 홍보비를 늘려 비싼 단가로 유저 늘리기

ㄴ 당연히 유저가 늘어나니 좋은 점은 맞음.

ㄴ 하지만 그만큼 비용이 늘어남.

ㄴ 기업이 감당 가능한 수준이면 이것도 괜찮음.

▶ 효과적인 마케팅 진행 + CAC 하락

ㄴ 마케팅 전문 인력이 꼭 있어야 진행 가능.

ㄴ CAC 하락 = 유저가 없다.가 될 수도 있음.

둘 중 하나를 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러니 기업 내부 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하신 후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진행하시는 것이

더 이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MAU - 월간 활성 유저

 

소개 드리자마자 "왜 월 단위로 봐야 하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텐데요, 

이는 "핀테크 앱 서비스" 자체의 특수성 때문입니다.

 

여러분들 하루에 금융 앱 몇 번 접속하시나요?

보통 급여 날 아니면 자주 접속하지 않으실 텐데

[필요한 서비스이긴 하나 자주 접속하지 않음.]

이라는 핀테크 서비스 자체의 특수성으로 인해

더 질 좋은 데이터를 수집하시려면 월단위로

확인하시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그래서 요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토스

같은 서비스의 경우에는 일별 접속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포인트를 지급하는

만보기 / 문제 풀기 등의 기능을 더하기도 하죠.

 

 

모바일 게임 APP - KPI

스마트폰의 보급화로 인해 이제는 휴대폰으로

게임하시는 분들도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데,

만약 여러분들이 게임을 제작할 의사가 있으시면

어떤 지표를 모니터링하시는 것이 좋을까요?

 

 

● 퍼포먼스 모니터링 시 보면 좋을 지표 ●

1. 유저 게이지먼트 + 유지율

 

두 가지를 묶어서 말씀드리는 이유는

다른 지표들과는 다르게 이 두 가지는

세트로 함께 보시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수익의 대부분이 광고에서 발생하는

무료 게임을 구현하실 예정이면 더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광고로 수익이 발생하는 게임의 경우

▶ 유저가 게임을 삭제하면 안 됨.

▶ 지속적으로 게임에 접속해야 함.

▶ 광고를 시청해야 함.

이라는 필수로 필요한 사용자의 액션이 있기

때문에 두 가지 지표를 매우 중요하게 모니터링

하시는 것이 좋고, 유지율 상승을 위한

게임의 업그레이드 역시 필요합니다.

*퀘스트나 미션, 도전 과제 등을 제공해야 하죠.

 

2. CPI - 설치당 비용

 

게임 서비스의 경우에는

1일차 유지율35% 이상이면

성공한 것으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든 모바일 앱 서비스에게 중요한 지표.

 

게임의 경우 "재밌어야"이용되기 때문에

이탈률이라는 리스크도 함께 생각했을 때

가장 첫 번째 플레이 날 유지율이 특히나

더 중요하다는 것, 꼭 기억해 주시고

CPI를 낮추는 것이 목표라고 생각하고

게임을 구성하시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죠.

이렇게 앱 서비스 종류 별로 모니터링하면 좋을

핵심 지표들에 관련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만약 앱 서비스를 구현하실

계획이 있으시다면 기억하고 계시다가

퍼포먼스 분석에 활용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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