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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형 웹 왜 써야하죠?

런칭박스 2023. 4. 5. 18:03

 

여러분 혹시 업무를 하시다가 협업사를

찾아야 하거나 거래처와 연결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시게 될 경우 어떻게 하시나요?

대부분 검색엔진을 통해 키워드를 검색하고

관련 기업들의 웹 사이트를 확인하면서

어떤 기업들에게 콘텍트를 시도해 볼지에

대해 고민하실 겁니다.

 

웹의 경우에는 B2C 일 때도 B2B 일 때도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과 더불어

검색엔진에서 노출시키는데 부담이

가장 적은 플랫폼이라는 점이

최대 강점으로 뽑히는 플랫폼인데요.

*B2C일 경우 구매 유도가 쉽습니다.

*B2B일 경우 정보 전달이 쉽습니다.

웹에도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좋다는

반응형 웹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 테니 웹 개발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오늘의 포스팅에 주목하세요!

 

 

 

 

반응형 웹

 

우선, 반응형 웹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볼게요.

"반응형"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기기와 브라우저에 제한 없이 모든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한 웹 페이지반응형 웹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기존 PC만 사용하던 시대와는 다르게

현재는 모바일로도 인터넷에 접속하고,

각 사람들이 사용하는 브라우저의 종류들도

다양해진 데다가 태블릿, 노트북 등 기기들의

종류도 늘어났기 때문에 현시대에 맞는

새로운 웹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반응형 웹인 거죠.

 

이 전에는 모바일 / PC 버전으로 나눠서

각 하나씩 구현한 후 상황에 맞게 연결하여

분석했기 때문에 웹 구현 비용부터

사후관리비까지 비용 자체가 매우 많이

투자되는 것은 물론이고, 분석할 때에도

버전 별로 따로 모니터링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 / 인력 자원 관리 측면에서 효율적이지

못했지만 반응형 웹의 경우 유연한 대처로

인해 자원 관리 측면에서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반응형 웹 왜 써야 할까?

반응형 웹이 인기가 좋다는 이야기는

앞에서 많이 전달드렸는데요, 당연히

인기가 좋다고 해서 무조건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잖아요. 그렇다면

반응형 웹은 "왜" 써야 하는 걸까요?

 

 

유연성이 높다.

 

앞서 짧게 말씀드린 것처럼 반응형 웹 자체가

사용함에 있어서 기기나 브라우저의 제한이

없기 때문에 모든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가능하다

최고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웹" 그 자체이기 때문에

다운로드를 한다거나 업데이트를

주기적으로 시행해 주어야 하는

피로감 역시 존재하지 않죠.

 

외출하실 때 필수로 챙기는 거

스마트폰이라고 말씀하실 텐데요,

모바일로 접속해서 화면이 깨지거나

접속이 불가능한 것이 아니라 맞춤형으로

정보 제공이 가능하고 PC 버전일 경우에도

동일하기 때문에 모든 사용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만약 사용자가 유입되었을 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지도 못하는 데다가

화면도 깨진 상태라면 사용자를

매출까지 유도하는 것은 불가능할 겁니다.

*당연히 재방문율도 낮아집니다.

 

 

즉, 우리가 기업으로서 갖추어야 하는

"사용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빠르고

편리하게 전달하는 것."이라는 걸

제공할 수 있는 겁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유치는 물론이고

매출 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만족도 향상바이럴 효과까지도

기대해 볼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중요하죠.

 

관리가 쉽다.

 

앞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이 전에는

비용 / 인력 / 시간 모든 자원들이

전부 두 배였습니다.

왜냐? 웹 자체가 두 개니까.

 

그렇다는 이야기는 "구현할 때"만

모든 자원이 두 배로 필요하다는 게 아니라,

"관리할 때"도 두 배로 필요하다는 이야기죠.

왜냐? 수정 사항이 생기면 두 개

모두에 반영해야 하니까요.

 

하지만 반응형 웹은 웹 하나만 개발해

놓으면 모든 환경에서 활용이 가능해서

매우 효율적인 자원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이 전에 비해 개발 시간도, 비용도,

인력도 절반으로 줄어들죠.

 

 

웹으로 유입되는 트래픽의 경우에도

하나의 웹만 분석하면 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같은 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시게 되면 모바일 / PC 유입을

나눠서 분석할 수 있으니 디테일한 부분에

관련하여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어렵지 않게 브랜딩이 가능하다.

 

"어디서 마케팅을 진행해야 효과가 좋을까요?"

라고 질문을 드리면 많은 분들이

"모바일"이라고 답변하실 것 같은데요,

사실상 "웹"이 맞습니다.

 

왜냐 모바일에서 진행되는 마케팅은

웹에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유입은 웹으로 시키는 것이기 때문이죠.

*게다가 웹은 파워링크, 블로그, 카페,

배너 등 매우 다양한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활용하기 좋습니다.

 

결국에는 웹으로 연동을 해야 한다는 건데,

우리가 반응형 웹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사용자는 모바일로 접속했음에도 PC 버전의

웹에 접속하게 될 수밖에 없겠죠. 결국에는

깨지거나 화면 비율이 맞지 않은 웹을

보게 될 것이고 이는 유입으로 유도하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니 유입 유도를 위해서라도

반응형 웹을 구현하시는 게 이득이죠.

 

 

게다가 반응형 웹을 활용하시게 되면

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됩니다.

말 그대로 SEO가 가능해지는 거죠.

 

검색엔진이 가지고 있는 목적은

"사용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것."

이기 때문에 각 서비스들의 SEO 조건에

모든 환경에서 문제없이 정보를 전달

할 수 있는 웹을 사용해야 한다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즉, 여러분들이

반응형 웹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면

애초에 포털사이트 메인 노출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것이죠.

 

게다가, 검색엔진은 대부분 크롤링이라는

기술을 활용하여 노출되는 정보를 수집한 후

중복되는 내용을 제거해나가면서 어떤

정보를 노출시킬지 선택하는 방식인데요,

이때 우리의 웹이 두 가지 일 경우 크롤링 할 때

둘 중 어떤 것이 메인 웹인지 판단하기 어려워

최악의 경우 두 가지 웹 모두 노출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해버리기도 합니다.

 

그러니 "광고 효과"가 필요한 기업이시라면

특히나 더 반응형 웹 페이지를 구현해서

운영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웹이 없어도 되는 경우

 

아마 장점들만 안내드려서

"무조건 사용해야 하나보다!"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으실 것 같은데,

지금부터는 반응형 웹을 구현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를 소개해 드릴게요.

 

이미 PC/모바일 웹을 보유 중일 경우.

이미 구현이 완료되어 두 가지 전부

보유 중에 운영까지 진행하고 계신다면

반응형 웹을 또 구현하는 것은 오히려

마이너스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제작 비용은 물론이고, 유지 보수부터

SEO 진행할 때 드는 광고비까지

전부 생각하면 손해가 더 크니

그냥 그대로 운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보유하고 있는 웹 자체가 맘에

안 들어서 새로 구현할 계획을

이미 세우셨다면 이때는 반응형 웹

구현하시는 것이 더 이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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