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웹 왜 써야하죠?
여러분 혹시 업무를 하시다가 협업사를
찾아야 하거나 거래처와 연결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시게 될 경우 어떻게 하시나요?
대부분 검색엔진을 통해 키워드를 검색하고
관련 기업들의 웹 사이트를 확인하면서
어떤 기업들에게 콘텍트를 시도해 볼지에
대해 고민하실 겁니다.
웹의 경우에는 B2C 일 때도 B2B 일 때도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과 더불어
검색엔진에서 노출시키는데 부담이
가장 적은 플랫폼이라는 점이
최대 강점으로 뽑히는 플랫폼인데요.
*B2C일 경우 구매 유도가 쉽습니다.
*B2B일 경우 정보 전달이 쉽습니다.
웹에도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좋다는
반응형 웹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 테니 웹 개발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오늘의 포스팅에 주목하세요!
반응형 웹
우선, 반응형 웹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볼게요.
"반응형"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기기와 브라우저에 제한 없이 모든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한 웹 페이지를 반응형 웹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기존 PC만 사용하던 시대와는 다르게
현재는 모바일로도 인터넷에 접속하고,
각 사람들이 사용하는 브라우저의 종류들도
다양해진 데다가 태블릿, 노트북 등 기기들의
종류도 늘어났기 때문에 현시대에 맞는
새로운 웹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반응형 웹인 거죠.
이 전에는 모바일 / PC 버전으로 나눠서
각 하나씩 구현한 후 상황에 맞게 연결하여
분석했기 때문에 웹 구현 비용부터
사후관리비까지 비용 자체가 매우 많이
투자되는 것은 물론이고, 분석할 때에도
버전 별로 따로 모니터링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 / 인력 자원 관리 측면에서 효율적이지
못했지만 반응형 웹의 경우 유연한 대처로
인해 자원 관리 측면에서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반응형 웹 왜 써야 할까?
반응형 웹이 인기가 좋다는 이야기는
앞에서 많이 전달드렸는데요, 당연히
인기가 좋다고 해서 무조건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잖아요. 그렇다면
반응형 웹은 "왜" 써야 하는 걸까요?
▶ 유연성이 높다.
앞서 짧게 말씀드린 것처럼 반응형 웹 자체가
사용함에 있어서 기기나 브라우저의 제한이
없기 때문에 모든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가능하다는
최고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웹" 그 자체이기 때문에
다운로드를 한다거나 업데이트를
주기적으로 시행해 주어야 하는
피로감 역시 존재하지 않죠.
외출하실 때 필수로 챙기는 거
스마트폰이라고 말씀하실 텐데요,
모바일로 접속해서 화면이 깨지거나
접속이 불가능한 것이 아니라 맞춤형으로
정보 제공이 가능하고 PC 버전일 경우에도
동일하기 때문에 모든 사용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만약 사용자가 유입되었을 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지도 못하는 데다가
화면도 깨진 상태라면 사용자를
매출까지 유도하는 것은 불가능할 겁니다.
*당연히 재방문율도 낮아집니다.
즉, 우리가 기업으로서 갖추어야 하는
"사용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빠르고
편리하게 전달하는 것."이라는 걸
제공할 수 있는 겁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유치는 물론이고
매출 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만족도 향상 및 바이럴 효과까지도
기대해 볼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중요하죠.
▶ 관리가 쉽다.
앞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이 전에는
비용 / 인력 / 시간 모든 자원들이
전부 두 배였습니다.
왜냐? 웹 자체가 두 개니까.
그렇다는 이야기는 "구현할 때"만
모든 자원이 두 배로 필요하다는 게 아니라,
"관리할 때"도 두 배로 필요하다는 이야기죠.
왜냐? 수정 사항이 생기면 두 개
모두에 반영해야 하니까요.
하지만 반응형 웹은 웹 하나만 개발해
놓으면 모든 환경에서 활용이 가능해서
매우 효율적인 자원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이 전에 비해 개발 시간도, 비용도,
인력도 절반으로 줄어들죠.
웹으로 유입되는 트래픽의 경우에도
하나의 웹만 분석하면 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같은 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시게 되면 모바일 / PC 유입을
나눠서 분석할 수 있으니 디테일한 부분에
관련하여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어렵지 않게 브랜딩이 가능하다.
"어디서 마케팅을 진행해야 효과가 좋을까요?"
라고 질문을 드리면 많은 분들이
"모바일"이라고 답변하실 것 같은데요,
사실상 "웹"이 맞습니다.
왜냐 모바일에서 진행되는 마케팅은
웹에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유입은 웹으로 시키는 것이기 때문이죠.
*게다가 웹은 파워링크, 블로그, 카페,
배너 등 매우 다양한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활용하기 좋습니다.
결국에는 웹으로 연동을 해야 한다는 건데,
우리가 반응형 웹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사용자는 모바일로 접속했음에도 PC 버전의
웹에 접속하게 될 수밖에 없겠죠. 결국에는
깨지거나 화면 비율이 맞지 않은 웹을
보게 될 것이고 이는 유입으로 유도하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니 유입 유도를 위해서라도
반응형 웹을 구현하시는 게 이득이죠.
게다가 반응형 웹을 활용하시게 되면
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됩니다.
말 그대로 SEO가 가능해지는 거죠.
검색엔진이 가지고 있는 목적은
"사용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것."
이기 때문에 각 서비스들의 SEO 조건에
모든 환경에서 문제없이 정보를 전달
할 수 있는 웹을 사용해야 한다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즉, 여러분들이
반응형 웹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면
애초에 포털사이트 메인 노출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것이죠.
게다가, 검색엔진은 대부분 크롤링이라는
기술을 활용하여 노출되는 정보를 수집한 후
중복되는 내용을 제거해나가면서 어떤
정보를 노출시킬지 선택하는 방식인데요,
이때 우리의 웹이 두 가지 일 경우 크롤링 할 때
둘 중 어떤 것이 메인 웹인지 판단하기 어려워
최악의 경우 두 가지 웹 모두 노출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해버리기도 합니다.
그러니 "광고 효과"가 필요한 기업이시라면
특히나 더 반응형 웹 페이지를 구현해서
운영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웹이 없어도 되는 경우
아마 장점들만 안내드려서
"무조건 사용해야 하나보다!"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으실 것 같은데,
지금부터는 반응형 웹을 구현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를 소개해 드릴게요.
▶ 이미 PC/모바일 웹을 보유 중일 경우.
이미 구현이 완료되어 두 가지 전부
보유 중에 운영까지 진행하고 계신다면
반응형 웹을 또 구현하는 것은 오히려
마이너스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제작 비용은 물론이고, 유지 보수부터
SEO 진행할 때 드는 광고비까지
전부 생각하면 손해가 더 크니
그냥 그대로 운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보유하고 있는 웹 자체가 맘에
안 들어서 새로 구현할 계획을
이미 세우셨다면 이때는 반응형 웹을
구현하시는 것이 더 이득입니다.
반응형 웹 개발사를 찾고 계신다면,
IT 아웃소싱 중개 플랫폼 제시요로
많은 문의 부탁드립니다. : )
제시요는
▶ 프로젝트 맞춤형 개발사 매칭.
▶ 기획 컨설팅 무료 제공.
▶ 개발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
매칭 자체를 맞춤형으로 진행하는데다가
성공적인 개발 진행이 가능하도록
추가적인 서비스들을 다양하게 제공 드리니
웹 개발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싶다면
제시요를 꼭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