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 콘솔 사용 가이드 1편
GMP란 구글 마케팅 플랫폼을 의미하며
구글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마케팅 도구들
이라고 안내드렸던 거 다들 기억하시나요?
그때 구글 SEO(최적화)를 진행하시려면
필.수.로 연결해야'만' 하는 서비스가 있다고
강조 드렸습니다. 바로 구글 서치 콘솔이죠.
오늘은 구글 서치 콘솔의 중요성과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 텐데요, 특히나
구글에서 광고 및 SEO를 진행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이시라면 오늘의 포스팅에
꼭 집중해 주시기 바랍니다. : )
구글 서치 콘솔에 대해 알아보자
구글 서치 콘솔은 웹의 검색 결과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때 구글 서치 콘솔은 우리의 웹 사이트가
검색 결과에 노출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더 안정적인 노출이 가능하도록 권장 사항을
제공해 주는 서비스. 쉽게 이야기하자면
구글 SEO를 도와주는 무료 서비스입니다.
*상단에서 이야기한 데이터는 클릭률,
CPC, 검색 트래픽 같은 데이터를 의미.
구글 서치 콘솔의 이 전 이름은
구글 웹 마스터이니 혹시라고
혼란스러워하고 계신 분들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글 서치 콘솔을 GA4에 연결할 경우
포괄적인 정보 수집이 가능하고
이를 통한 상세한 분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필수로 연결하라는
조언을 강조 드리고 싶은데요,
이런 것들이 가능한 이유는
구글 서치 콘솔과 GA4의 데이터 수집의
목적에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 GA4의 데이터 수집
1. 사용자 중심적 데이터 수집.
2. 대표적으로 수집하는 데이터
- 방문자 수
- 페이지 뷰
- 전환 등
● 구글 서치 콘솔의 데이터 수집
1. 웹 중심적 데이터 수집.
2. 대표적으로 수집하는 데이터
- 검색어
- 클릭률
- CPC 등
실제로는 더 많고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수집하지만 예시로 말씀드린
데이터들을 종합해 정리해 보면
1. 사용자가 사용한 검색어
2. 1번 검색어로 방문한 방문자 수
3. 방문자가 유입된 페이지
4. 이 과정에서 발생한 비용
5. 이 과정을 통해 발생한 전환율에
대한 데이터 수집이 가능한 거죠.
즉, 사용자 여정에 대한 모든 해답을
찾을 수 있는 방향의 분석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데이터에 대한 값을 분명하게
찾을 수 있다면 이를 통해 이후에 진행할
마케팅 전략이나 예산 분배적인 면에서도
큰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게 되실 겁니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구글 서치 콘솔과
GA4를 연결해야 하는 이유는 두 가지죠.
1. 구글 SEO. 즉, 구글 최적화 진행을 위해.
2. 디테일한 데이터 해석을 위해.
그러니 꼭, 연결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서치 콘솔 오류 해결하기
웹 연결의 경우 이전 편에서 안내드렸으니
참고하셔서 연결해 주시면 감사합니다.
여러분들께서 GA4에 구글 서치 콘솔을
안정적으로 연결했다면 데이터 수집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겠지만, 생각보다
구글 서치 콘솔에는 오류가 자주
발생하는 편이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원인을 찾아서 복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류 해결이 신속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어차피 수집도 분석도 제대로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오류 해결부터 진행해 주세요.
● 색인 생성 문제가 발생할 경우 - 대표적
카테고리가 제대로 나눠지지 않았거나
혹은 태그 설정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
구글 검색엔진 로봇이 색인을 실패하며
색인 생성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럴 때는 색인 생성 문제가 발생한
페이지의 URL을 상단의 검색창에
넣어서 색인 요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연결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반복적으로 오류가 발생할 경우 그냥
두시면 알아서 처리됩니다.
당연히 그냥 둬서 해결되는 경우는
색인 생성에 문제가 없을 경우,
다시 말해서 말 그대로 구글의
오류일 경우에 해당하는 것이고
만약 진짜 원인이 우리에게 있다면
보고서에 보이는 [경고 있음]을
활용해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보통은 robots.txt에 의해 차단되었다고
표시되어 있을 텐데, 이럴 경우
차단부터 해지해 주셔야 하기 때문에
URL 제거 도구로 이동해 주셔야 합니다.
왼쪽 목록에 색인 ▶ 삭제 ▶ 새 요청으로
이동해 주신 후 삭제하고 싶은 URL을
넣어주시면 제거가 진행되니 쉽고
빠르게 해결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색인 생성 문제가 발생할 경우 - 추가
1. 리디렉션이 있는 페이지.
ㄴ 페이지가 다른 URL로 리디렉션 중.
2. 적절한 표준 태그가 있는 대체 페이지.
ㄴ 다른 곳에서 페이지 대체 버전을
찾아 해결했으니 신경 꺼도 된다는 의미.
3. 크롤링 이상 - 무시하면 안 됨. 확인해야 함.
ㄴ 앞에서 안내드린 방법으로 확인해야 해요.
다른 원인과는 다르게 [크롤링 이상]의 경우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하고
이상이 있을 경우 빠르게 해결해야 합니다.
4. 크롤링 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ㄴ 크롤링을 완료했으나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다고 안내되고 있는 것도 원인이 다양한데
보통은 중복 콘텐츠여서 생성이 안되는 경우가
많으니 한 가지는 생성이 되었는지 확인하고 최대한
다양한 콘텐츠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5. 제출된 URL 표준으로 선택되지 않음.
ㄴ 색인을 생성한 페이지를 제외하고
중복인 페이지는 noindex 처리하면 됩니다.
6. robot.txt에 의해 차단됨. - 무시하세요.
7.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ㄴ 여기서 중요 포인트는 "현재"입니다.
크롤링 후 색인이 진행되려고 하는
중간 단계 정도로 봐주시면 좋아요.
즉, 색인하려고 준비 중인 과정입니다.
대개 이렇게 표현되면 해결된 게 맞으니
신경 쓰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 사용법에 관련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구글 서치 콘솔은
다른 GMP 서비스들에 비해 다루기가
꽤나 어려운 서비스이니 제시요가
안내드리는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시고
천천히 따라오시는 걸 추천드려요.
*지속적으로 안내 드릴 내용들이
꽤나 많이 어려운 편이니 참고하세요.
유익한 정보를 전달드리는 제시요는
IT 아웃소싱 중개 플랫폼입니다.
제시요의 IT 아웃소싱 중개 서비스는
▶ 매칭 : 개발 니즈 맞춤형 개발사 매칭
▶ 컨설팅 : 기획서 작성을 위한 컨설팅
▶ 개발 모니터링 : 소통 오류 최소화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위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 드리고 있으니
관련하여 문의 사항은 하단의 링크로
많이 부탁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