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주 생략되는 것
두 가지를 이야기해 보라면,
1. 시장조사
2. 분석
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아니에요. 저희는 했는데요?"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으나
대부분 제대로 된 조사와 분석을
거치지 않고 말씀하시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 편입니다. 다시 말해서
[시장조사와 분석이 누락되고 있다.]
라는 이야기죠.
하지만 제대로 된, 객관적인 데이터가
없다면 기반 자체를 탄탄히 세울 수 없고
이는 결코 성공적인 창업으로 이끌어지는
방향이라고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오늘은 분석 방법 중 SWOT 분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하는데요,
분석법 중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니
꼭 기억하고 계시다가 반영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여러분들께서 정부지원사업에 지원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SWOT 분석의 힘이
매우 크게 작용할 것이라는 점도 기억하세요.
SWOT 분석 알아보기
SWOT이라는 말 자체는 4개 단어의
가장 첫 번째 글자를 따서 만든 겁니다.
Strenght ▶ 강점
Weakness ▶ 약점
Opportunity ▶ 기회
Threat ▶ 위기
즉, SWOT 분석을 통해서 우리는
기업의 강점 / 약점 / 기회 / 위기
네 가지를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경영전략을 더욱
현명하게 세울 수 있게 되죠.
SWOT 분석 효과적으로 하는 법
SWOT 분석을 더욱 효과적으로 하고
싶으시면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들을
나누고 나서 그다음에 분석하시면 더 좋습니다.
● 강점(S) / 약점(W)
예를 들자면 강점 / 약점의 경우
"우리가 기준"이 되는 것들입니다.
-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강점.
ㄴ 뛰어난 기술력.
ㄴ 남들이 따라 하기 힘든 독창성.
ㄴ 산업 전공 출신 팀원들.
- 우리가 가지고 있는 약점.
ㄴ 적은 자본.
ㄴ 짧은 업력.
아주 간단히 이야기를 하자면
이런 식으로 분석해서 정리할 수 있겠죠.
여기서 우리는 분석을 한 번 더 할 겁니다.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로 말이죠.
-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우리의 강점.
ㄴ 남들이 따라 하기 힘든 독창성.
ㄴ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특허.
ㄴ 신산업 및 신기술 분야.
-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우리의 약점.
ㄴ 보유하고 있는 고객층이 없음.
ㄴ 타깃이 분명하지 않음.
이런 식으로 나눠서 볼 수 있죠.
"우리 기업"을 기준으로 분석하신 내용은
내부 프로젝트 진행 시, 운영 전략 수립 시
반영하여 활용하시면 좋은 내용들이고,
"경쟁사"를 기준으로 분석하신 내용은
마케팅, 스케일업, 확장, 투자 등
외부 활동 시 반영하시면 좋은 내용이니
꼭 두 개 모두 분석해 보시기 바랍니다.
● 기회(O) / 위기(T)
기회와 위기는 "기업 외부가 기준"입니다.
쉽게 이야기를 하자면 산업의 흐름이나
시장에 발생하는 이슈 같은 것들이
해당한다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기회 : 오히려 좋아. 기업에 득이 되는 것들.
위기 : 와 망했다. 기억에 실이 되는 것들.
예) 여러분들이 블록체인 기업이라고 했을 때,
어느 날 뉴스에서 [블록체인 산업을 축소하겠다.]
라는 내용을 공표하게 된다면 이것은 "실"이죠.
하지만 [블록체인 산업에 전폭적인 지지를 하겠다.]
라는 소식이 들려온다면 이것은 "득"입니다.
기회와 위기를 분석하실 때에는
시장과 산업의 흐름을 파악하시면 좋은데
지금까지 타임라인에서 쌓인 데이터들을
기준으로 현재 어떤 이슈들이 발생하고 있고,
이후에는 어떤 이슈들이 발생할 것 같은지
전부 파악하고 분석하여 대비책을 미리
세우는 방향으로 분석하시면 좋습니다.
강점 + 약점 = 운영전략 및 매출 증대에 도움.
기회 + 위기 = 액션을 취해야 하는 타이밍 판단 가능.
묶어서 분석하기
1. SO - 강점 + 기회
강점을 가지고 기회를 노리는 전략인데요,
쉽게 말해 팬데믹이 찾아왔을 때
마스크 산업에 속해계셨던 분들이
여기 해당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KF - 94 마스크를 생산하고 계셨다거나
혹은 필터 연구를 진행하는 기업이었다면
이때 수혜를 굉장히 많이 받으셨을 겁니다.
아마 갈수록 더 다양한 바이러스가
발견될 텐데 그렇게 되면 마스크 / 필터
산업 자체의 미래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겠죠.
2. ST - 강점 + 위기
산업이나 시장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기를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강점으로 이겨내는 전략.
팬데믹을 예시로 들자면 [사람이 많이 모이는]
산업에 속해있을 경우 피해가 굉장히 컸는데요.
외출을 하지 않아도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온라인에서 패션쇼를 개최한다거나 혹은
비주얼 전시 등을 열어서 집에서도 편하게
예술과 접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었다면
오히려 강점으로 대체할 수 있었을 겁니다.
3. WO - 약점 + 기회
약점을 오히려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주류를 다루고 있다면
술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과일향 보드카 / 도수가 낮은 보드카 등을
개발해서 판매하게 될 경우 불호의 비율을
훨씬 낮추는 방향이 될 수 있습니다.
4. WT - 약점 + 위기
약점을 보완하여 위기를 돌파하는 전략.
만약 우리가 화학약품을 다루는 산업이나
국내에서 잘 활용되지 않는 약품들이라
국내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점유율을
늘리지 못했다면 아예 해외로 진출하여
해외에서의 입지를 키우는 것도 전략입니다.
SWOT 분석은 가장 기초가 되는 분석 전략이자
가장 효과적인 분석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을 기준으로 내부와 외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파악하고 산업의 흐름 역시
함께 볼 수 있는 분석 전략이니 꼭 기억해두시고
시장조사 및 분석 시 SWOT을 활발하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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