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4(GA4)

티스토리 구글 검색 결과 노출시키는 방법 알아보기

런칭박스 2023. 6. 22. 18:09

 

> 구글 애널리틱스 4 알아보기

> 구글 SEO 알아보기

 

이 전에 구글 서치 콘솔 및 SEO 등에

관련하여 정보를 전달드리면서

강조 드렸던 내용 중 한 가지는

[네이버 블로그는 구글 검색 노출 불가]

라는 부분이었습니다. 기억하시나요?

 

네이버 블로그가 구글에 노출되지 않는

이유는 한 가지, 구성이 안 맞아서 그래요.

애초에 노출이 불가능한 방향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현 상태로서

네이버 블로그는 구글에 노출이 불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 발행을 "블로그"로 하고

"구글 검색 결과"에 노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구글에 노출이 가능한 블로그를 찾아서

새로 키워주시는 과정이 필수로 필요하고,

그 대표적인 예시가 바로 "티스토리"입니다.

그러니 오늘은 티스토리 구글 검색 결과

노출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구글 서치 콘솔 연동은 필수

출처 : 구글 서치 콘솔

 

> 구글 서치 콘솔 연결 방법

 

위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면 보다 더

쉽게 연동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고,

연동, sitemap/xmlrss 등록까지

전부 완료해 주셨다면 URL 검사를

필수로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여기서 잠깐, URL 검사란?

URL을 검사해 색인을 등록하는 검사

포함된 모든 페이지가 등록이 되어야

안정적으로 구글 검색 노출이 가능하니

모든 페이지 URL 색인 등록을 완료해 주세요.

 

만약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라고

나타난다면 오른쪽 하단에 위치한

"색인 생성 요청" 버튼을 클릭하여

재요청을 실시해 주신 후 1 ~ 2일 정도

대기해 주시면 해결될 겁니다.

 

그럼에도 색인 등록이 불가능하다면

하단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해결해 주세요.

 

> 구글 서치 콘솔 색인 등록이 불가능하다면?

 

 

 

 

티스토리 URL에는 키워드를 사용하자

이 부분은 티스토리를 운영해 본 경험이

있는 분들은 공감하실 내용입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URL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표현 방식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콘텐츠 별 번호를 부여하는 방식.

출처 : 티스토리

 

▶ 말 그대로 각 콘텐츠에 고유 번호를

부여하고 그 번호를 URL 마지막에

설정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고유 번호를 부여할 때는 업로드 순서에

맞게 부여가 되기 때문에 숫자가 낮으면

예전 포스팅, 높으면 최근 포스팅이라고

이해해 주시면 정확합니다.

 

 

2. 핵심 키워드를 부여하는 방식.

출처 : 티스토리

 

▶ 구글이 포스팅을 크롤링 하여

콘텐츠의 핵심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핵심 키워드를 URL 마지막에

설정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포스팅 자체를 SEO 조건에 맞게

작성해 주셔야 구글이 정확하게

핵심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구글이 이해하기 쉽도록]

포스팅을 작성하셔야 한다는 겁니다.

 

이렇게 URL 자체에 핵심 키워드가

노출될 정도로 콘텐츠의 질이 높다면

상위 노출은 물론이고 최적화까지

기대해 볼 수 있는 상황이 됩니다.

*게다가 정확한 핵심 키워드가 포함되면

포함될수록 티스토리 전반적인 지수도

함께 향상되니 효과가 극대화되는 거죠.

 

그렇다 보니 여러분들의 목표가

단순히 티스토리 블로그 육성이 아닌

구글 SEO를 바라보고 있는 상황이면

URL 설정은 문자로 해주시는 게 좋아요.

 

 

문자로 주소 설정하는 방법

출처 : 티스토리

 

[티스토리 로그인][프로필]

[톱니바퀴][관리][블로그]

[주소 설정] 순서로 이동해 주시면

문자와 숫자 중 선택할 수 있는 설정 창이

열리는데 여기서 "문자"를 선택하고

[변경사항 저장]까지 완료해 주시면

끝입니다.(간단하고 쉬우니 바로 하세요.)

 

 

 

 

★ 링크 오류 확인하기

 

굉장히 간단한 부분이지만 많은 분들이

놓치는 부분이 바로 "오류"입니다.

그중에서도 특히나 링크 오류의 경우

중요도가 매우 높으나 누락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니 꼭 기억해 주시고 확인도

자주 해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구글은 오류가 발생하는 링크에게

페널티를 부여하니 주의하셔야 하는데,

링크 종류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1. 여러분들의 콘텐츠 링크 오류

▶ 우리가 직접 발행하는 모든 콘텐츠.

 

2. 콘텐츠에 삽입되어 있는 링크 오류

▶ 이해를 돕기 위해, 출처를 밝히기

위해 삽입되어 있는 모든 추가 링크.

- 해당 정보에 문제가 발생했거나

- 자체가 삭제되는 등 다양한 경우에

따라 링크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링크 오류 확인하는 방법

"그럼 링크 오류는 어떻게 확인해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전부 클릭해서 확인하는 방법.

 

▶ 발행 콘텐츠 양이 많지 않을 때는

가능한 방법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매우 비효율적인 방법임.

 

 

2. 서비스를 활용해 검사하는 방법.

 

Check my links라는 서비스를

활용하시면 쉽고 간단하게 링크 오류

검사를 진행하실 수 있는데요,

서비스는 크롬에서 제공하고 있으니

하단 링크를 통해 연결해 주시면

간편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 Check my links 바로 가기

 

출처 : Check my links

 

설치 끝내주시고 접속해 주신 후에

검사를 희망하는 링크를 넣어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쉽죠?)

 

여러 개의 링크를 한 번에 넣어도

검사가 가능하니 시간 단축에도

도움이 된다는 점 기억하고 계시다가

링크 오류 검사 때 활용하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 )

 

 

 


티스토리 구글 검색 결과 노출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안내드린 내용은

필수로 설정해 주셔야 하는 내용이라는 점

꼭 기억해 주시고 미리 끝내두시는 것이 좋아요.

 

하나씩 느리게 고치는 것 역시 페널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한 것들을

미리 끝내두시고 테크니컬 부분들만

나중에 처리한다고 생각해 주시면

보다 더 시간 관리가 편하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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